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머리 여가수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3
외젠 이오네스코 지음, 오세곤 옮김 / 민음사 / 200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서로 소통한다고 공감한다고 내뱉는 언어들이 쓰러져 뼈처럼 쌓인 느낌.
젊은 시절 읽었던 이오네스코는 뭐지? 였다면 지금은 조금 다른 의미로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모두들 다음 차례를 기다리며 자신의 이야기를 꺼낼 준비를 할 뿐, 아하 그렇구나 등의 추임새를 빼면 주변인들과 만나서 하는 대화들이 이오네스코의 희곡과 무엇이 다른가.
알맹이도 그 무엇도 없이 그저 나오는 말들은 그의 말처럼 그저 소음일지도 모른다.

<대머리 여가수> 에서 언제나 궁금했던 점. 대머리 여가수는 언제 나오는가 ㅎㅎ


<수업>에서 교수는 폭력과 비난이란 언어였다. 쓰잘데기없는 지식이나 사상이 폭력으로 학생들에게 다가가고 결국 살해까지 가지만 걱정할 건 없다. 빈껍데기같은 말들로 완장 하나 차면 그만이다. 여전히 입에선 말이 아니라 폭력이 쏟아져 나온다.

<의자>는 상영 후 관객들의 항의로 연출자 등이 뒷문으로 도망갔다고 한다. 그럴만도 하다. 온갖 의자들이 등장인물들을 대신해서 쭈욱 나열되어 있다. 노인과 노파는 끊임없이 손님들을 맞이하지만 그것이 그들의 상상인지, 손님들은 그저 언어로만 존재하는지 의자 그 자체인지 모호하다. 손님들은 끝도 없이 밀려와 군중이 된다. 의자인지 군중인지를 헤치치 못해 황제를 알현하지 못해 속상해 하기도 한다. 사실 줄거리가 무슨 의미가 있나 결국 마지막엔 뜻을 알 수 없는 단어와 음절들이 떠돌뿐이다.

서로를 보지 않는 이들과 서로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 이 곳에 어떤 언어들이 정착할 수 있겠는가
전체주의와 살육을 정당화하는 비열함들이, 스스로 눈을 가린 채 자행되는 폭력앞에서 사람들의 말들은 허공에서 비처럼 떨어진다.



< 노트와 반노트 > 중에서
1.

소방관 역할을 훌륭하게 연기했던 앙리-자크 위에가 최근 연습에서 말실수를 했다. 소방대장이 말하는 길고도 핵심 없는 일화인 ‘감기’의 독백을 낭독하면서 ‘금발의 여선생’이라고 해야 할 부분을 ‘대머리 여가수’라고 잘못 발음했다. 난 “그걸 제목으로 하면 좋겠어.”라고 소리쳤다. 그렇게 해서 ‘대머리 여가수’가 작품의 제목이 되었다.


2.

이 작품의 진짜 주인공은 언어이고 유일한 극 행동은 언어의 드라마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는 언어의 비극적인 면모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그들이 나누는 기초적 진실들이 궤도를 벗어났다. 언어가 와해되고 인물들이 해체되었다. 의미가 빠져버린 부조리한 말들이 난무한다

깡통, 웬 깡통, 웬 깡통, 웬 깡통, 웬 깡통, 웬 깡통, 웬 깡통, 웬 깡통.
마틴 깡통 아니고 깡총, 깡통 아니고 깡총, 깡통 아니고깡총, 깡통 아니고 깡총, 깡통 아니고 깡총, 깡통아니고 깡총, 깡통 아니고 깡총, 깡통 아니고 깡총,
스미스 개한텐 벼룩이 있어요. 개한텐 벼룩이 있어요.
마틴 부인 깡총, 깡충, 껑충, 껑청, 껑껑.
스미스 부인 깡통 장수, 우릴 깡통 속에 넣으려고?
마틴 황소를 훔치느니 달걀을 낳겠소.
마틴 부인 (입을 크게 벌리고) 아! 아! 아! 아! 이 좀 갈게놔둬요.
스미스 앗, 악어다.
마틴 율리시스 뺨치러 가자.
스미스 난 옥수수밭 오두막에 살겠소,
마틴 옥수수밭 옥수수에 오이가 아니라 옥수수가 열려요.
옥수수밭 옥수수에 오이가 아니라 옥수수가 열려요.
옥수수밭 옥수수에 오이가 아니라 옥수수가 열려요.
스미스 부인 기린은 귀가 있는데, 귀는 기린이 없지.
마틴 부인 내 팔 건들지 마.
마틴 팔 좀 흔들지 마. - P58

스미스 부인 ~할게요. 옛날에 한 남자가 자기 약혼녀한테꽃다발을 주었대요. 여자는 고맙다 그랬고요. 하지만 남자는 여자가 고맙다는 말을 하기도 전에, 교훈을 주기 위해, 아무 말 없이 꽃다발을 다시 빼앗았대요. "도로 내놔요." 하면서요. 그러곤 "안녕." 하면서 꽃다발을 들고 이리저리 사라져 버렸대요.

소방대장 (문 쪽으로 향하다가 멈춰서) 그런데 대머리 여가수는?
전체적인 침묵, 답답함.
스미스 부인 늘 같은 머리 스타일이죠.
소방대장 아, 네. 그럼 안녕히들 계십시오.
마틴 행운을 빕니다. 불 많이 끄세요..
소방대장 네, 그래야죠. 모든 이들을 위해서.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1-07-05 14:5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무 내용은 없고, 대머리 여가수는
제가 예전에 아주 좋아라 하던
셔네이드 오코너라고 있었습니다.

작고한 프린스가 맹근
˝Nothing Compares 2 U˝라는 곡
이 있습죠.

그 곡이 담긴 앨범 전체가 다 좋습
니다.

mini74 2021-07-05 15:52   좋아요 4 | URL
다들 대머리 여가수 읽었다고 하면 대머리 여가수가 나오는지 존재 여부를 궁금해하더라고요. 그것 또한 아무 의미가 없는 것 같은데 ㅠㅠ 하옇튼 너무 힘들었어요. 그래서 해석을 해 준다는 다른 책도 한 권 도서관에서 빌렸지요. 그 책도 ㅠㅠㅠ 오코너 알지요 ㅎㅎ 프린스는 남편이 좋아해서 아마 lp뒤지면 나올 듯 합니다. 이야기하면 좋아라할듯 ~~

Falstaff 2021-07-05 15:3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대머리 여가수>를 굉장히 재미있고 좋게 읽었습니다만, 읽고난 다음에 왜 이게 재미있는지 요약을 하려다가 결국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니까 덜 공감한 겁니다.
등장인물들의 대화가 전혀 상관관계 없이 단절되고 부조리한 방향으로 흐르면서 당시 영국 부르주아 계급의 불통을 형상화 한 것 같다고나 할까요. 하긴 인류 역사상 일부러 배코를 친 거 말고 진짜 대머리 여가수가 없어서 그이를 찾는 일이 애초에 가능하지 않듯이, 반연극, 부조리 예술을 굳이 분명한 단어로 설명하고자 하는 노력 자체가 쓸데없는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mini74 2021-07-05 15:55   좋아요 4 | URL
저도 읽는 건 재미있었어요. 예전 있어보이려 읽던 사춘기때보단 나은 것 같은데 ㅎㅎ 겉멋이 아니라 묘하게 저항정신? 삐딱선같은 느낌. 엿먹어라 같은 느낌. 이런 말 써도 될지 ㅎㅎ 그랬습니다.

새파랑 2021-07-05 16: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희곡 마니아 미니님 ㅋ 이책에는 3편이 실려있나 보네요. 근데 좀 어려워 보이네요ㅜㅜ

mini74 2021-07-05 16:09   좋아요 3 | URL
새파랑님이 희곡마니아시지요 ㅎㅎ 또 묘하게 재미있네요. 새파랑님도 재미있게 읽으실듯~ 합니다 *^^*

미미 2021-07-05 16:0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만일 읽었다면 대머리 여가수를 계속 기다렸을 듯 해요ㅋㅋㅋㅋ사람들의 말이 허공에서 비처럼 떨어진다는 표현 좋은데요? 😉 부조리는 늘 어려워요. 풍자가 만만함ㅋㅋㅋ

mini74 2021-07-05 16:14   좋아요 4 | URL
맞아요. 부조리는 너무 아려워요 ㅎㅎ

scott 2021-07-05 16:4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고도를 기다리며도 정작 고도는 없고(기다려도 안옴 ㅎㅎ)
대머리 여가수에는 정작 대머리는 안보이고 ㅎㅎ
부조리극에서는 정통 연극적 기법 전혀 무용지물,인물들이 주고 받는 대화는 앞뒤가 안 맞고 행동들도 도통 설명 하기 힘든,,,
우리들의 삶 자체가 부조리 (ू•ᴗ•ू❁)


mini74 2021-07-05 16:53   좋아요 4 | URL
맞네요. 고도도 안 오고 ㅎㅎ 삶이 부조리! 아,그래서 어렵지만 사람들이 또 좋아하고 읽고 보러가고 하나봐요.

초딩 2021-07-05 19:0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아 이거 밑줄 긋기 보니 왠지 땡기네요. 니힐리즘인가 … 암튼 (막 갖다 붙였습니다 ㅋㅋ)
뼈처럼 쌓인 느낌
좋네요.
죽인 후의 뼈들일까요
먹어치운 잔해일까요
자연스럽게 죽어서 쌓이긴 쉽지 않을 것 같아서요 ㅎㅎㅎ 또 갖다 붙여봤습니다.

mini74 2021-07-05 22:08   좋아요 1 | URL
ㅎㅎ 초딩님 csi 이신가요 ㅎㅎ 저는 결백합니다. 그 뼈 제가 한 거 아니에요 ~~

붕붕툐툐 2021-07-05 21: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대머리 여가수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ㅋㅋㅋㅋㅋㅋ
희곡 열풍이여 더 세게 불어라~~ㅎㅎㅎㅎㅎ
전 부조리극 좋아요~ㅎㅎㅎ

mini74 2021-07-05 22:08   좋아요 2 | URL
툐툐님 좋아하실거 같아요 *^^*

행복한책읽기 2021-07-05 21:4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작품 부조리극이군요. 미니님은 그림과 희곡 마니아시군요. 찜합니다.
<내뱉는 언어들이 쓰러져 뼈처럼 쌓인 느낌> <말들이 허공에서 비처럼 떨어진다.> 캬!!! 명문이에요^^

mini74 2021-07-05 22:09   좋아요 1 | URL
유명해서 좋은 게 아니라, 그냥 좋은데 왜 좋은지 설명을 못 하겠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