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쟁이 2009.2
생각쟁이 편집부 엮음 / 웅진닷컴(잡지)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잡지는 보통 한번에 내리 읽기보다는 한두 꼭지 읽고 던져두었다가 또 읽곤 하는데 이번 달 <생각쟁이>는 한 번에 끝까지 다 읽었다. 그만큼 내용이 알찼다는 얘기다. <생각쟁이>가 편집에 이어 내용도 점점 좋아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버릴 기사가 하나도 없었다.

주변에 널린 잡다한 재료를 써서 손톱만한 작품을 만드는 설치미술가 함진의 이야기를 읽은 딸아이가 너무 신기해하며 직접 전시회에 가보고 싶어했다. 하지만 형편상 가고 싶다고 쉽사리 보러 나설 수 없기에 4쪽에 걸쳐 실린 다양한 작품을 보며 만족해야 했다. 기회가 된다면 나도 아주 작지만 풍성한 이야기가 들어 있는 그의 작품을 만나러 가고 싶다. 

최근 문화재청에서 새롭게 보물로 지정한 우리나라 지도를 소개하는 기사도 아주 유익했다. 우리가 쉽게 만날 수 없는 보물 지도를 볼 수 있어서 아주 좋았고, 지도에 대해 더 흥미를 가질 수 있었다. 

얼마 전 전재산 4000억원을 기부하겠다고 선언해서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홍콩 영화배우 성룡의 기사가 무려 17쪽에 걸쳐 실려 있다. 만화로 엮은 성룡의 일대기와 영화를 통한 성룡의 변신, 그리고 기부 천사로 변한 성룡의 이야기가 감동적이다. 우리 아이들도 자라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기부하는 문화를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또 내 눈에 확 들어온 것 중 하나가 다문화 가정에 대한 기사다. 우리나라 인구 중 2%가 외국인이라고 한다. 특히 농촌 지역 남성은 외국인 여성과 결혼하는 경우가 40%가 넘는다고 하니 생김새와 문화가 다른 사람들에 대해 마음을 열고 받아들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외국인 엄마를 둔 다운이의 이야기를 통해 다문화 가정 아이들을 이해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