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기는 어떻게 생겨요?
폴린 느뵈 지음, 양진성 옮김 / 효리원 / 2007년 1월
품절


자연관찰 전집이 집에 한 질 있는데...
아이가 꽤 좋아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책꽂이 높은 곳에 있어 잘 눈에 안 띄고 또 다른 책에 밀려 있었지요.

이 책의 첫 그림입니다.
커다란 알과 아기를 가진 엄마의 모습...
생명의 소중함이 느껴지네요.

각 페이지마다 하나의 동물들에 대한 탄생 순간이 나와있어요.
어린 아이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처음에는 암탉이랍니다.
집에 애완동물이 꽤 있는데 이 책을 보니 갑자기 병아리를 길러보고 싶어요.
암탉이 알을 낳는 것은 전 본 적이 있었는데 알에서 병아리가 깨어나는 것은 아이랑 한 번 꼭 보고 싶어집니다. 어디로 가야할까요?

무당벌레랍니다.
우리와 비교적 친숙한 벌레.
집에서 장수풍뎅이를 기르는데 장수풍뎅이도 갓 번데기에서 나올때 하얗다고 하네요.
그런데 무당벌레도 처음엔 말랑말랑하고 노란색이라고 합니다.
전에 시골에서 노란색 무당벌레가 죽어있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그건 종류가 다른 게 아니라 갓 태어난 무당벌레였는지 궁금하네요.

나비의 한살이입니다.
여기서도 궁금한 것은 나비 애벌레는 모두 방가지똥풀만 먹고 사는지...
아이가 에릭 칼의 <배고픈 애벌레> 책을 무척이나 좋아하고, 또 배추벌레도 먹지 않나싶은데...
특정한 나비인지 모든 나비가 그렇다는 것인지 분명하지 않아서 나중에 나비에 대해 이야기를 좀 더 찾아봐야겠어요.

거북
우리 집에 세 마리가 있어요.
전 어른이 될 때까지 거북이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처음 알았네요.
우리 아이는 우리 집에 있는 거북이 언제 그렇게 크냐고 묻습니다.
빨리 알 낳은 것을 보고 싶다는데... 큰 일이에요.

악어.
덩치 큰 악어가 처음에는 그렇게 작을 줄이야!
갓 태어난 악어도 보고 싶어요.

지난 번 놀이공원에 가서 악어 새끼를 보긴 했는데 어른 팔뚝 정도였거든요.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이 궁금한 게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자연관찰 책으로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아요.

개구리...
올해는 꼭 개구리 알을 찾아서 기르자고 아이랑 약속을 했지요.

그래서인지 더욱 흥미있게 책을 읽는 답니다.

연어.
우리 아이도 다른 책을 통해 연어가 알을 낳을 때 강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요.

제가 알기로 암컷뿐 아니라 수컷도 같이 가는 것 같은데 그 이야기도 같이 해주었으면 좋았을 것 같아요.

그리고 연어도 굉장히 크네요. 놀랐습니다.

이번에는 돌고래...
새끼가 태어날 때 사람과 달리 꼬리부터 나온다고 했더니 왜 사람은 머리부터 나오냐고 묻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때문에 책 읽는데 시간이 무척 오래 걸렸지만...
넘 재미있는 시간이었어요.

토끼,
처음 태어난 토끼가 이렇게 생겼는지 처음 알게 되었지요.
울 아이 토끼도 기르고 싶다고 보는 책마다 난리라 괴롭습니다. ㅋㅋㅋ

눈을 감고 누워있는 솜털이 난 아기 토끼가 무척 귀엽다고 ...

귀여운 캥거루.
정말 조그만 아기 캥거루가 엄마의 배주머니를 찾아 기어가는 게 대단한 것 같습니다.

엄마 캥거루 역시 아기가 2-4킬로그램 될 때까지 주머니에 넣고 다닌다고 하니 꽤 무거울 것 같지요?

드디어 사람.
예전에 여러 전시관을 통해 아이가 태어나는 것을 그림으로 또 모형으로 본 우리 아이

그 때의 기억을 되살리며 즐겁게 읽었습니다.
생명의 소중함과 신비를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게 접근시킨 것 같아서 마음에 들었네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lguddns97 2007-09-03 1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