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인디언이다 - 미국 남서부 인디언 유적 탐방
강영길 지음 / 프로네시스(웅진)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내 인생에서 가장 기억하고 싶은 일 중 하나는 2년 전 다녀온 한 달간의 미국 여행이다. 당시 우리 가족의 여행 컨셉은 서부에 있는 국립공원 탐방이었다. 남편은 여행을 하는 동안 늘 이야기했다. 우리는 정말 행운 가족이라고. 미국 사람들도 평생 가볼까 말까 한 미국의 국립공원을 아홉 군데나 다녔다면서. 당시에는 장시간 이동하는 게 너무 힘들어서 불평만 했는데 돌아오고 나니 참 좋은 여행을 했다는 생각이 들곤 했다.

미국은 대부분의 국립공원이 도시와 멀리 떨어져 있다. 도시에서 가까운 국립공원이 라스베가스에서 두 시간 이상 떨어진 그랜드 캐년 정도다. 그래서 미국의 국립공원 여행은 오지 여행이라는 말과도 통한다. 그 오지를 여행하면서 씁쓸한 순간을 만나곤 했는데 아메리카 원주민, 즉 인디언 유적을 만날 때였다.  

아메리카의 주인이었다가 주인이라는 말 한마디 못한 채 무력 앞에 삶의 터전과 종족의 뿌리까지 강탈당한 사람들, 그들의 슬픈 역사가 미국 국립공원과 그 주변 곳곳에 숨어 있다. 우리는 여행을 하면서 인디언 관련 유적지가 나오면 꼭 들르곤 했는데(자유 여행의 장점~ ) 오랫동안 아메리카의 주인이었던 사람들이 한낱 관광 상품이 되어 미국 정부의 보호와 관리를 받고 있어 안타깝기도, 분노가 치밀기도 했다.

그래서 이 책을 보는 순간 참 반가웠다. 내가 다녀온 곳도 나오고, 인디언에 대한 이야기도 많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미국 여행의 진수를 대도시가 아닌 자연에서 찾으라고 권한다. 이 책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유적을 찾아다니며 느낀 감회를 솔직하게 쓰고 있다. 미 서부의 수많은 평원, 협곡, 계곡 등에 남은 암각화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미국 국립공원 여행팁도 많아 여행을 가기 전에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의 아쉬운 점은 사진이 좀 어둡게 나왔다는 것.

책을 읽다 보면 미국의 인디언(이 책에서 인디언이라고 표현함) 말살 역사는 물론 인디언들의 자연 친화적인 삶의 자세와 지혜를 배울 수가 있다. 또 학살과 강탈로 시작된 미국의 역사가 현재도 계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남의 것 빼앗으면서도 하나님이 자신들을 위해 내려주신 축복의 땅이라고 했다니...  

적게 가져야 평화롭고 행복해진다는 인디언들의 삶 앞에 물질과 욕망과 경쟁과 시간에 쫓겨 사는 현재 우리들의 삶이 부끄러워진다. 그랜드 캐년, 모뉴먼트 밸리, 캐니언랜즈, 뉴스페이퍼록, 캐피톨 리프, 모아브, 아치스국립공원...  다시 가보고 싶은 곳이다. 

  8천 년의 다양한 역사가 담긴 뉴스페이퍼록.  300여개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