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을 키우는 독서논술 1단계 - 7세~2학년, 단계별 독서 전략 학습서
청어람 독서교육연구소 엮음 / 대교출판 / 2007년 2월
평점 :
절판
독서와 논술지도에 관심이 많이 있기에 이 책이 나왔다는 말을 듣고 1단계부터 6단계까지 모두 살펴보고 싶었다.
워낙 학습지 회사로 유명한 대교출판의 책이기에 믿음직스러웠고 , 책을 받아보기 전에 미리 살짝 내용을 보는데 재미있는 동화책, 그것도 여러 출판사의 그림동화책이 나왔기 때문에 정말 이 책은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겠구나 싶었어요.
집에 독서 교육이나 논술에 대한 자료집이 몇 권 있는데 오래된 책이고 내용이 좋지만 요즘 나오는 동화책이나 혹은 유명 작가의 창작 동화가 아닌 전래동화나 위인전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아쉬웠었거든요.
그런데 이 책에는 12권의 책 소개가 되어있고 아이들의 눈높이와 흥미를 고려해서 만든 그림책과 그와 함께 다양한 독서학습과 논술 실력을 기를 수 있는 내용으로 꾸며져 있네요.
각 책마다 각기 다른 주제가 있고 12권의 책들은 정말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기 때문에 한 권 한 권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가지고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답니다.
처음 나온 책은 <바바빠빠>인데 제가 어릴 때 텔레비전 만화로도 재미있게 보았던 내용이었지요. 커다란 몸집과 자유자재로 변하는 모양이 얼마나 신기했던지 아이에게 책을 골라주면서 이 책을 처음 발견했을 때 전 무척 기뻤답니다.
<바바빠빠>의 주제는 친구랍니다. 또래 친구들과 한참 즐기는 요 시기의 아이들에게 더할나위 없이 좋은 주제이지요. 친구에 대해 재미있게 이야기하고 또 자신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내용이기에 아이들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야기같습니다.
책 표지 그림도 나와있고 바바빠빠를 보는 느낌을 표현할 수도 있으며, 앞으로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보기도 하고, 어린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낱말을 배우는 코너도 있어서 정말 유익한 책이네요.
내용을 간추려보고 깊이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는 질문들과 아기자기하게 예쁘게 꾸며놓은 각 지면은 아이들에게 이 책에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 같아요. 다른 독서활동지에 비해 내용도 알차지만 너무 예쁘답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예쁜 것도 좋지만 너무 좋은 창작동화가 들어가있고 각 책의 저자와 출판사가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마음에 쏙 들었어요.
특정 출판사에 편중되지 않고 정말 주옥같은 작품들을 선택했다는 느낌이 들었네요. <바바빠빠> 처럼 친구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서 <우리 몸의 구멍>이나 <뿌리>, <왜 방귀가 나올까?>와 같이 우리 몸과 동식물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까지 할 수 있는 책이라 흠잡을 데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그대로 활용할 수 있기에 집에서 엄마가 아이랑 동화책을 즐겁게 보고나서 할 수 있는 내용이고, 또 이렇게 하다보면 다른 동화책을 아이랑 읽으면서도 자신만의 독서지도를 할 수 있는 노하우가 생기리라 확신합니다.
독서와 논술. 동떨어진 내용이 아니라 책을 읽으면서 책의 논지를 파악하며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킬 수 있고 생각을 확장하며 그것을 글로 정리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주면서도 틀에 얽매이지 않은 사고를 기를 수 있고 창의성을 살릴 수 있는 멋진 교재라 생각에 이제 초등 1학년이 된 아이와 활용하면서 주위 친구들에게도 적극 추천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