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설탕 두 조각 소년한길 동화 2
미하엘 엔데 지음, 유혜자 옮김 / 한길사 / 200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두 권을 사서 딸아이와 딸아이 친구에게 한 권씩 선물하고는 잊어버렸을 즈음 딸아이가 물었습니다. "똑같은 책을 읽은 느낌이 아주 다를 수도 있어요?"라고. 자기는 이 책을 읽고 너무 재미 있어서 읽고 또 읽었는데, 자기 친구는 너무 슬퍼서 울었다는 거에요.

그래서 아이에게 물었죠. 어떤 점이 제일 재미있었냐고요. 그랬더니 엄마 아빠가 아주 작아져서 고양이한테 잡아 먹힐 뻔한 장면이래요. 세상에, 엄마 아빠가 위험한데도 딸아이는 재미만 있었다니 잠시 머리가 띵했습니다.  아이에게 또 물었죠. "만약 너에게 렝켄처럼 마법의 설탕 두 조각이 생긴다면 엄마 아빠에게 먹게 할 거니?" 아이의 대답은 잠깐의 망설임도 없었습니다. "물론이죠." 내가 그렇게 아이 마음에 안 드는 엄마였더란 말인가!

딸아이는 책을 읽으며 렝켄의 부모가 바로 자신의 엄마 아빠이길 간절히 소망했을지도 모릅니다. 작아져서 다시는 자기에게 큰 소리 칠 수 없는 존재가 되길 말이죠.  얼마나 통쾌한 일이에요. 엄마 아빠가 딸의 도움이 없이는 아무 일도 할 수 없으니 말이죠. 듣기 싫은 잔소리도 실컷 할 수 있고.

이 책은 반드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읽어야 합니다.  특히 엄마에게 큰소리는 못 치지만 대리 만족이라도 하고 싶은 아이들과  아이들에게 불만이 많은 엄마들께 꼭 읽기를 권합니다. 아이는 읽으면서 부모에 대해 통쾌함을 느낄 수 있고, 부모는 반대로 아이의 입장을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