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코끼리
스에요시 아키코 지음, 양경미.이화순 옮김, 정효찬 그림 / 이가서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엄마 혼자 아이를 기른다는 것.

아무리 엄마가 아이를 사랑한다 하더라도 역시 아빠의 부재는 큰 어려움이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주인공 요군.

처음 이 책을 보면서 왜 제목이 노란코끼리일까 무척 궁금했다.

게다가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를 넘어선 찬사와 감동의 책이라니...

나 역시 중학생 때였을까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를 무척이나 감명깊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지금은 세월이 너무나 흘러 이야기가 잘 기억이 나진 않지만 그 때의 느낌은 그래도 한쪽편에 남아있기 때문이다.

또한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는 내 신랑이 참 좋아하는 책이기 때문에 더욱 궁금해졌는데...

처음 이 책을 차 안에 가지고 가서 읽었다. 집에서 읽기 시작하다 밖에 나가야하는데 좀처럼 버스 안에서 책을 읽으면 멀미가 나 책을 가지고 가지 않던 내가 이 책의 다음 이야기가 궁금한 나머지 책을 덮은 채 외출을 할 수 없었다.

그리고 난 그날로 이 책을 다 읽어버렸다.

아빠는 다른 여자와 살림을 차려 밖에 나가셨고, 덜렁거리고 약간은 철부지같은 엄마와 귀여운 여동생과 있는 주인공 소년.

요군의 1인칭 시점으로 끌고 나가는 이 책. 주인공의 열한 번째 생일을 전후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너무나 빨리 어른이 되어버린 소년의 이야기. 그리고 편부모 가정이라는 사회적인 문제를 그려냈던 작품.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엄마의 마지막 부분에 눈시울이 붉어졌다. 더구나 나 역시 무섭기 때문에 그 흔한 장롱면허는 커녕 아직 운전대 조차 잡아본 적이 없기에 주인공 소년의 엄마의 모습이 얼마나 마음아팠는지...

남편이 다른 여자 때문에 집을 나가고 아직 정식 이혼은 하지 않았을수 있지만 이미 한 번 풍지박산이 된 가정.

아이 둘을 데리고 처녀 때 일했던 경험을 살려 <자유기고가>가 되었다.

하지만 집 안 일에 바깥 읽에 아이들을 기르며 요즘 세상에 차가 없다면 얼마나 불편한 지 나 역시 알고 있기에, 일부터 저질렀던 엄마의 모습에 빙그레 웃기도 했고 마음 속으로 격려를 보냈었다.

노란 코끼리.

예상보다 계획에 차질이 생겨 운전면허 따는 게 늦어지고 집으로 먼저 온 아기 노란 코끼리. 즉, 책 제목에 나온 '노란 코끼리'는 바로 소중한 자동차였던 것이다.

"헤헤헤, 면허는 아직 못 땄어. 예정에 차질이 생겨 자동차가 먼저 오게 됐지 뭐니."

"뭐예요, 그럼 아직 면허를 못 딴 거예요?" / "근데 왜 아직도 면허를 못따는 거예요"

"얘가 정말, 성가셔 죽겠네. 필기시험엔 붙었는데, 실기 시험에서 떨어졌을 뿐이야. 곧 딸거야, 그러니 자꾸 따지려 들지 마."

하지만 면허를 딴 것은 한 달이 지나고 나서였고, 면허 딴 기념으로 드라이브를 한 것이 바다까지 가게 되었다.

워낙 엄마에 대해 잘 알고 있던 요군의 놀람과 걱정. 역시나 우여곡절 운전 끝에 바다에 왔으나, 또 사건이 일어나게 된다.

차 키를 두고 문을 잠근 것이다.

한바탕 소동이 끝나도 또 다시 일어나는 엄마의 크고 작은 좌충우돌 사건들.

게다가 아빠가 오랜만에 왔지만 엄마와 다툼으로 인해 영영 작별을 하게 된 그 날. 바로 주인공의 열한 번 째 생일이었던 것이다.

편부모 가정이라고 색안경을 쓰고 보는 요군의 학교 선생님. 아빠의 부재로 인해 처음 엄마가 일을 하기 시작한 후 만나게 된 사람들. 크고 작은 에피소드들이 나의 마음 한가운데 깊이 자리잡고 있다.

마지막 드디어 노란 코끼리의 최후를 맞이하고... 엄마는 주인공에게 이런 말을 한다.

"엄마는 노란 아기 코끼리를 타고 있을 때면 늘 기분이 좋았단다. 엄마 노릇도 잘 못하고 아내로서도 부족했지만, 복잡한 도로에서 다른 차량의 물결에 섞여 함께 달리다 보면, '어때, 나도 남들에게 뒤쳐지지 않고 잘하잖아' 하는 기분이 들었거든.  ~   우리도 이젠 남에게 의지하지 말고 어떻게든 씩씩하게 살아가야 해. ~ 엄마는 이제 가슴을 펴고 씩씩하게 나아갈거야."

아무것도 아닌 운전면허증. 하나를 따기위해 많은 시간이 걸렸고 또한 운전하는 내내 요군의 마음을 졸였지만 엄마는 운전을 통해 자신의 앞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된 것이다.

다 찌그러진 노란 아기 코끼리를 마지막에 타고 오는 가족의 모습. 저녁놀로 인해 태양이 더욱 붉게 빛나고 있었고, 비록 너무 빨리 어른이 되었지만 요군과 나나짱, 그리고 엄마의 멋진 미래가 있을 것이라는 희망이  피어난 마지막 장면이었던 것 같다.

행복이란 무얼까 생각할 수 있었던 책. 그리고 험난한 사회 속에서 서로를 의지하며 행복할 찾는 가족에게 멋진 격려를 보내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