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망고 - 제4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학 36
추정경 지음 / 창비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 깔아놓은 레일 위의 삶에서 조용히 하차해 질퍽거리는 흙길을 외로이 걸어가는 나를 주변에서는 내내 걱정스럽게 바라보곤 했다. 하지만 내가 다다르려는 목적지는 다른 이들이 만들어놓은 길 위에 있지 않다.(작가의 말에서) 

이 짧은 글에서 작가가 그동안 걸어온 삶이 느껴진다. 남들이 깔아놓은 안전한 레일에서 하차해 나만의 길을 새롭게 만들어간다는 것, ... 살아보니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하지만 정해지지 않은 길을 걸으며 내 길을 만들어냈을 때의 기쁨은 안전한 레일 위에서 이끄는 대로 살아간 삶과는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나를 돌아보면 안전한 레일 위에서 벗어나면 큰일나는 줄 알고 살았던 것 같다. 그래서 아이들을 키우면서 아이들은 나처럼 살지 않았으면 했다. 하지만 그건 생각일 뿐 난 아이들 또한 이미 남들이 깔아놓은 레일 위에서 내려올까 봐 불안해한다. 잘 만들어진 길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이유로 아이들을 한 길로만 몰아세우게 된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책은 재미있어야 한다는 면에서 이 작품은 성공이다. 우리 딸이 며칠 사이에 세 번이나 읽었기 때문이다. 나 또한 캄보디아라는 나라에서 수아가 살아가는 모습이 흥미로웠다. 수아가 갑자기 엄마를 따라가게 된 나라에는 변변한 학교 하나 없다. 그래서 태국에서 학교를 다녀야 할 정도다. 거기다가 엄마는 우울증에 걸려 있어서 하나뿐인 딸을 제대로 볼보지도 않고 오히려 딸의 이해와 돌봄이 필요하다. 하지만 책임감이라고는 없는 이 엄마가 우울증에 걸린 사연을 알게 되면 가슴이 아프다.

한국 사람들을 대상으로 관광 가이드를 하던 엄마는 어느 날 말도 없이 사라지고 수아가 엄마의 역할을 대신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캄보디아 역사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왕코르와트에 대한 관광을 덤으로 할 수 있다. 캄보디아 역사를 접하며 늘 승자의 역사에 익숙해져 있던 것에 반성했고, 우리 역사가 소중한 만큼 남의 역사도 소중함을 깨달았다.

또 수아가 캄보디아 이웃과 살아가는 과정 속에 담겨 있는 메시지 덕에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야 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캄보디아에서 한국인은 소수다. 하지만 그들이 수아를 대하는 태도는 한국 사회가 캄보디아인을 대하는 것과는 달랐다. 못 말리는 호기심쟁이 삼콜 할배와 싸움쟁이 쩜빠가 함께 관광 가이드를 하면서 티격태격하는 과정에 다문화 사회에서 온 이들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정답이 들어 있다.  

"아~ 나는 지금의 내가 막 좋아지기 시작했다." 책의 마지막 문장이다. 수아는 낯선 나라에서 엄마가 사라진 틈에 스스로 성장을 경험했다. 수아는 보통의 열일곱 아이들과는 다른 길을 걸어가고 있지만 당당하면서도 더 희망차게 미래를 살아갈 아이로 느껴졌다. 

아이들을 안전한 레일 위에 앉혀 놓고 떨어질까 봐 불안해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대신 레일 위에서 떨어졌을 때 더 잘할 수 있다고 격려해주자. 그래서 우리 아이들에게도 수아처럼 스스로 성장할 기회를 주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