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방은 엉망진창! 미래그림책 85
마티아스 조트케 글, 슈테펜 부츠 그림, 김라합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7월
절판


나도 아들 녀석에게 하루에 한 번씩은 "아이고, 맙소사. 방 꼴이 이게 뭐냐?"는 말을 해대곤 합니다. 그만큼 우리 아들은 어지르기 선수지요.

그런데 책을 보던 아들이 곰돌이 방은 자기 방보다 더 심하다고 말해서 얼마나 웃었는지 모릅니다. 발 디딜 틈이 없기는 우리 아들 방이나 올레 방이나 비슷하구만!

이쯤 되면 나도 곰돌이 아빠처럼 소리 한 번 꽥 지르고 일장 연설을 늘어놓을 준비를 합니다. 하지만 올레의 반격이 만만치 않군요. "언제나 모든 걸 깨끗이 정리하면 세상이 얼마나 심심하겠냐구요."

옛날 공룡들이 살던 숲이 말끔하게 정리된 모습을 상상해 보니 올레 말이 맞는 것도 같습니다. 하늘을 나는 익룡도, 나무랑 꽃도 줄맞춰 서 있으니 좀 재미가 없어 보이네요.

하지만 이에 뒤질세라 아빠의 논리적인 설명도 만만치 않아요. 그림과 글자가 뒤죽박죽 섞인 책과 신문만 있다면 과연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까? 그런 책이 세상에 있다면 물론 재미 없겠지요!

그렇다고 여기서 물러설 올레가 아닙니다. 밤하늘에 있는 별들이 모두 가지런히 정리되어 있다면 얼마나 이상할까요? 그래, 멋진 이름을 가진 별자리를 구경할 수 없으니 그건 아빠도 인정을 해야겠군.

그런데 말야, 슈퍼에 장을 보러 갔는데 과일과 채소 칸에 고기가 있고, 감자칩 옆에 양말이 있고, 사탕이 생선 살 뒤에 있다면 어떨까? 아무래도 정리를 하는 게 낫겠지?

엉망으로 섞인 슈퍼와 어지러운 자기 방을 생각하던 올레는 드디어 아빠와 함께 방을 치우기로 합니다. 늘어놓는 건 혼자 해도 어렵지 않은데 사실 치우는 건 혼자 하려면 재미도 없고 힘들거든요.

방을 깨끗이 정리하고 난 아빠는 올레에게 인생의 반은 질서라고 말해 줍니다. 여기서 올레가 떠올리는 건 바로 인생의 반은 무질서라는 사실! 역시 똑똑한 올레!

아빠와 대화를 나누던 올레는 세상은 질서와 무질서가 뒤섞여서 다양한 아름다움을 창조해낸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억지로 호통치고 일방적으로 혼내는 아빠가 아니라서 너무너무 멋집니다. 이런 아빠 본받아야 합니다.

똑똑한 아들 덕분에 방도 깨끗이 치우고, 세상 이치 공부도 했는데 그 후 아빠와 아들은 무엇을 했을까요? 바로 질서 잡힌 방을 무질서한 방으로 균형을 맞추는 일을 했답니다.

그래서, 아빠의 일방적인 승리가 아닌 아들 올레와의 공통 승리를 선언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