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진 시절 소설Q
금희 지음 / 창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없는 나의 집」을 읽어서 금희작가님이 친숙하게 느껴졌는 데 창비 ‘소설Q‘ 시리즈의 4번째인 「천진 시절」을 내셨고 읽어보았습니다.
앞서 리뷰를 쓰셨던 분들의 글을 보니 예쁜 표지등으로 인해 천진난만했던 시절로 처음에 생각했다고 하셨는 데 저 또한 그렇게 생각이 들었지만 우리에게는 IMF직후여서 어려웠지만 중국에서는 성장하던 시기였던 1998년의 천진에서 상아라는 인물이 무군과 약혼하여 일을 하던 시절을 바탕으로 한 소설이었는 데
저는 현실적인 정숙과 상아보다 다소 순진무구하지만 자신의 사랑을 아낌없이 보여주었던 무군과 희철이라는 인물이 제일 인상깊었고 저랑 닮은 구석이 있어서 와닿았던 것 같아요.
물론 현실의 벽이 너무나도 컸고 정숙과 상아또한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원해서 선택했던 것에 대해 이해하고 제가 그들의 입장이어도 그런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는 데 그 시절 그녀들을 열심히 사랑해주었던 희철이와 무군을 기억하고 싶습니다.
희철이는 끝내 너무 허망하게 삶을 마치게 되었지만 무군만큼이라도 자신을 열심히 사랑해주는 사람을 만나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금희작가님,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제5회 한민족 이산문학 독후감 2021-07-29 16: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한국문학번역원이 주최하는 제5회 한민족 이산문학 독후감대회를 소개해드리고자,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

이번 독후감대회는 한국어를 사용하는 국내외 애독자 모두가 참여 대상자이며,
미주유럽, 일본, 중국, 러시아, 북한 등 디아스포라 문학작품으로 구성된 총 25종의 대상도서 가운데 한 권을 읽고 독후감 작성 후, 독후감대회 공식 홈페이지에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제출 기간은 2021.8.31.(화)까지입니다.

독후감 대상 작품 중 하나인 [천진 시절]에 대한 북리뷰를 써주신 것을 읽고,
저희 대회에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고자 이렇게 초대 댓글을 남깁니다. :)
37명의 수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총 1,750만원 상당의 상금이 기다리고 있으니,
해외한인문학작품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소통과 평화의 플랫폼” 웹사이트(www.diasporabook.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5회 한민족 이산문학 독후감대회 사무국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