말짱 친구짱 - 논리적으로 말하는 우리 아이
이혜범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장 친구짱 제목부터 마음에 드는 책이었지요.

저도 어릴 적에 숫기가 많고 발표력이 없었는데 우리 아이 역시 내성적인 편이라 학교에 가서 발표도 잘 하지 못하면 어찌할까 무척 염려스러웠거든요.

 

요즘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 역시 말하는 대화법이나 대인관계, 옷입은 코디 등을 따로 배우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하네요.  하물며 아이들에게도 말하는 법이나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것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습득되고 교육을 통해 배우고 달라진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그러던차에 이 <말짱 친구짱> 책을 알게 되었답니다.

 

세 살 버릇이 뎌든까지 간다는 말도 있듯이 어린 시절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떤 생각을 하고 자라는가에 따라 성인이 된 후 아이들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것과 어린 시절에 배우는 것들이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알려주는 바라 할 수 있겠지요.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이혜범 씨가 어린이들과 그 부모를 위해서 정말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으로 집에서 엄마가 어떻게 해줄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 것 같아요.

 

말짱 친구짱 제목 위에는 조그만 글씨로 <논리적으로 말하는 우리 아이> 라는 말이 붙어있어요. 어린 아이들일수록 자신의 이사표현을 말로 하는 것이 서툴러 먼서 손이 나가고 하는데 아직 초등 1학년 아이들도 어린 것 같아요.

 

어린 시절에 형성된 언어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아이들 시각에서 보는 논리와 발표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어‰F게 연습을 시키고 자신감을 줄 수 있는지 알려주는 내용이 나온답니다.

 

말하는 법.

사실 저 역시 많은 사람들 앞에 나가면 떨리지요. 아이들만 그런 것은 아니겠지요?

아이들은 아마 어른들보다 더 할 수도 있을 것 같고, 또 아이들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서도 많이 다른 것 같아요.

 

1장에 이어서 2장으로 가면 본격적으로 아이들에게 부모로서 어떻게 해줄 수 있는지 나온답니다. 그리고 논리적 사고는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경험을 많이 해서 많이 알고 있어야함도 명시하고 있네요.

 

또한 글쓰기 역시 언어 능력을 기르기 위해 꼭 필요한 것임을, 글쓰기를 통해서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그리고 남자아이들과 여자 아이들의 차이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는데 성별의 차이가 선천적인 성향일 수도 있지만 교육과 놀이방식의 차이에서도 온다는 것을 말하고 있네요.

 

게다가 학년별로 달라지는 말하기 방법으로 1,2학년과 3,4학년 5,6학년 이렇게 아이들의 나이에 맞춰 어떻게 해야하는지, 성향별로  나눠서 알려주는 것등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외국의 교육 - 토론 수업에 대해서도 언급이 되는데 부럽기도 하네요.

3장에서 생활 속의 쉽고 재미있는 논리적 말하기... 아이랑 집에서 같이 한다면 정말 아이들이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점점 증가할것이라 확신할 수 있었답니다.

 

너무 재미있었고 유익한 책이고 실제적인 내용이 담겨있어 지금까지 부모교육에 대한 책들을 꽤 읽었지만 참 마음 깊이 남는 그런 책이 되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