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고양이와 문제아 - 제6회 푸른문학상 동시집 시읽는 가족 7
김정신 외 지음, 성영란 외 그림 / 푸른책들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동시집을 읽는 동안 내 입가에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특히 동시의 소재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라 친근해서 좋다. 
우리집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그린 동시도 몇 편 있어서
우리 아이들과 내가 주인공이 된 기분이 들기도 했다. 

첫번째 동시인 <나만 미워하는 엄마>를 읽으면서서 큰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길을 가다가 동생이
"엄마, 개미!" 하면
"개미가 우리 미소랑 친구하고 싶은가 보네."
하며 동생 옆에 나란히 앉는 엄마


길을 가다 내가
"엄마, 지렁이!" 하면
"빨리 안 오고 뭐해!"
하며 눈 흘기는 엄마


나뭇잎에 매달린 빗방울 보고 동생이
"엄마, 나뭇잎에 눈물이 달렸어!" 하면
"나무가 슬픈  일이 있나 보네."
하며 동생 등을 토닥여 주는 엄마


방충망에 달린 노린재를 보고 내가
"엄마, 노린재가 나랑 놀고 싶은가 봐!" 하면
"너 공부 안 하고 뭐하니!"
하고 소리 지르는 엄마


똑같은 상황에도 동생과 나를 차별하는 엄마의 모습이 어딘지 익숙하다.
나의 경우도 작은아이에겐 늘 관대하고 마음까지 헤아려서 관심을 가져주건만
두 살 더 먹은 큰아이에겐 좀더 엄격하게 대하게 된다. 아홉 살이나 열한 살이나 어리긴 마찬가지인데...
그럴 때마다 큰아이가 상처를 받았을 것 같은 생각에 미안해진다. 

"진짜 재미있는 동시다!"
이 동시집을 보며 우리 딸아이가 몇 번이나 했던 말이다.
딸아이가 이 동시집을 책가방에 넣어가기도 했는데 이런 동시를 읽으며 위로를 받은 건 아닐까?

쉽고 재미있는 동시들을 읽다 보니 나도 동시를 쓰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8-11-27 12: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소나무집 2008-11-28 13:03   좋아요 0 | URL
가끔 찾아와주셔서 저도 감사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