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코끼리 보물창고 시그림책 2
줄리 라리오스 지음, 신형건 옮김, 줄리 패스키스 그림 / 보물창고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 딸이 이 책을 본 후 첫 반응은 "이 책 되게 웃겨!"였다. 세상에 보라색 강아지랑  분홍색 고양이랑 파란 거북이가 어디 있냐는 거였다. 그러면서 이어진 아이의 말은 "염색했나?"

아이의 말에 흥미가 생겨서 나도 찬찬히 책을 보았다. 그리고는 고정 관념을 벗어난 색깔과 동시를 보며 딸아이에게 한마디했다. "이 책 웃긴다. 하지만 기발하지 않니?"

그림과 동시 속에서 화려한 색깔들이 춤을 춘다. 동시와 그림이 아주 잘 어울린다는 생각에 작가를 보니 이름이 같다. 아마 부부가 아닐까 싶다. 잘 어우러진 글과 그림을 통해 그동안 한 번도 상상해 본 적이 없는 색깔을 가진 동물을 만날 수 있다. 파란 개구리, 보라 강아지, 분홍 고양이....

말이 안 되는 것 같지만 동시를 차근차근 읽다 보니 색깔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이유들이 보였다. 푸른 개구리가 파란 개구리가 된 건 파란 물 속에 들어갔기 때문이고, 당나귀가 붉은 이유는 무거운 짐 때문에 화가 났기 때문이다. 

부엉이가 날고 있는 바람이 하얀 이유는 하얀 눈 위에서 불기 때문이다. 하이에나가 내는 웃음 소리가 주황색인 까닭은 떠오르는 해가 세상을 붉게 물들였기 때문이다. 게으름을 피우는 분홍 고양이가 분홍 하품을 하는 까닭은 주변이 온통 분홍이기 때문이다.

주황색 웃음 소리, 분홍색 하품, 하얀 바람과 같은 표현 앞에서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한 번도 색깔과 연결시켜 생각해본 적이 없는 대상에 이렇게 색깔을 입혀 놓으니 정말 그럴듯하다. 이젠 까르르 웃어대는 아이들의 웃음 소리는 주황색으로, 졸린 걸 참으며 하품하는 모습은 분홍빛으로 느껴지니 한 번 마음에 품은 이미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다.

무심코 스쳐가는 장면을 색깔과 연결시켜 많은 상상을 하게 해주는 동시 그림책이다. 이미 세상의 모든 사물에 고정된 색을 입혀버린 어른들과 아이들이 함께 읽으면서 마음껏 상상의 세계로 빠져들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