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교육학자 박옥춘 박사의 미래형 자녀교육법
박옥춘 지음 / 예담Friend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미래형 자녀교육법.

사실 아이를 기르는 부모치고 아이를 위해 항상 좋은 것으로 주지 않으려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다.

나 역시 아이를 낳고 나서는 내가 먼저가 아니라 거의 대부분 아이가 우선이 되는 생활이 되어왔으니까 말이다.

그래서인지 혹자는 그렇게 아이를 길러도 크면 소용이 없다고 자신의 생활을 즐기라고 한다.

아이가 어릴 때에는 아이를 기르느라 하루 24시간을 소비했고, 집 안 살림보다 아이랑 놀아주는 것이 먼저였다.

유치원에 보내놓고나선 아이를 데려다주고 데리고 오고 유치원 행사와 교육프로그램에 맞추어 책을 읽기도 했고 체험학습을 가기도 하였다.

하지만 아이 동화책을 읽어주면서 그리고 아이랑 함께 지내면서 나 역시 아이 때문에 많이 배운다.

거짓말 하지 않기, 교통질서 지키기, 약속 지키기 등의 기본적인 규칙과 윤리의식 뿐 아니라 그동안 잊고 살았던 어린 시절의 나의 꿈을 소중히 이뤄가야 겠다는 결심을 하게 만든 것이 바로 나의 사랑하는 아들이다. 아이에게 이렇게 하면 안된다고 교통질서를 가르치고 사회규범을 가르치면서 내가 먼저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생각에 가끔 길을 건널 때면 긴장할 때도 있다.

가진 것 없이 부부가 함께 열심히 벌고 아껴쓰며 아이를 기른다는 것. 아직 집 장만도 못했는데 불과 2년 사이에 집 값으 세 배가 뛰는 바람에 난 집장만 하는 것을 거의 포기하다시피 했다.

그리고, 나중에 물려줄 재산 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아이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최선을 다해 네 앞날을 개척하라고 이야기도 하고 멋진 꿈을 갖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이야기를 한다.

미래를 내다보고 미래가 원하는 인재로 만들고 싶은 부모의 욕심. 그랬기 때문에 <미래형 자녀교육법> 이라는 제목의 이 책이 눈에 들어오지 않을 수 없었다.

 

공부와 인생 모두에서 성공하는 자녀로 키우는 부모의 역할.

과연 나의 역할은 어디까지인가 궁금했고, 우리 아이를 위해 어떻게 해주는 것이 가장 최선의 길인지 좀 더 알고 싶었다.

과연 나는 어떤 부모일까? 사실 민주적인 부모가 되고 싶지만, 요즘 워낙 컴퓨터와 주위 환경이 아이들에게 유해한 것이 많이 있기에 아이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닌 것 같았다.

무조건 안된다고도 하지 않지만 아직 어리기에 알려주려고 해도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기에 어린 아이를 두고 민주적인 원칙을 내세운다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생각도 들었고...

하지만 아이를 기르며 아이랑 대화를 하다보면 놀라울정도로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는 아이 때문에 깜짝 놀랄 때가 많이 있었다.

특히 올해 유치원을 졸업하고 초등학생에 되는 우리 아이는 생각이 제법 깊어지는 것 같다.

조금씩 우리 집 안에서 아이의 의사를 존중하고 반영할 수 있는 민주적인 모드로 가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작년에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세계명문가의 자녀교육>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사실 그 시대적 배경이 있었기 때문에 산업혁명과 과학발전의 급격한 물살을 타고 명문가의 기업이 될 수 있었다는 것 역시 배제할 수는 없지만 자녀 교육에 대한 그들의 생각에는 공감이 갔었다.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논하고 있는 이 책에 내용들.

아무리 부모가 아이를 위해 노력하고 해도 또 부모의 뜻대로 되는 것도 아니고, 또한 열악한 환경 속에 있을지라도 나중에 훌륭한 인물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부모로서 자녀 교육에 대한 책임이 크다는 것을 나 역시 느끼고 그 책임을 갖고 있다.

하지만 아이에게 너무 지나치게 요구하거나 무엇이든지 해주어 나중에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게 되고 자립할 수 없다면 그 역시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우스갯소리일지 몰라도 예전에 고등학교 까지 입시를 치루면서 치맛바람을 휘두른 엄마들이 대학에 가서도 아이 수강신청을 해준다는 말을 들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아이에게 스스로 할 수 있는 책임감과 동기 부여를 갖게 해준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어떻게 보면 지극히 평범하고 일반적인 이야기일수 있지만 그것조차 잘 지키지 않은 기성세대 어른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책이 아닐까 싶다.

 

자녀 스스로 성취하게 하라.

자발적 동기가 성공의 열쇠이다.

즐길 수 있는 분야를 찾게하다.

가치있는 삶을 목적으로 가르치라.

정직한 인격의 모범을 보여라.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을 길러주라.

긍정적인 태도와 자신감을 길러주라.

 

이런 제목으로 이 책의 2부에서는 아이들을 위해 어떤 부모가 되는 것이 좋은지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것, 그리고 아이가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울 수 있는 모범적인 생활.

아주 쉬우면서도 또한 어려운 일인 것이다.

또한 3부에서는 아이에게 어떻게 공부를 시킬것인가 하는 문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한다.

물고기를 주는 것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는 말처럼, 영리한 부모는 진정한 공부를 가르친다는데...

올해 초등학생이 되는 아이. 아직 정말 학부모가 되어 본 적이 없기에 시험을 본다던가 하는 일을 해보지 않았던 나.

조금은 학교를 보내면서 걱정이 들기도 하고 이 험난한 입시지옥에서 아이를 어떻게 가르치고 지도해야할까 고민도 했는데, 이 책은 몇 가지 잘 알고 있었지만 내 나름대로의 교육관을 다시 정립할 수 있도록 해 준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그래서 나는 이런 엄마가 되고 싶다.

 

책 읽는 엄마.

그리고 꿈을 잃지 않고 늘 도전하는 삶을 사는 엄마.

아이와 이야기하고 아이의 생각을 포용할 수 있는 엄마.

실패를 두려워히자 않는 엄마.

아이와 학교 생활에 대해 도란도란 이야기하는 엄마.

무엇이든 혼자의 힘으로 조금씩 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지해주는 엄마.

늘 사랑으로 대하고 격려하는 엄마.

인생의 선배로서 조언을 해 줄수 있는 엄마.

아이의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줄 수 있는 엄마.

마지막으로 아이를 위해 늘 기도하는 엄마.

 

사실 이렇게 쓰고 나서도 나는 두렵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아이를 위해 늘 기도하며 하나님께서 적당한 때 멋지게 사용하실수 있는 그런 아이로 기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