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생의 사랑
박민정 지음 / 문학동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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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정작가님의 네번째 소설집 「전교생의 사랑」을 읽었습니다.

(전교생의 사랑)
전학생의 일본식 표현으로 일본에서 제작, 개봉한 영화 「전교생의 사랑」을 리메이크화하여 한국에서 아역배우들에게 트라우마를 주게 하는 연기를 시키던 감독이 죽은 후 무엇을 기념하여 상영하게 되었는 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특별상영회에 당시 출연했던 아역배우 출신인 인물들이 당시엔 볼 수 없었고 성인이 된 후에도 차마 볼 용기가 나지 않았던 영화를 보러 가게 되는 내용입니다.

(나의 사촌 리사)
(나는 지금 빛나고 있어요)
(하루미, 봄)
(누군가 어디에서 나를 기다리면 좋겠다)
한때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하던 아이돌 그룹 메가미의 멤버 리사, 하루미, 마나가 메가미 해체 이후 프리터로 살아가는 리사, 연예계에 남아 AV배우로 활동하게 되지만 원치 않은 부당한 일들을 해야만 했던 예명을 준코로 지은 하루미와 일찌감치 결혼하여 아이를 키우며 육아 브이로그를 올리며 과거의 자신에서 이제는 자신을 빼닮은 아이를 많은 이들이 봐주길 바라는 마나의 이야기를 연작소설 형식으로 서술하고 있는 데 전작인 「바비의 분위기」나 「아내들의 학교」에서도 비슷한 분위기를 느꼈던 것 같은 기분을 읽으면서 들었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여름)
강남에 살고 있으면서도 아이를 한남동의 영어유치원으로 보내고 아직 미래가 결정되지 않은 아이에게 전문직이 되어야 하며 머지않아 아너 소사이어티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으로 살아가는 인물들을 지켜보는 인물이 펜데믹이 진행 중인 와중에 다른 지역의 수영장으로 원정을 가면서 수영을 하는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미래의 윤리)
코로나로 인해 대학생이라면 마음껏 누려야 할 캠퍼스 전경이나 학교를 거닐지 못하고 동기들이나 선후배, 교수들을 대면하지 못하며 대학생활을 보내는 대학생들 사이에 논문을 포함 강의자료들을 다른 교수의 것을 그대로 복붙하며 형편없는 강의를 선보인 교수를 규탄하는 내용이 살벌하지만서도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약혼)
제목에서 막연하게 느꼈던 산뜻한 느낌을 가지고 읽기 시작하였으나 미용고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 말실수를 하여 곤혹을 치른 엄마의 충격적인 고백과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일에 염증을 느끼고 심지어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일터를 떠나버린 딸의 이야기가 제목과 대비되는 것 같지만 현재로선 파란만장한 삶을 지나온 그녀들을 그저 응원하고 싶은 마음뿐입니다.

(헤일리 하우스)
한국을 떠나 미국으로 이민하여 삶을 살아가는 인물들과 미국에서 태어났지만 인종이 다르며 좋은 학벌을 가지지 못했다는 이유로 차별과 혐오의 대상이 되는 냉혹한 현실을 알게 되어 씁쓸하지만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떠오르지 않아 답답했었습니다.

첫 소설집 「유령이 신체를 얻을때」부터 「아내들의 학교」, 「바비의 분위기」, 첫 장편소설 「미스 플라이트」, 「백년해로외전」, 「호수와 암실」, 중편소설 「서독 이모」, 「작가의 빌라」그리고 이번에 읽은 「전교생의 사랑」까지 어느 특정 대상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이 사회 속 다양한 삶을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박민정작가님의 작품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길라잡이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러므로 그냥 읽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박민정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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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56
위수정 지음 / 현대문학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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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1월에야 출간될 줄 알았던 판 시리즈 소설선 56번째인 위수정작가님의 「fin」이 10월 25일에 출간되었고 도착하자마자 읽어봤습니다.

나름대로 인지도가 있고 각종 영화와 드라마에 주조연급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였으나 불륜 스캔들과 프로포폴 투약등으로 추락하던 중년배우 기옥이 오랜만에 연극무대로 돌아왔는 데 역할이 마약에 취한 배역이라 좀 그랬으나 마지막 공연을 마치고 같이 공연했던 배우들, 스태프들과 함께 뒷풀이를 하며 술을 마시던 도중 상대역이었던 태인이 술을 과하게 마셔 평소와 다른 언행을 하고 심지어 기옥에게까지 내뱉으며 조롱하자 화가 치밀어 오르지만 오랜시간 연기를 한 내공이 있어 가까스로 참아내며 자리를 파했고 집에 돌아와 잠에 청하게 되는 데 다음 날 갑작스럽게 태인이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접해지고 급히 장례식장에 조문하러 가게 되는 내용이 1부에 있고 나머지 2,3부는 오랜시간 기옥의 매니저 일을 한 윤주와 태인을 차에 태워 태인이 머물던 호텔(별장)으로 가던 중 교통사고로 인해 다치게 된 태인의 매니저인 상호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진행이 되는 데 읽기에 앞서 우연찮게 접한 소식들 속 당사자들과 윤주와 상호가 오버랩되어 읽혔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연극무대처럼 암전되어 막을 내려 장렬하게 퇴장하는 인물의 모습은 짧지만 강렬하게 잔상을 남겼고 그에 걸맞는 최정우문학평론가님의 품격높은 작품해설과 쓰는 것이 괴롭지만 매일 쓰고자하는 희망을 가져본다는 작가님의 말처럼 저도 역시 읽고 나서의 느낌을 쓰는 것이 어렵지만 매일 뭐라도 쓰는 것을 멈추지 않고 싶습니다.
위수정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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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 피플 존
정이현 지음 / 문학동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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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북플을 시작하고 처음으로 슬럼프가 와서 한동안 쉬었다가(물론 읽는 것은 멈추지 않았지만, 따로 리뷰를 남기진 않았습니다.) 읽고 다시 리뷰를 쓰기 시작한 작품이 「오늘의 거짓말」이후 9년만에 새 소설집을 내신 정이현작가님의 세번째 소설집 「상냥한 폭력의 시대」였었는 데 9월 말, 제가 오랜시간동안 열심히 일하고 있었던 곳을 떠나게 되면서 잠시 방황을 하다가 다시 읽고 리뷰를 쓰기 시작하려고 하는 데 공교롭게도 그 작품 또한 정이현작가님이 9년만에 새로 내신 소설집이며 제목은 「노 피플 존」이라고 합니다.

완전한 실패했던 경험을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며 훈수나 위로대신 묵묵히 들어주는 모임인 (실패담 크루)가 실제로 있으면 가입하여 저의 실패담을 말할 수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소설 속의 ‘실패담크루‘에서는 가입조차 못할 것 같아요.

정말 저의 일처럼 열심히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했지만 감사인사조차 하지 않고 오히려 방해하고 ‘없는 사람‘ 취급당하는 (언니)의 ‘인회‘같은 일이 제게도 다른 방식으로 일어나 한동안 방황을 하였고 아직 완전하게 끝나지는 않았지만 추운 겨울이 지나 서서히 봄이 오듯이 저의 방황도 자연스럽게 끝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의도하지 않았는 데 타이밍이 맞물려 일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것을 아직은 겪어보지 않았지만 (선의 감정)의 의사처럼 자신의 선택으로 인해 벌어진 사고에 대해 세심하지 못했던 자신을 탓하면서도 자신의 잘못이 사고의 결정적인 원인인지를 따져보는 모습을 보며 저 역시도 그렇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를 방황하게 만든 일의 시작점이 아마 작년부터였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데 (빛의 한 가운데)속 안희의 아들이 행한 일과 장우산이 특정부위를 스쳐지나간 것을 문제삼은 일들이 작년의 일과 겹쳐서 떠올랐는 데 물론 마음고생을 많이 하셨겠지만 그 일이 정당화될 수는 없겠지요.

저의 변변찮은 스펙으로는 (단 하나의 아이)속 놀이 가정교사가 되기는 어렵겠지만 하유처럼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저 역시 한나같은 마음이 들지 않을까하며 주제넘게 선을 넘을 것 같아요.

즐겨보지는 않지만 유튜브 숏폼이나 네이버 클립으로 보게 되는 (우리가 떠난 해변에)속에서도 등장하는 10년전에 방영되었던 연애예능 속 최종으로 커플이 된 사람들이 방영하고 난 후에도 행복하게 커플로 살아가고 있는 지가 문득 궁금해지지만 인생이라는 게 그렇게 아름답기만 한 것은 아니니까 씁쓸하지만 현실적인 이 소설의 결말이 와닿았습니다.

어쩌면 (가속 궤도)의 소진처럼 아마 저에게 하나의 트라우마로 남게 될 이번 일로 인해 그 사람을 미워하는 것을 넘어 저주하거나 제게 생기게 될 어떠한 일들을 그 것과 연결하여 제 자신을 망가뜨리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검색하다가 우연히 보게 되는 말도 안되는 금액으로 많은 일이나 능력을 요구하는 구인 광고나 당연하게 주장할 수 있는 권리로 인해 많은 이들이 피해보지만 정작 자신은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들을 인터넷게시글로 접하고 난 후에 (이모에 대하여)를 읽으니 분명히 축하할 일인데도 자신의 상황에 따라 불편한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껴져 당사자가 아닌 데도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서울에 살지는 않지만 (사는 사람)의 유명수학학원 상담실장직책을 가진 명함을 지닌 다미처럼 최소한의 필요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면 어떨지 궁금하면서도 정말 좋은 마음으로 했던 일이 그 상대방에겐 그저 대가성에 지나지 않거나 오히려 귀찮고 힘든 일로 여겨질 때 돌아오는 저의 마음을 어떻게 받아들여야하는 지 아직도 잘 모를 때가 있습니다.

같이 구매한 어텐션북을 읽으며 정이현작가님이 그동안 출간하셨던 작품들을 훑어보니 많은 시간이 흘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다음 작품들을 기다려봅니다.
정이현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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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까지 다섯 걸음
장강명 지음 / 문학동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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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오랜만에 읽어보는 장강명작가님의 첫 짧은소설 「종말까지 다섯 걸음」에서의 ‘종말‘이,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는 식이든 아니면 정체모를 바이라스같은 것에 우리 인간이 감염되어 지구에서 사라지는 식이든 간에 그런 절체절명의 순간이 오게 되면 어떤 마음이 드는 지 그런 생각을 읽으면서 하게 되는 데 종말 자체를 부정하고 종말이 온다는 것에 절망하고 종말이 오기에 자신의 어떤 마음이든 행동이든 어떤 선택들을 타협하며 종말이 오는 것을 수용하여 비로소 종말이 오는 중에도 사랑하는 이러한 단계를 소설 속 등장인물처럼 받아들일 수 있을지 궁금하기는 하지만 그전에 저는 이미 이 세상에 없을 것 같고 만약 그 전에 종말이 와서 지구를 탈출할 우주선을 제비뽑기의 결과로 천이백팔십삼 명에 들어 타게 되거나 그런데 저는 우주선을 만드는 데 별다른 기여가 없기에 폭도로 인해 먼저 만든 우주선이 파괴되지 않았더라면 탑승을 약속받은 오천 명 안에 들지 못하겠지만 세은박사와 메이블 중사처럼 바뀌지 않을 현실의 고통 속에서 절망할 바에 하고 싶은 것 마음껏 하고 마음 속의 억누르고 있던 모든 말들을 외치며 남은 존재들과 사랑하며 제게 올 종말을 맞이하고자 합니다.
제가 딱히 종교가 없고 기도를 잘 하지는 않지만 저도 두 분(작가님의 아내분과 책을 편집하시다 몸이 좋지 않아 휴직하신 담당 편집자님)의 건강과 회복을 빌어드리겠습니다.


장강명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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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에 관한 살인적 농담
설재인 지음 / 나무옆의자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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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집 네 권, 장편소설 열아홉 권(지금 리뷰할 이 책 포함), 경장편소설 한 권, 에세이 한 권에다 공저 작품이 일곱 권이나 되는 설재인작가님의 최근작인 「예술에 관한 살인적 농담」을 읽으며 드는 생각은 설재인 작가님은 유복한 환경에서 자란 부유한 분(책 한 권을 출간하는 데에는 인쇄하고 책을 홍보하는 많은 비용이 들어가므로 물론 대부분의 출판사에서 그 비용을 감당하겠지만 일부 작가님들은 출판사와 반반씩 부담하며 출간하는 경우가 있던데 작가님의 단독 이름으로 25권의 책을 출간한 것을 보아 혹시 그렇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이실까, 아니면 예술적 재능과 출판사를 포함한 뒤를 든든하게 지원해주신 것일까하는 그런 생각(먹고 살아가기 위해 글을 쓰신다는 설명을 읽기 전에는)이 들었습니다.

책의 뒷면에도 나와있지만 연기를 하며 배우가 되길 꿈꿨지만 인맥, 돈이 부족하여 콜센터에서 ‘쌍년‘소리를 들으며 멀어져가는 꿈을 뒤쫓을 수 조차 없이 가난에 허덕이는 구아람이 대학에서 만난 단짝이자 일찍이 자신에게 예술적 재능이 없다는 것을 알고 꿈을 접고 자신의 직업을 개척해 살아가는 소을의 오피스텔에 모종의 이유로 소을과 함께 머무르고 있을 때에 갑자기 찾아온 앳되고 귀티나는 석원으로 인해 몰랐던 소을에 대해 알게 되고 그런 소을이 오피스텔 지하실에서 싸늘하게 주검으로 발견되었고 그 현장을 처음 발견한 청소부인 피가 무서워 의사가 되지 못한 형근이 죽은 소을이 피로 새긴 아람에게 조용히 처리할 것을 약속하며 천만원을 요구하여 사건이 시작되는 이야기에 아람과 석원과 청소부인 형근, 그리고 죽은 소을을 포함한 많은 인물들의 욕망과 그들이 저지르는 악행들이 담금주에 담긴 뱀처럼 똬리를 틀고 있어 작가님이 친필서명하신 ‘착하게 삽시다!‘란 말이 너무 와닿았습니다.

이렇게 흥미진진하게 읽은 이 소설이 마침내 끝이 났을 때엔 솔직히 조금 작위적이고 너무 급한 것이 아닐까했지만 그것 또한 나쁘지 않아 한동안 제 머리 속에 잔상이 남아있을 것 같습니다.

설재인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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