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개념으로 배우는 어린이 철학 처음 만나는 철학 3
오스카 브르니피에 글, 자크 데프레 그림, 박창호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딸아이가 책제목을 보며 철학이 뭐냐고 묻는데 대답이 꽉 막혀서 나오지 않았다. 이렇듯 어른인 나도 한마디로 정의하기엔 어려운 개념이 바로 철학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서 내가  그동안 철학을 너무 어렵게 생각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주변에 있는 모든 것에 대해 생각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순간 그게 바로 철학이 된다는 걸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나도 아이들이 어려운 단어의 뜻을 물어왔을 때 그 단어에 대한 설명보다 반대말을 알려주면 더 쉽게 이해했던 경험이 있다. 이 책에서도 서로 반대되는 개념을 들어 3단계로 설명해 준다. 1단계에서는 각각의 단어에 대한 설명을 하고, 2단계에서는 질문을 던져서 그게 어떤 개념에 해당하는지 묻는다. 3단계에서는 현실과 나에게 적용해보면서 그 개념을 내 것으로 만들도록 유도한다. 

결국 3단계까지 읽다 보면 서로 반대되는 개념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감정이 있어서 이성이 있고, 객관이 있어서 주관이 있고, 능동이 있어서 수동이 있다는 이야기다. 이렇게 서로 반대 개념을 떠올리다 보면 좀더 다양한 사고를 하게 되고 결국 철학이라는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아이들에게 책을 던져주기엔 철학이라는 말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엄마와 함께 하루 한 단어씩만 읽고 이야기를 나누라고 권하고 싶다. 우리 딸도 처음엔 책내용보다 애니메이션처럼 그려진 그림이 멋지다며 몇날 며칠을 들여다보고 따라 그리더니 어느 날 불쑥 능동이랑 수동이 뭐냐고 물어왔다. 그래서 요때다 싶어 주절주절 이야기를 늘어놓았다는... 3학년 이상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잎싹 2008-06-28 2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표지 그림이 무척 귀엽네요.
그림이 예쁘면 이상하게 자꾸 사고 싶어지더군요.
철학서적 읽는 따님... 멋져요.!!

소나무집 2008-06-30 13:03   좋아요 0 | URL
공부한다는 느낌이 들어서 그런지
아이들은 이런 책 잘 안 읽으려고 해요.
제가 의무감에 들이미는 거지요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