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 레플리카
윤이형 지음 / 문학동네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편소설의 제목을 보고 한국문학을 쓰는 작가인지 의심스럽다고 어떤 분이 100자평을 쓰셨는데 안드로이드 베이비시터(대니)나 기계의 몸을 지니고 화성에서 생활하고(굿바이) 자신의 몸에 샴쌍둥이처럼 비슷하면서 다른 존재(쿤의 여행)가 달라붙어있고 흑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엘로)등 정말 다양하면서도 국내, 지구에 한정되지 않고 범우주적인 상상력을 이 소설집 한권에 담았으며 제목들이 이국적인 느낌을 주는 단어들이 포함되어 있어 그런지 저도 같은 생각을 잠시 했었어요.(한국문학이 다양한 소재와 장소를 가지고 이렇게 무한한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는 사실에 대단하다는 생각과 함께 좀 더 다양한 이야기들을 글로 써내려가는 작가들이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어요.) 또 100자평을 남기신 다른 분처럼 알싸한 사랑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작년 문지문학상과 문학동네젊은작가상을 받은 아름답지만 씁쓸한 사랑이야기인 (루카)도 좋았지만 처음에 실린 예순을 넘긴 할머니와 영원히 스물 넷으로 살아갈 안드로이드 베이비시터 대니(대니)의 사랑을 담은 이야기가 좋았어요. 할머니에게 아름답다고 얘기하고 할머니와 교감하는 모습이 그저 좋았어요. 그리고 함께 있던 사람에게서 떠난 루카이자 예성(루카), 최경(러브 레플리카), 얀(핍), 진우(캠프 루비에 있었다)와 강제로 떼어버린 쿤(쿤의 여행)이나 주문을 외웠을 뿐인데 주인의 곁을 떠나가버린 고양이이자 아내이자 친구였던 흰둥이(엘로)를 실제로 보고, 방식은 각자 다를지언정 이들에게 주었던 사랑을 느껴보고 싶어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galmA 2016-01-23 05: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윤이형 작가는 데뷔 때부터 매우 신선했죠. 좀비, 가상게임 등 소재 접근이 신선했었어요^^

물고구마 2016-01-23 05: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저는 [큰 늑대 파랑]부터 읽었는데 매우 다양한 소재와 무한한 시공간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었어요. [셋을 위한 왈츠]는 안 읽어봤는데 읽어보고 싶네요.

별이랑 2016-01-23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재가 판타지적 이네요. 단편이라니 읽어봐야겠어요.

프레이야 2016-01-23 11: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처음 본 작가작품, 소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