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우렁이 각시 보물창고 북스쿨 1
이금이 글, 이영림 그림 / 보물창고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 우렁이 각시>에는 아빠에 관한 이야기 세 편이 실려 있다. 책을 받던 날 남편은 제목만 보고 우리집 우렁이 각시는 "당신이잖아!"라고 큰소리로 말했다. 내가 생각해도 우리집 우렁이 각시는 내가 맞는지라 소리 없이 애쓰는 엄마들의 모습을 그린 동화책인 줄 알았다.

하지만 아니었다. 이 책은 믿음직하고 든든한 모습과는 거리가 먼 또다른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실직을 해서 가족의 눈치를 보는 <우리집 우렁이 각시>의 아빠, 남자는 집안일을 하면 안 된다고 믿는 할머니와 맞벌이하는 엄마 사이에서 갈등하는 <십자수>의 아빠, 시골집으로 이사 가고 싶어하는 <할머니의 집>의 아빠가 그들이다.

셋 모두 집안에서 큰소리치는 아빠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 아내와 아이들 앞에만 서면 어깨에 힘이 더 빠지는 잘 나지 못한 아빠들이다. 상대적으로 엄마들의 힘이 더 세지고 있는 세 집의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엄마들은 실직한 아빠대신 돈을 벌러 나가면서 목소리를 높이고, 맞벌이를 하니까 남편도 집안일을 해야 한다고 당당하게 요구하고, 현실적인 여건을 들이대며 시골집으로 이사 갈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럴수록 아빠들의 외로움은 더 커진다. 참 다행인 것은 동화마다 숨은 아빠의 모습을 발견해내는 아이들이 있다는 것이다. 지수는 계단에서 수북이 쌓인 담배꽁초를 보며 가족에게 환한 방을 갖게 해준 아빠를 미워한 것을 반성하고 아빠가 바로 우렁이 각시임을 깨닫는다. 

앞집이나 옆집이나 할 것 없이 남자와 여자가 하는 일의 경계가 무너진 지 이미 오래다. 그런데 할머니가 올 때마다 눈치를 보느라 엄마와 갈등을 하는 선재네 아빠. 여자들이나 하는 줄 알았던 십자수를 아빠에게 권하는 장면에서 남녀의 거리를 좁혀가는 아빠의 모습을 보게 된다. 아빠와 함께 빈 집이 된 시골 할머니집에 갔다가 어린 시절 아빠의 낙서를 발견하고 아빠의 마음을 이해하는 석이의 모습도 좋다.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힘든 아빠를 이해하고 토닥여줄 마음의 여유를 배웠으면 좋겠다. 오늘따라 퇴근해서도 아이들이랑 즐겁게 놀아주는 남편이 새삼 고맙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책말미에 나온 것처럼 아빠에게 보내는 편지를 쓰도록 해보아야겠다.

5학년 교과서에 실린 동화라고 하나 짧은 동화 세 편이라서 2학년 이상이면 읽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