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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도 - 너무 멀리 나간 교실 실험
토드 스트라써 지음, 김재희 옮김 / 서연비람 / 2017년 1월
평점 :
( 교실 속 파시즘 실험)
독일인들은 정말 몰랐을까
그들은 왜 그리도 쉽게 횐호했고 믿었고 의심하지 않은걸까
독일의 역사시간, 나치의 만행을 배우며 한 아이가 던진 질문이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역사교사가 시작한 작은 실험은 너무나 쉽게 또 빨리 확산되면서, 인류가 협동이니 연대니 등을 통해 얼마나 쉽게 무리짓고 무리외의 인물들을 배척하는지 잘 보여준다.
독일의 작은 학교애서 일어난 파도,( 그들집단의 이름이자 상징) 구호와 단결로 만들어진 그들의 파도는 과거에 대한 두려움과 또 다시 과거의 악몽이 언제든 현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독일 청소년들의 필독서라고 한다.
파시즘적인 첫 시작이 곧 배제와 언론통제 폭력으로 연결되면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모습에 이 일을 어떻게 수습할까 걱정했는데 나름 마무리가 괜찮았다. 그렇지만 이 역사실험을 통해 상처받은 아이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란 생각이 든다. 미친듯이 몰입했고 충성했던 아이들이 허상이었음을 자신의 행동이 어리석었음을 , 믿었던 선생님이 자신들을 데리고 그저 실험을 했음을 알게 된 그 순간에 겪는 상처는 클것이다.
그러나 또한 얼마나 쉽게 허상과 환상에 빠져 어리석은 행동과 폭력을 휘두르는지도 배우게 된다.
"하지만 엄마, 로버트는 정말 다행 아닌가요? 예를 들어 로버트 한사람만 생각해도, 이번 일은 충분히 가치가 있는 것 같은데!" "로리, 문제는 그게 진실이 아니라는 거다. 사이비 집단의 실체는환상이지 현실이 아냐. 로버트는 ‘파도‘ 라는 조직 안에서는 마냥좋지, 하지만 그 조직 바깥으로 나오면 다시 옛날로 돌아가야 해. 바깥세상은 ‘파도 와는 아무 상관이 없단 말야. 현실과는 전혀 소통할수 없는 폐쇄적 조직이기 때문이지. ‘파도‘ 가 생기기 전 로버트는학교에서 지독하게 따돌림을 받던 무기력한 아이였잖니? 그런데파도는 너희 학교 안에만 있어. 세상에는 그런 게 없거든. ‘파도 가없는 세상 밖으로 나왔을 때 로버트는 다시 벽에 부딪힐 거야.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거야. 그건 그저 환상이고 물거품일 따름이거든!" 로리는 이제야 무슨 말인지 알 것 같았다. "엄마, 내 걱정은 안 하셔도 돼요. 나도 솔직히 처음에는 굉장히흥분되었는데, 요 며칠 동안 벌써 시들해졌거든요."
"당시 독일인들의 행동은 사실 역사의 수수께끼야. 어떻게 그런일이 벌어지도록 모두 수수방관할 수 있었을까? 뿐만 아니라 그런끔찍한 일에 대해 자기네는 몰랐다고 주장할 수 있을까? 아무리생각해도 말이 안 되는데, 우스운 일이지만, 그 답을 아는 사람은아무도 없어." 에릭이 다시 한 번 손을 들었다. "내가 말할 수 있는 건, 그렇게 사이코 조폭들이 나라 전체를접수하게 놔두면 곤란하다, 이 말이죠." "내 말이!" 브래드가 말을 받았다. 이 "나치가 아니라 나치 할배라도 그렇지, 천만 명이나 죽이는데, 그런 가공할 만한 공포를 퍼뜨리는데, 누구한테도 들키지 않고조폭끼리만 할 수는 없지 나라면 몇몇 안 되는 것들이 설쳐대고다니는 거, 그 암울한 꼴은 절대 못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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