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가 될거야! 이야기 보물창고 14
헬렌 레스터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내가 수업을 하면서 만나는 아이들 중에는 글을 잘 쓰는 아이도 있고, 못 쓰는 아이도 있다. 그런데 잘 쓰는 아이들은 늘 선생님 말에 귀를 귀울이고 열심히 쓰려고 노력을 한다. 하지만 잘 못 쓰는 아이들은 자신은 원래 글을 못 쓴다는 생각을 강하게 가지고 있고, 잘 써 보려는 노력도 안 해서 안타까울 때가 많다. 이 책을 보는 순간 노력을 안 하는 그 아이들에게 꼭 읽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작가도 처음부터 글을 잘 썼다거나 작가를 꿈꾸었다면 내가 이 책을 아이들에게 읽어주고 싶은 마음이 그리 간절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힘들게 시작을 했고, 글을 잘 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이야기가 아이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작가는 처음부터 글을 잘 썼을 거라는 편견도 깰 수 있어서 더 좋았다.  


학교에 가기 전에는 해독할 수 없는 그림 문자를 써서 엄마에게 주었고, 학교에 가서는 거꾸로 글씨를 쓰는 바람에 거울 글씨 작가가 되었던 아이. 사정이 이렇다 보니 글쓰기는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되었다.  

서커스 단원을 꿈꾸던 아이는 학교 선생님이 되었고, 어린 시절 한 번도 꿈꾼 적이 없는 작가까지 되었다. 글쓰기를 세상에서 가장 힘들어하던 아이가 작가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아주 솔직하고 재미있게 표현했다.  


습작 시절 작가는 최고라고 생각하면서 쓴 작품을 출판사에 보냈다. "내 책을 출판하게 되다니 운이 좋은 사람들이군." 하지만 요건 모든 초보 글쟁이들의 착각일 뿐.



첫번째 작품으로 대박을 내는 작가는 거의 없다. 이 작가도 출판사에 작품을 보낼 때마다 거절을 당했다. 거절당할 때마다 절망을 느꼈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글을 쓰는 과정에서 글솜씨가 늘었고, 드디어 진짜 작가가 될 수 있었다.  


이 그림을 보면 작가들에 대한 보통 사람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컴퓨터 앞에 앉아 멋진 낱말들을 딱 맞는 순서대로 늘어놓고 얏! 하고 외치면 훌륭한 책이 되어 나올 거라고.  


하지만 작가가 아닌 사람들이 한 줄의 글을 쓰기 위해 고민하듯  작가들도 고민을 한다. 작가는 어린 시절 교실에서 했던 고민을 똑같이 한다고 고백한다. 

이야기를 쓰는 일은 너무 너무 힘들 때가 많아요! 때로는 아무런 생각도 떠오르지 않고, 중간에 이야기가 막히는가 하면, 제목을 무엇으로 정해야 할지 모르겠고, 편집자의 도움말에 따라 글을 고쳐야 하는 것도 어렵고, 연필을 잃어버리기도 하고, 내가 왜 이야기를 쓰고 있는지 갈피를 못 잡고, 내가 아주아주 절망적인 기분에 빠지기도 해요.(23쪽)


작가가 사인회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왼쪽 유명 작가 앞에는 많은 아이들이 줄을 서 있고, 오른쪽 새내기 작가 앞에는 아무도 없다. 둘 중 이 책을 쓴 작가는 누구일까? 작가가 되어서 기대에 부풀어 처음 사인회를 했을 때 작가의 마음이 어땠을지 이 그림 하나에 다 들어 있다.   

글쓰기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노력을 하다 보면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을 줘서 정말 마음에 든 책이다. 글쓰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저학년 아이들에게 꼭 읽으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잎싹 2009-03-30 2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마음에 드는 책이었어요.^^

소나무집 2009-04-02 14:32   좋아요 0 | URL
그죠. 이 책 두고 두고 아이들에게 읽어주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