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달타냥 창비아동문고 242
김리리 지음, 이승현 그림 / 창비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다가 작가의 이름을 다시 확인해 보았다. 김리리. 그동안 내가 읽었던 그녀의 작품은 유쾌하고 따뜻한 아이들의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이 작품에 나오는 민호와 달타냥의 이야기는 마음 한 켠을 무겁게 해주는 주제를 품고 있어서 김리리의 작품이라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았다.

그동안은 쉬쉬 하거나 조심스럽던 폭력 가정과 한부모 가정의 이야기가 동화의 중심으로 들어온 걸 보면 이젠 더이상 특별한 누군가의 이야기는 아닌 모양이다. 그만큼 폭력 가정과 한부모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이 우리 사회에도 많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서글퍼지기도 한다.

아빠의 폭력 때문에 숨소리조차 크게 내지 못하고 사는 민호가 떠돌이 개를 만나 상처를 극복해 나가는 이야기가 가슴을 찡하게 한다. 달타냥은 민호가 지어준 떠돌이 개의 이름이다. 마침 <삼총사>를 읽고 있다가 그런 이름을 말한 게 인연이 되어 달타냥은 민호와 관계를 맺게 된다. 슬픈 눈을 가진 민호와 외톨이 달타냥이 번갈아 화자가 되면서 서로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어루만져 주는 형식이 꼭 속마음을 털어놓은 일기를 바꿔 읽는 기분이 들게 한다.

주인공 민호의 가정 환경은 아주 나쁘다. 가끔 한 번씩 나타나 폭력을 휘두르는 아빠는 민호에게 절망만 주고, 엄마마저도 언제 민호 곁을 떠날지 몰라 불안하다. 하지만 불안한 가정의 아이답지 않게 민호는 공부에 열중하지만 친구들에게는 인기가 없다. 그나마 달타냥을 데려온 정만이와 친구가 된다. 정만이도 엄마와 살고 있다. 서로 아빠에 대한 상처가 있다는 사실 때문에 두 아이는 금방 친구가 된다. 정만이는 외로운 민호에게 달타냥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고마운 존재다.

달타냥은 엄마개가 죽던 날 무서운 사육장에서 도망친 개다. 형과 함께 사육장을 도망쳐 나온 후 형은 달타냥을 보호하기 위해 덤벼들었다가 어디론가 끌려간다. 달타냥은 형을 찾아 다니다가 학교 앞에서 슬픈 눈을 가진 민호를 만난다. 말은 안 통하지만 바라만 보아도 통할 정도가 된 달타냥과 민호는 서로에게 소중한 친구가 되어 각자 품은 상처를 따뜻하게 보듬어준다. 

민호와 엄마를 때리는 아빠에게 대들던 달타냥은 결국 아빠에게 맞아 죽고 만다. 무슨 운명일까? 그후 투견장에 구경을 갔던 아빠는 투견이 된 달타냥의 형에게 물리고 만다. 자신의 형제를 죽인 사람을 육감적으로 알아보는 장면이 너무나 섬짓했다. 동물들에게조차 함부로 죄를 지으면 안 될 것 같다.

민호가 아빠의 지갑에서 발견한 할머니와 어린 아빠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면서 아빠의 폭력과 미움과 불행을 조금은 이해하게 된다. 엄마와 자신의 처지가 할머니와 아빠의 처지와 너무나 닮았지만 민호는 아빠처럼 불행을 운명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되지 않겠노라고 다짐하는 걸로 끝을 맺는다.

민호의 이야기가 더 슬프게 읽혔던 것은 아무래도 달타냥의 죽음 때문인 것 같다. 끝까지 살아남아 민호와 함께 불행을 이겨나가는 존재가 되었으면 좋았을 걸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민호야, 힘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