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멜라선생님(작가님)께저는 부산에 살고 있는 독자입니다.이번에 작가님의 두번째 장편소설이자 신작인 「리듬 난바다」를 읽었습니다.잘 익고 싱그러운 딸기이미지가 인상적인 표지를 손으로 훑고 읽기 시작했는 데 벼리 편집자님처럼 「욕+받이 라이브 한 시간 전」이라는 심상치 않은 문구가 있었고 그 방송이 시작되자마자 가슴에 586 명찰을 달고 파김치를 곁들여 라면을 먹고 술을 마시며 시청자들이 쏘는 후원금(상생지원금)과 욕설과 패드립같은 것이 적나라하게 나와서 이 소설을 읽으시고 리뷰를 남기신 분들처럼 눈살이 찌푸려지고 불편해서 읽기가 힘들었지만 떨기 농장을 운영 중인 을주와 을주의 뒤를 졸졸 따라다니는 도베르만 성견 오복이가 귀여워 읽는 것을 멈출 수가 없었습니다.이런 말도 안되는 라이브방송을 기획하고 연출하는 둘희씨와 교도관 출신인 강준길선생, 그리고 양말을 잘 신고 다니지 않는 시후의 이야기나 둘희씨의 이모이자 한때 유명한 영화감독이었던 한기연의 과거를 읽고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이면과 진실이 무엇인지 추리하고 560여쪽의 긴 분량이었지만 지루하지 않았고 어느 지점에선 조금 혼동이 오기도 했지만 많은 생각거리를 주어서 의미있었습니다.좋았던 구절들이 많았지만 너무 많고 제가 일일이 기록하거나 표시하며 읽는 스타일이 아니기에 구구절절 여기에 쓰지는 않겠습니다. 아무튼 읽고 나서 들었던 것은 그저 을주와 둘희(후반부에 밝혀지겠지만 그래도 둘희라고 하겠습니다.)씨와 그 곁에서 꼬리를 살랑거리며 혀를 내밀고 뛰어다닐 오복이와 그외의 강선생과 시후가 세상의 풍파속에서 행복하게 잘 지냈으면 합니다. 2025년 11월 26일 부산에서 독자 물고구마 올림추신, 최근에 다른 곳에서 일을 하기 시작하였는 데 교대하면서 동년배일 것 같은 제게 ‘선생님‘이라는 호칭을 하셔서 조금은 낯설은 기분이 들었지만 그럴 수도 있겠거니 하려합니다. 김멜라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미래를 도모하는 방식 가운데」이후 10년만에 두번째 소설집을 출간하신 김엄지작가님의 신작제목은 「위리」라고 합니다.이 소설집에는 (여름), (여름 2), (여름 3) 이라는 연작같은 단편들이 나란히 차례대로 실려있는 데 여름 휴가를 떠나기로 마음먹은 인물이 A 명의인 집에서 한 살 터울 형제들과 함께 생활하다가 형제들이 먼저 떠나고 형제 중 타로 점를 볼 줄 알며 한 살 어린 동생이 준 몽돌을 손에 쥐고 집을 나서며(여름), y가 목에 걸고 있던 실목걸이를 선물로 받았으나 수영장에서 접영을 하다가 잃어버린 것 같고 귀가 아파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고 귀안에 있던 귀지를 제거하고 바로 옆에 있는 양유진약사가 운영하는 양약국에서 처방약과 쌍화탕음료를 받았지만 처방받은 약은 먹지 않았으며(여름 2), 이미 떠나버린 연인 L의 짐을 가지런히 한데 모으며 그런 L과 오랜만에 만났지만 곧 헤어지게 되는 그런 이야기(여름 3) 속 무덥고 습하고 비가 퍼붓는 여름이 읽으면서 자연스레 연상이 되었고 만두를 빚지는 못하지만 정성스럽게 만든 만둣국을 드시고 돌아가신 시어머니의 장례식장에서 돌아온 부부를 만나 함께 집으로 들어가는 (가사)의 도우미, 잡채를 좋아하고 잡채 속에 헤엄치고 싶어하는 인물이 나오는 이 소설집에서 가장 짧지만 강렬한 도입부가 인상깊은 (변신), 떠들어대기를 좋아하는 b와 욕설을 남발하는 c, 그리고 자신이 여기 왜 왔는 지 모르는 거래처 직원 A와 화장실에서 모르는 여자의 어깨를 만졌다고 생각했다가 붙잡았고 바로 사과하려고 했으나 여자는 황급히 벗어난 후 그 기억이 계속 머리 속에 남은 (예지 5)의 인물, 소설집에서 가장 긴 분량이며 다리 난간에 올라간 정선을 붙잡았지만 오히려 정선에게 목이 졸리고 정선이 남긴 가방과 여든 네마리의 원숭이들이 새겨져있는 손거울을 간직하고 있는 A와 이혼한 B와 B의 집에서 술을 마시다 술을 더 사러 나가다 비오는 거리에서 다리 난간 위에 올라가게 된 정선이 22세기 호흡이라는 이상한 모임에서 만나서 비오는 거리를 걷고 또 걸어가며 마침내 헤어지게 되지만 그때의 서로를 끝내 알아보지 못하는 (비 오는 거리)라는 단편도 있습니다.「위리」가 출간되기 전 원래 소설집 제목이 (입생로랑 낭떠러지)인 것으로 알고 있는 데 여자친구의 생일선물로 입생로랑 카드지갑을 구매한 인물이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에서 데이트 후 허기진 배를 달래려 맥도날드로 가는 모습과 여자친구와 헤어진 후 자신이 준 생일선물을 잘 가지고 갔는 지 연락하려다가 공사 중이던 곳의 낭떠러지에 떨어지게 된다는 E가 걸려온 전화를 받는 단편 (입생로랑 낭떠러지) 이 제목으로 출간되었어도 괜찮을 것 같았지만 여름 휴가에 위리도(위리도라는 지명이 나오기 전까지 저는 이 섬이 할도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로 갈 계획인 Y와 위리도에 함께 가기로 한 여자친구가 카페에서 커피와 술을 마시다 천둥 번개가 동반된 폭우로 인해 유리창이 깨지고 정전이 된 카페가 압도적인 소설집 제목이자 마지막 단편 (위리) 또한 실려있습니다.「할도」이후 거의 1년만에 신간을 출간하신 김엄지작가님의 다양한 작품들을 계속 만나보고 싶습니다.김엄지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올해가 시작된 지 얼마되지 않았는 데 노벨문학상 수상작가가 발표되고 혼불문학상 또한 수상작이 발표되었는 데 작년에 자음과모음 경장편소설상을 수상하신 「1990XX」의 김아나작가님이셨고 제목은 「4인칭의 아이들」입니다.이 소설은 외국국적을 가진 작문 지도 교사인 Q의 수업을 들으며 길에서 태어나 아빠라고 부르기도 뭣한 작자가 기차역 플랫폼에 버려져 있던 자신을 데리고 와 철저하게 동정심을 유발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였으며 또래에 비해 조숙한 외형으로 일진들에게 담배나 술을 사다주며 생활하던 구광지와 불법체류자 신분인 아빠와 같은 신분에 대마초를 피우는 엄마가 비닐하우스에서 낳았고 춤을 추며 아이돌을 꿈꾸었으나 어디에도 속하지 않아 결국 아이돌이 되지 못한 김 오로라가 베스트셀러저자이자 P읍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는 제프리 양이 운영하는 행복한 아이들의 복지재단, 줄여서 행아복의 대안학교가 있는 울릉도 옆의 독도가 아닌 무인도에서 지내다가 P읍으로 돌아오게 된 이후 잠들고 싶지 않지만 잠들면 계속 꾸게 되는 악몽을 글로 쓰게 되며 이야기가 시작되고 여기에 행아복이나 노을보육원 출신은 아니지만 P읍 사람들이 마녀라고 불리는 갓구운 맛있는 빵 만드는 것이 취미인 용험한 예희와 함께 악몽을 파헤치면서 밝혀지는 충격적인 진실들이 놀라웠고 그것을 없었던 걸로 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 보다 자신들이 직접 진실을 정면으로 마주하며 돌파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소설을 다 읽고 비록 김아나작가님이 겪으셨던 끔찍한 일이나 소설 속 인물들이 행아복의 무인도에서 겪은 말하기도 힘든 일들과는 고통의 강도나 차원이 다르지만 언젠가 반드시 만나게 되면 서로에게 인사를 하고 서로에게 가깝지만 너무 가깝지만은 않으며 떠날 때 인사하는 ‘우리들‘이 되어 서로를 감싸안고 서로의 근육을 섬세하고 만져주고 피부를, 근육을, 혈관을 흐르는 피의 순환을 감각하며 비록 이 자리에 없어 목소리가 들리지 않더라도 같은 꿈을 꾸는 이들과 함께라면 어둡고 거대하며 뾰족한 장애물들을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게 되었습니다.김아나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성해나작가님의「혼모노」, 이기호작가님의 「명랑한 이시봉의 짧고 투쟁 없는 삶」에 이어 박정민배우의 추천사가 인상 깊은 천선란작가님의 연작소설 「아무도 오지 않는 곳에서」를 읽었습니다.천선란작가님이 2019년에 발표하셨다가 새로 쓰다시피 하신 (제 목소리가 들리십니까)의 묵호를 위해 자신의 안전과 목숨까지도 기꺼이 버리려고 하는 옥주와 좀비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옥주를 끝까지 물어뜯지 않은 묵호, (제 목소리가 들리십니까)와 같이 2020년에 발표하신(제 숨소리를 기억하십니까)의 아직 돌아오지 않은 아빠 비둘기를 기다리며 숨소리로만 의사소통이 가능한 엄마를 보살피는 제비와 모든 것이 서툰 딸 노윤이와 함께 살지만 자신의 다리가 성하지 않은 은미, 은미의 윗층에 살며 이따금씩 손자가 찾아와 시끄럽게 굴지만 그때마다 아랫층인 은미의 집에 들러 노윤이 좋아하는 과자를 선물로 주며 마지막엔 자신의 보금자리를 은미와 노윤이에게 선뜻 내어주고 떠난 과학자였던 할머니, 그리고 최근에 쓰신 (우리를 아십니까)의 스스로 삶을 끝내려고 했지만 좀비에게 물려 의식불명상태인 자신을 보살피다 좀비가 된 아내를 카트에 싣고 바다거북이인 장풍을 바다로 보내기 위해 득실같이 달려오는 좀비들을 피해 헤쳐나가는 스스로 삶을 끝내려고 했으나 좀비에게 물렸지만 깨어나 아내가 남긴 녹음기의 음성을 듣는 주인공까지 이 세편의 연작소설을 읽으며 박정민배우의 추천사가 와닿았고 좀비가 되어 기억을 잃어가지만서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내던지며 사랑하는 인물들과 제가 살고 있는 지구를 향해 다가오는 종말을 맞이하고 싶습니다.천선란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의 작가상이라고 하면 새로운 작가님의 새로운 작품들을 선볼 수 있어서 수상작품들을 기다리게 되는 재미가 있었는 데 몇 년 전부터는 이미 출간된 작품들 중에서 선정하거나 첫 작품을 내신 작가님들의 작품이 선정되는 등 한동안 헤메는 것 같다가 올해부터 다시 ‘오늘의 작가상‘에 걸맞게 돌아왔고 이번 48회 수상작은 윤강은작가님의 「저편에서 이리가」입니다.지금으로 부터 조금 멀지만 찾아올 지도 모르는 미래의 대한민국에 온실 마을, 한강 구역, 압록강 기지라는 세 개의 구역이 생기고 온실 마을에서 한강 구역과 압록강 기지에 썰매를 끌며 물품을 전달하는 유안과 한강 구역장의 신뢰와 총애를 받고 있는 화린, 압록강 기지에서 대륙군으로부터 기지를 지키기 위해 동지였으나 서로에게 칼을 겨누며 훈련하는 기주와 대륙군 출신이었으나 포로로 잡혀왔고 죽일 수도 있었지만 죽이지 않고 기주가 살려줘 기주와 함께 훈련하는 백건, 그리고 대륙으로 진입했으나 소식이 몇 년째 묘연한 태하 이렇게 다섯 청년의 생존을 향한 여정이 짧은 분량 속에서도 강렬하게 펼쳐지는 이 소설을 읽고 저 역시 머물며 항상 바라만 보던 같은 곳에서 정반대의 방향으로 그 곳에 이리같은 낯선 존재가 울부짖고 있어도, 그 다가올 미래에 제가 없더라도 저를 아는 어느 누군가가 미래에 살아 있다면 저를 포함한 모든 이들이 언젠가 존재했다는 사실이 사라졌더라도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을 저 또한 믿으려고 하기에 화린과 유안처럼, 기주와 백건처럼, 그리고 태하처럼 끈질기게 앞으로 나아가고 싶습니다.윤강은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