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모를거야, 내가 누군지 - 개정판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11
김향금 지음, 이혜리 그림 / 보림 / 200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을 보고 있으면 정말 불쌍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젖병에 기저귀만 떼면 할 일이 너무도 많습니다. 어린이집에 유치원 끝나면 피아노에 운동 하나는 기본으로 해야 되고, 영어에 학습지도 서너 가지씩은 합니다. 도대체 심심할 틈이 없습니다.


이렇게 어른들이 만들어놓은 스케줄에 따라 하루를 살다 보면 어디 심심할 틈이나 있겠습니까? 그러니 뭐 말썽을 피울 시간도 없겠지요? 아마도 아이들은 꿈속에서 심심하고 싶다고 외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책의 주인공 건이는 정말 심심한 아이입니다. 일하는 엄마 덕택에 외할머니댁으로 내려온 지 한 달이 되었지만 엄마는 오시지 않습니다. 오늘따라 할머니 할아버지도 어딜 가셨는지 안 계시구요. 그러니 여기저기 다니며 일을 벌입니다. 장독도 깨뜨리고, 벽에 낙서도 해보고 멍석에 널어놓은 고추도 뿌려보고 널어놓은 빨래에 그림도 하나씩 그려봅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혼나면 어쩌지 걱정되어 숨어든 곳이 할아버지의 다락방입니다.


그런데 그곳에는 재미있는 것이 더 많았네요. 조금 무섭게 생긴 탈들이며, 요강, 멍석, 병, 장고까지 다 처음 보는 것들입니다. 아이의 상상은 탈을 쓰면 아무도 자신을 알아보지 못 할 것만 같습니다. 그래서 맨처음 고른 탈이 아주 무서워 보이는 네눈박이 탈이네요. 누구나 반기는 소탈도 써 보고, 점잔만 빼는 양반탈에, 말썽꾸러기 말뚝이탈, 엄마처럼 예쁜 각시탈까지 쓰고 엄마 흉내를 내는데 건이를 부르는 할머니 소리가 들려옵니다. 그래서 이번엔 미얄할미탈을 쓰고 할머니 흉내를 내는데 "우리 건이 어디 있니?" 할머니의 목소리가 계속 들립니다.


들키지 않으려고 살금살금 문을 열었는데 세상에나 할머니 할아버지에 엄마 아빠까지 모두 오셨네요. 건이는 이제 할아버지께 혼날 걱정 같은 것은 나지도 않습니다. 이젠 심심하지 않을 테니까요.


공부 안 했다고 혼나는 아이들보다 심심해서 말썽도 피우고 그러다가 혼나는 아이들이 더 많은 세상이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