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갯벌 도감 (양장) - 동해 서해 남해 바닷가 동식물 179종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1
이원우 그림, 보리 편집부 글, 고철환 감수 / 보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서해안 갯벌은 세계 5대 갯벌 가운데 하나랍니다. 그 갯벌에서 사람들은 많은 먹을거리를 얻지요. 또 바다로 흘러드는 오염 물질을 깨끗하게 정화시켜주는 역할도 하고 있어 갯벌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갯벌에는 사람들에게 이로움을 주는 수많은 생명들이 살고 있답니다. 나무나 식물에 관심을 갖는 것처럼 갯벌에 살고 있는 생물에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책장을 넘기다 보면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이렇게 많은 생물이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게 됩니다.

이 책은 먼저 갯벌의 중요성과 역사에 대해 알려준 후 우리나라 서해 동해 남해에서 직접 보고 그린 생물들을 만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게와 새우, 조개와 고둥, 문어와 낙지는 물론 미역을 비롯한 다양한 바닷가 식물까지요. 그래서 이 책은 바닷가에 놀러 갈 때 가지고 가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갯벌에 갔을 때 구멍으로 쏙쏙 숨던 게의 종류가 이렇게 많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어요. 이 책에 실린 것만 무려 26가지나 된답니다. 같은 게를 보고도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르다는 사실과 요리를 해서 먹는 방법도 간단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설명을 읽다 보면 직접 바다를 터전으로 살아오신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썼구나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우리는 바닷가 근처에 살고 있는지라 이 책 덕을 톡톡이 보고 있답니다. 바닷가에 가서 주워 온 조개 껍데기가 뭔지 궁금할 때도 펼쳐보고, 오일장에서 할머니가 팔고 있던 처음 보는 해초가 뭔지도 다 해결해 주거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