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사바나 미래의 고전 8
명창순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 가을 내가 유난히도 눈물을 많이 찔끔거린다. 낙엽 떨어지는 것만 봐도, 바람 소리만 들려도 마음이 착 가라앉고 왠지 모를 슬픔이 느껴진다. 옛날 이야기 하다 문득 눈물을 글썽이질 않나... 우리 딸에게 이런 이야기를 했더니 "엄마, 사춘기 다시 왔어요? 그런 건 제가 느껴야 할 감정 같은데요" 그런다. "아빠가 없어서 그런가 보다"며 눙쳐버렸지만 올 가을은 정말 제대로다. 

그래, 이 책을 읽으면서도 눈물을 찔끔거렸다는 이야기를 하려다 내 이야기를 주절거리고 말았다. 아빠는 돌아가시고 엄마는 재혼을 해서 할머니랑 살고 있는 남우의 마음속엔 외로움이 가득 들어 있다. 학교에서는 말없는 아이고, 그래서 별명도 생각하는 소나무다. 자신이 떠나면 외로워질 할머니 생각에 엄마가 보고 싶다는 말도 꺼내지 못하는, 속이 깊은 아이 남우. 

남우가 사는 동네에 동물원이 새로 생기고, 동물들이 입주하던 날 만난 사바나 원숭이. 고향과 엄마를 떠나온 사바나 원숭이를 보며 엄마와 헤어져 사는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고 마음을 주게 된다. 나도 이젠 동물원의 원숭이를 보고 있노라면 애처로운 생각이 먼저 든다. 사람들의 이기심 때문에 낯선 환경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모습이 슬프기 때문이다.  

사바나 원숭이가 동물원을 탈출했다는 소식에 다시는 잡히지 않기를 바라는 남우의 마음속에는 엄마에 대한 그리움이 가득하다. 뉴스를 보며 사바나 원숭이가 잡힐까 봐 조마조마해하는데 기적처럼 외딴 곳에 살던 남우네 집으로 사바나 원숭이가 찾아온다. 원숭이의 눈빛을 보며 자신과 닮은 그리움이 담겨 있음을 읽고 자신이 끝까지 보호해주리라 다짐한다.  

하지만 아랫집에 사는 할머니의 신고로 원숭이는 동물원으로 돌아가고, 남우는 꿈에 그리던 엄마를 만나게 된다. 처음 찻집에서 엄마를 만났을 때의 어색함은 동물원에서 가서 사바나 원숭이를 재회함으로써 다 사라지고 만다. 슬며시 엄마의 손을 잡고 한 번도 불러본 적이 없는, 하지만 정말 불러보고 싶었던 말이 너무도 자연스럽게 나왔다. 바로 "엄마!" 라는 말. 아우, 짠해라.

친구들과 탐험대를 만들어 동물원을 탐험하는 이야기는 이 동화의 분위기를 시끌벅적하게 만들어준다. 그 속에서 친구들과의 우정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내내 사바나 원숭이의 외로움을 통해 자신의 외로움을 이겨가는 남우가 정말 대견해 보였다. 앞으로는 남우가 학교에서도, 엄마를 만나러 가서도 좀더 씩씩해질 것만 같다. 4학년 이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