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쟁이 2009.1
생각쟁이 편집부 엮음 / 웅진닷컴(잡지)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이번 달 기사를 보면서 가장 신이 났던 건 조정래 태백산맥 문학관에 관한 소식이었다. 왜냐하면 얼마 전 그곳에 다녀왔기 때문이다. 문을 연 지 한 달도 안 된 문학관 기사를 읽으며 <생각쟁이>의 발빠른 취재에 감탄을 했다.   

조정래 선생이 아이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신나게 잘 노는 게 어린이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 것도 기억에 남는다. 두번째 중요한 건 잘 먹는 것, 세번째가 공부란다. 지당한 말씀인데 난 오늘도 아이들에게 공부하라는 잔소리 먼저 늘어놓게 된다. 

우리나라 최고의 산악인 엄홍길 선생의 기사도 새해를 시작하면서 읽기에 아주 좋았다. 히말라야 15개 봉우리를 오르기까지의 이야기도 대단하지만 현재 히말라야를 오를 때 도움을 준 셰르파와 아이들을 돕기 위해 설립한 휴먼 재단 이야기는 더 감동적이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SF 작가 아이작 아시모프가 들려주는 소설 특강도 재미있었다. 독자가 계속 글을 읽게 만드는 법이나 등장 인물에게 이름을 붙이는 방법 등을 읽다 보니 아이작 아시모프 따라 글을 쓰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엉뚱하고 기발한 직업 13가지를 소개하는 기사는 딸아이가 가장 관심 있게 보는 것 같았다. 처음 들어보는 직업이 많았는데 '골프공 다이버'는 처음 들어보는 직업이라서 나도 신기했다. 타이거 우즈 같은 골프 선수가 친 공이 물속으로 사라졌을 때 건져내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