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들의 어머니 미래그림책 91
지네트 윈터 지음, 지혜연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책장을 한 장 넘기다가 왕가리 마타이라는 이름을 발견하는 순간 정말 반가웠답니다. 얼마 전 딸아이가 공부하는 영어 리딩 교재에서 만난 인물이었거든요. 영어 교재에서 만난 인물을 이렇게 그림책으로 만나니까 좋은 책으로 공부하고 있다는 생각에 으쓱해지기도 했구요. 더불어 나온 지 일 년도 안 된 책을 번역본으로 만나게 해준 미래아이 출판사에 고맙다는 말도 전하고 싶네요.

그림책을 다 읽은 후 그 영어 교재을 다시 한 번 훑어보았어요. 그림책에서는 볼 수 없는 실제 왕가리 모습과 다양한 사진이 실려 있어서 왕가리 마타이의 삶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에 몇 장 찍어서 올립니다.   

          왕가리 마타이는 2004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아프리카 최초의 여성입니다. 케냐의 가난한 시골 마을에서 태어난 왕가리는 부모의 교육열과 좋은 운 덕분에 케네디 장학금을 받고 미국에서 공부할 수 있었대요. 집안이 좋기는 했네요. 할머니가 독립한 케냐 정부의 대통령이었다고 하는 걸 보니까요.  

그 결과 왕가리는 모든 분야에서 케냐 최초의 여성이 되는 기록을 세웠어요. 박사 학위를 딴 케냐 최초의 여성, 케냐 최초의 여자 대학 교수, 케냐 최초의 여성 환경부 차관 등등. 그러니 가만히 있어도 주목 받는 삶을 살았겠다 싶네요.  

그런데 왕가리는 가난한 고향 사람들과 황폐해져가는 케냐의 환경에 관심을 가지면서 편안한 삶과는 멀어져갔어요. 오히려 정부의 압박 때문에 고문을 받고 투옥되면서 힘든 시절을 보냈다고 해요.   


    
  왕가리 마타이의 고향 마을과 나무 묘목을 심고 있는 여자들.   

    왕가리 마타이가 태어난 곳은 초록 나무가 우산처럼 우거진 산이 있는 마을이었대요. 어린 시절 왕가리도 엄마와 함께 가까운 산으로 땔감을 하러 다녔고, 땅도 기름져서 곡식들도 잘 자랐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공부를 하고 돌아온 왕가리는 몇 년 사이 몰라보게 변한 고향 모습에 깜짝 놀랐어요. 아프리카의 평화를 상징하는 나무들이 모두 사라지고 아무것도 자라지 않는 땅이 되어 있었기 때문이에요. 

나무가 베어진 자리에 들어선 도로와 건물을 보며 눈물을 흘리던 왕가리는 나무를 심기로 결심했대요. 그 시작은 뒤뜰에 심은 아홉 그루의 나무였구요. 아홉 그루의 나무가 3천만 그루가 될 줄은 아무도 몰랐을 거예요.


나무와 숲이 사라진 마을에서 가장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은 여자들이었대요. 땔감과 식량을 구하러 먼 곳까지 다녀야 했으니까요. 그래서 왕가리는 여자들에게 나무를 심는 대신 돈을 주었고, 그 일에 참여하는 여자들이 점점 늘어나게 되었대요. 왕가리와 여자들의 노력으로 초록 숲으로 변하는 마을과 도시들이 늘어만 갔어요.


하지만 좋은 일에는 항상 고통이 따르나 봐요. 케냐 정부는 높은 건물보다 숲이 더 필요하다고 외치는 왕가리를 사회 문제를 일으킨다며 감옥에 가두었어요. 왕가리가 정부와 투쟁을 한 기간이 30년이나 된다고 합니다. 좋은 일을 하는 데 30년 동안 괴롭혀온 케냐 정부를 생각하니 기가 막히네요.  

왕가리가 투옥되었지만 나무 심기 운동은 아프리카 전역으로 퍼져 나갔어요. 그리고 나무 한 그루 없던 땅에 어린 나무들이 쑥쑥 자라게 되었답니다. 그제서야 케냐 정부도 왕가리의 나무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알았나 봐요. 이 대목에서 개발보다 환경이 더 중요하다는 걸 모르는 사람들이 아직 우리나라 정부에도 많은 것 같아 씁쓸하네요. "4대 강 그냥 냅둬요, 제발! "

 
초록 숲으로 뒤덮이게 된 케냐는 여자들이 땔감을 구하러 멀리 가지 않아도 되었고, 비옥해진 땅에서는 옥수수, 고구마, 사탕수수가 자라게 되었어요.  

그리고 나무를 심어 세상을 변화시킨 왕가리와 여자들의 이야기가 온 세상에 알려져 노벨평화상까지 받게 된 거래요. 바로 나무와 숲이 사라지면 가정도 나라간의 평화도 사라진다는 것을 깨닫고 왕가리 마타이에게 노벨 평화상을 준 거지요.  

아프리카를 살린 왕가리 마타이라는 인물과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줄 수 있는 아주 훌륭한 그림책입니다. 유아와 초등 저학년에게 읽어주세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9-02-12 0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며칠 전에 왕가리 마타이 책을 읽었는데 다른 출판사 책이네요. 막 반가워요.^^

소나무집 2009-02-14 12:40   좋아요 0 | URL
그죠. 아는 인물을 책에서 만나니까 정말 반갑지요?
아이들이 많이 읽었으면 좋겠어요.

2009-02-12 11: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2-14 12:4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