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함께한 마지막 북클럽
윌 슈발브 지음, 전행선 옮김 / 21세기북스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 아동 난민등을 위해 평생을 노력했고, 제 1세대 여성으로 모범적인 삶을 살아가려 노력했던( 멋지게 그 일을 해낸)메리앤의 이야기를 아들인 윌이 쓴 책이다. 어머니의 일대기라기보단 아들과 어머니가 책을 공유하며 같이 추억하고 공감하는 일들, 그리고 췌장암으로 돌아가신 어머니를 추모하는 다양한 역할을 하는 책이다.
평생 책을 읽으며 책에 둘러싸여 책의 힘을 믿으며 살았고, 그 밑에서 역시 책을 사랑하고 위안받으며 커 온 아이들의 이야기다
또한 그저 책을 읽고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느낀 것에 대해 깨달음에 대해 실천하는 삶을 산 것이 바로 저자의 어머님이 보여주신 감동의 힘이다.
누구의 말과 글이건 존중하며 명랑하게 살아가기를 바랐고, 미소 지어주는 사람으로 들어주고 도와 주는 사람으로 그리고 깨어있으려 늘 노력한 어머니의 모습은 존경심을 갖게 한다.
책 속에 소개된 책들을 보며 도서목록을 작성하는 것도 , 아들과 어머니가 주고받는 감상평도 이 책을 읽는 즐거움이다.

( 암판정을 받은 후 엄마와 아들은 서로의 책을 공유하며 둘만의 북클럽을 시작한다. 그러면서 어린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고 또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엄마의 사랑이 얼마나 컸는지 그리고 앞으로 엄마없이 크리스마스와 조카들의 졸업식과 가족 여행 등을 보내야함에 오열하기도 한다.

그러다 나는 엄마와 어떤 책을 공유하고 있는지 생각해봤다. 엄마는 신데렐라도 백설공주도 모르셨다. 대신 호랑이와 곶감이니 혹은 팥죽과 호랑이 이야기 등을 해주셨다. 조금 더 커선 엄마의 가계부에서 김소월의 시 한 편을 발견하기도 했다. 내가 본 엄마의 모습은 언제나 일하는 모습이었다. 오남매와 할머니, 줄줄이 시집보낸 고모들의 혼수품 만들기, 그리고 줄줄이 이어지던 언니들과 오빠의 입시, 엄청난 제사들과 명절들. 그래서 난 언제나 엄마의 뒷모습을 더 많이 봤던 것 같다. 대신 아버지는 야근으로 지친 밤에도 무언가를 읽는 걸 좋아하셨다. 쓰고 읽고 스크랩하시길 좋아한 아버지를 나는 많이 닮았다. 작가는 엄마의 책읽어주는 소리와 같이 책을 읽으며 유년을 보냈다. 나는 마늘이든 멸치든 감자든 한 박스 가득 담아놓고 손질하던 엄마옆에서 뒹굴며 책을 읽으며 컸다. 작가는 앞으로도 수많은 책들을 읽으며 엄마를 기억할 것이다. 공유했던 책들과 기억, 그 외에도 수많은 행복으로 기억하겠지.
우리 엄마는 음.
작가의 엄마는 무슨 책을 읽었니? 라고 묻지만
우리 엄마는 “밥은?”
매번 혹여 굶을까 묻고 또 물으시는 밥은? 은 우리엄마의 노랫가락이고 한 편의 시다. 너무 많은 고난과 시련을 겪은 엄마의 대하서사시가 담긴 짧은 한 마디 “밥은?”
이젠 서로가 묻는 말
“ 엄마 밥은?”
“무따. 니는?”


이 책의 부작용! 장바구니에 책이 담깁니다. 다행인점은? 아직 우리나라에 번역이 되지 않은 책이 좀 있다는 거 ㅎ)

"모든 사람이 모든 것을 다 해야 할 필요는 없는 거야. 때로 우리는자신이 존중하고 지지하기로 선택한 대상을 통해서도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먹기도 해. 나는 스스로 만들어내는 재주는없지만, 다른 사람이 창조해낸 아름답고 도전적인 것을 통해 참으로 큰기쁨을 누려왔어. 그런 특권을 무엇과도 바꾸지는 않을 거다."

우리는 어머니가 쏟아붓게 될 그 엄청난 사랑에 흠뻑 젖어 살아가는손주들을 바라보는 기쁨에도 안녕을 고해야 한다. 세상에는 부모님만큼이나 자신을 사랑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배워가는 아이들의 모습에도 작별을 고해야 한다. 그들의 온갖 기벽마저 사랑스러워 어쩔 줄모르고, 그들이 세상에서 가장 대단한 생명체라고 여기게 될 사람이 바로 할머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아이들의 모습에도 안녕을 고해야한다. 그것은 미래를 바라보는 참으로 이상적인 모습이었지만, 내가 속으로만 생각하는 모습이었고, 형이나 동생, 아버지와 어머니가 오직 마음속에만 묻어두고 있는 모습과도 크게 다르지 않으리라고 확신했다.

세상에는 우리가 읽을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읽을거리가 있고,
할 수 있는 일보다 훨씬 많은 일거리가 있다. 그래도 나는 어머니에게서 배운 한 가지를 여전히 기억한다. 읽기는 실천하기의 반대말이 아니란다. 그건 죽음의 반대말이야. 앞으로 나는 어머니를 떠올리지 않고는결코 당신이 좋아하던 책을 읽을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누군가에게 물려주거나 추천할 때, 나는 당신의 일부가 그들에게 전달된다.
는 사실을 알게 될 테고, 어머니의 일부가 그 독자 안에서 살아간다는사실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어머니가 사랑했던 방식을사랑하도록 영감을 얻어, 그들만의 방식으로 당신이 세상을 위해 했던일을 해나가게 되리라.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04-25 21:02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우와 엄마와 딸이 아닌
아들과 엄마가 함께 책을 공유 하며 둘만의 북클럽을~
넘 멋짐
한편으론 이책 마지막장 넘기기 힘들것 같네요 ㅠ.ㅠ
[나는 어머니를 떠올리지 않고는 결코 당신이 좋아하던 책을 읽을 수 없을 것이다.
어머니의 일부가 그 독자 안에서 살아간다는사실도 깨닫게 될 것이다 ]

신델렐라 백설공주 넘 ㅎ 잔혹 스토리 ㅎㅎ
역쉬 한국 엄니들은
책보다 밥!

mini74 2021-04-25 21:22   좋아요 4 | URL
어릴 적엔 아이랑 책이야기 많이 했는데 ㅠㅠ 저도 지금은 매번 밥은? 하고 묻게 됩니다 ㅠㅠ

새파랑 2021-04-25 21:11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멋진 어머니와 아들 이네요. 실천하는 삶이란 대단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어떤 리스트인지 궁금하네요.
근데 책보다 밥이 더 정감이 가긴 하네요 ^^
‘누구나 시 한편은 가슴에 품고 산다‘는 문장이 생각나는 글입니다 ㅎㅎ

mini74 2021-04-25 21:21   좋아요 4 | URL
안전함을 향하여, 사마라에서의 약속, 마저리모닝스타, 호빗, 비움에 대한 일흔 가지 시가, 하루하루를 살아갈 힘, 피플 오브 더 북, 일반적이지 않은 독자, 도마뱀 우리, 브렛 파리, 대륙의 이동, 인생의 베일, 대성당의 살인, 마음, 상실, 소금가격, 망설이눈 근본주의자 , 올리브 키터리지, 우리 같은 여성들, 프랑스 조곡, 망고 한 조각, 고슴도치의 우아함,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 브루클린, 내 아버지의 눈물, 너무 큰 행복. 등입니다. ㅎㅎ 낯선 책도 있고 읽은 책도 읽고, 아쉽게도 번역이 언 된 책들이 많네요 ㅠㅠ

새파랑 2021-04-25 21:31   좋아요 4 | URL
이렇게 다 써주시다니. 죄송합니다 ㅜㅜ 기회가 되면 찾아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scott 2021-04-26 00:01   좋아요 2 | URL
우와 이리스트 넘ㅎ 좋습니다.
-비움에 대한 일흔 가지 시가
-하루하루를 살아갈 힘
-피플 오브 더 북
- 인생의 베일
-올리브 키터리지
-프랑스 조곡
- 고슴도치의 우아함
- 브루클린
- 내 아버지의 눈물
-너무 큰 행복

전부 사랑-상실-이별-슬픔에 관한 책이네요.
감명깊게 읽은책 나혼자만 읽고 어느 누구하고도 공유 안했는데 ㅎㅎ

미니님 이렇게 리스트 쫘악 써주시공 쵝오!!👍👍

페넬로페 2021-04-25 22:1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와 엄마와는 공유할 수 있는게 밥과 건강뿐인것 같아 좀 안타까운데 나중에 딸아이와는 여러가지 다양한 것들로 이야기꽃을 피우고 싶어요^^
북클럽도 하고 싶고요^^
적어주신 책들, 감사해요.
검색해봐야겠어요~~

붕붕툐툐 2021-04-25 22:25   좋아요 4 | URL
페넬로페님은 이미 따님과 다양한 얘기 잘 나누시는 거 같아요! 부럽부럽! 신기하게 페넬로페님 얼굴이 바뀌고 글이 더 우아해지신 듯 합니다!ㅎㅎ

mini74 2021-04-25 22:34   좋아요 4 | URL
친구 중 하나는 딸과 교환일기? 보단 교환낙서? 서로 그 날 해주고 싶은 말을 번갈아가며 한 줄씩 적더라고요. 카톡이나 문자보다 재미있다면서 딸아이가 좋아한다고 ㅠㅠ 이럴땐 친구가 쪼매 부럽습니다. 페넬로페님도 따님과 알콩달콩하실거 같은데요 ㅎㅎ*^^*

붕붕툐툐 2021-04-25 22:24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들이 어머니를 추모하며 글을 쓰다니 정말 대단해요! 게다가 책을 함께 읽은 내용이라니! 놀랍네요~ 저는 나중에 엄마가 밥해준 얘기를 글로 써볼까 싶네요. 저희 어머니도 밥 하면 어디서 안 빠지시는 분이라~ㅎㅎㅎㅎ

mini74 2021-04-25 22:36   좋아요 3 | URL
어릴 적엔 엄마 밥 이야기좀 그만! 했는데 크고 보니 그 말에 건강하냐 사랑한다 학교생활은? 온갖 질문과 사랑의 다른 말 이더라고요. 지금은 무슨 반찬으로 먹었는지 아주 자세하게 말씀드립니다 ㅎㅎ 툐툐님의 밥 이야기 기대됩니다 ~ 좋은 밤 보내세요

미미 2021-04-25 22:3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리뷰를 읽을 땐 종종 가족에 대한 사랑이 느껴져서 제 마음도 따뜻해지곤해요~♡ 그런 미니님 다운 책 선택이네요. 저도 이 책 찜!😊 참고로 저희 엄만 ˝밥은?& 0 0가 몸에 그렇게 좋대˝ㅋㅋ굿밤 되세요!

mini74 2021-04-25 22:37   좋아요 3 | URL
맞아요 ㅎㅎ -미미님도 포근한 밤 보내세요 ~

라로 2021-04-25 22:5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어머님과 아버님에 대한 글 너무 좋아요!!!! 그래서 미니님이 이렇게 책을 많이 읽으시는 군요~~!!^^ 그나저나 미니님은 이미 아드님과 둘 만의 북클럽 하고 계신 거 아니에요???^^;;

mini74 2021-04-25 23:01   좋아요 2 | URL
대학 간 후로 까막눈이 될까봐 걱정입니다 ㅎㅎ

mini74 2021-04-25 23: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대학 간 후로 까막눈이 될까봐 걱정입니다 ㅎㅎ 좋아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도 라로님 이야기 넘 좋아요. 팬입니다 ㅎㅎ

바람돌이 2021-04-25 23:3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딸한테 제일 많이 하는 말. 밥은? 저녁에 뭐 먹고 싶냐?
아 우리 집의 삶엔 왜 책 이야기가 없고, 밥 얘기만 그득할까요? ㅠ.ㅠ
저도 죽을 때쯤 되면 우리 딸들이 엄마랑 책 얘기 해줄까요?

psyche 2021-04-28 03: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에 딸이 아시안 어메리칸 아이들이 쓴 글을 보여줬는데요.
거기도 나와요. 한국 엄마가 제일 먼저 하는 말. 밥 먹었니? 그러고 보니 저도 그렇더라고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