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총장님처럼 되고 싶어요! - 세계를 빛낼 어린이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이야기 명진 어린이책 6
신웅진 원작, 김경우 글, 가랑비 그림 / 명진출판사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텔레비전에서 유엔사무총장으로  반기문 총장님이 되었다는 것을 저도 뉴스를 통해 처음 들었습니다. 사실 울 아이랑 눈높이가 똑같아서 거의 초등학생 1학년 수준이라 텔레비전도 교육방송만 주로 보다 요즘 열심히 뉴스를 보고 있거든요.
 
정치나 경제에 큰 관심이 없어서 텔레비전에서 그렇게 환호하는 소리를 듣고서 비로소 반기문 총장님이 우리나라 사람인 것을 알았습니다.
 
역시 대단하단 생각이 들었고 갑자기 우리나라가 몹시도 자랑스러웠어요.
이번에도 자칫 다칠 수도 있는 상황에 왔다는 소식에 안타까왔고, 유엔사무총장이 된 다음에 했던 인터뷰를 신문기사를 통해 읽었던 기억이 났어요.
 
한국을 위해 유엔에서 일하는 것도 좋지만 유엔에 있다보면 세계를 보는 시야가 훨씬 넓어지고 얼마나 할 일이 많은지 알 수 있다는 말이 가슴에 와닿았었지요.
 
요즘 우리 아이가 여러 인물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어요.  텔레비전에서 사극을 많이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역사와 인물에 대한 관심도 그렇고 서서히 위인전을 읽기 시작한지라 세계의 유명한 위인들에 대해서도 궁금한 게 많은지 질문도 많이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에게 반기문 총장님에 대해 이야기를 꼭 해줘야지 하면서 읽었지요.
 
책 앞에 나온 <나의 꿈은 ________________ 입니다.> 하면서 자신과의 약속을 하게 만든 페이지도 너무 좋았어요.
자신의 꿈을 생각하고 또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수 있는지 아이들로 하여금 생각할 수 있게 만든 것 같았어요.
 
또한 부모의 성급한 마음은 아이의 장래를 그르칠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무엇이 되고 싶은지 이 세상에 할 일은 정말 많이 있고, 또 우리가 모르는 직업도 많이 있기에 아이들에게 많이 경험할 수 있게 하고 또 다양한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꼭 필요한 일이라는 생각도 했어요.
 
나도 아이에게 공부를 열심히 해야하고 또 훌륭한 사람이 되라고 하지만 그 당위성을 아이에게 확실히 인식시켜주진 않았던 것 같아서 약간 반성의 시간도 가졌답니다.
우리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면서 작년부터 학교에 갈 준비를 하기위해 약산의 선행학습을 하고 또 지금도 조금씩 공부를 하고 있어요.
"엄마는 왜 공부가 제일 쉬워? 공부가 재미있어?" 이렇게 묻는 우리 아이.
사실 제 어린 시절을 본다면 전 초등학생 때 정말 실컷 놀았던 것 같은데 5-7세 아이들이 벌써부터 공부를 하고 정말 놀 시간이 별로 없은 주위 아이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었거든요.
 
우리 아이는 별로 하는 것도 없는데 그래도 늘 놀 시간이 모자란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어나 한자 공부는 참 좋아해요. 그래서 영어 수업이나 한자 학습지를 하는 것을 무척 좋아합니다. 역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때에는 더 머리속에 쏙쏙 들어오는 것 같아요.
공부를 좋아하면 좋겠지만,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더 필요할 것 같아요.
우리 아이에게도 이야기를 해주지만, 언젠가 아이 스스로 더 정확하게 느낄 날이 오리라 생각합니다.
빨리 좀 더 커서 이 책을 우리 아이가 읽었으면 좋겠어요.
 
참 재미있게 써내려갔기에 하루에 한 단원씩 아이랑 함께 읽어볼까도 생각하고 있답니다.
또한 유엔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서 좋았어요.
 
주입식이 아니라 재미있는 대화체로 쓰인 책 내용도 마음에 들었고, 중간 중간 나오는 삽화 역시 아이들이 재미있게 이 책을 읽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 같지요.
외교관의 꿈을 품고 열심히 노력한 한 시골 소년이 드디어 세계의 대통령이라 할 수 있는 유엔사무총장이 되었네요. 역시 꿈은 크게 가지는 게 좋겠단 생각도 듭니다.
 
무척 뛰어난 능력으로 유엔총장이 된 것이 아니라 그의 성실함과 적극적인 성격과 노력, 그리고 작은 인연도 소중히 간직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기본적인 생활태도가 그를 유엔사무총장이 되도록 만들었다는 것이 책에 나와있네요.
우리 아이에게도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또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한다고 하는데 아이에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지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꾸준히 노력하고 자신의 꿈을 잃어버리지 않고 소중히 간직하는 것, 또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수 있었던 책.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동기부여를 주는 것도 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것 같고, 앞으로 더욱 유엔 사무총장으로 전 세계를 위해 일하고 우리나라를 빛낼 그런 반기문 총장님이 되었으면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