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날 아기는 어떤 색깔일까? 미래그림책 82
아들린 이작 지음, 안느 크라에 그림, 박창호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주인공 아이들의 이모는 프랑스 사람으로 백인이지만 이모부는 흑인이에요. 아프리카 사람이거든요. 아이들은 이모와 이모부 사이에서 태어나는 아기는 어떤 색깔의 피부를 갖고 태어날지 너무 궁금하대요. 그래서 상상을 해보았죠.

감히 어른들은 흉내낼 수 없는 아이들만의 상상이 정말 재미있네요. 얼룩말처럼 검은 줄무늬와 흰 줄무늬가 있는 아기일까? 아니면 코끼리처럼 회색인 아기일까? 머리는 까맣고 몸은 하얀 아기, 아니면 하얀 몸에 까만 점이 있는 아기가 태어나는 건 아닐까? 도무지 어떤 색깔의 아기가 태어날지 알 수가 없어요.

그때 이모가 들어와 설명을 해줘요. 이모는 예쁜 혼혈의 아기를 낳을 거라구요. 혼혈은 서로의 색깔이 섞이는 거래요. 까만 이모부의 피부색보다는 밝고, 하얀 이모의 피부색보다는 어두운 피부색을 가진 아기가 태어난다고 해요. 나와 다른 피부색이 아닌, 사랑을 가득 담은 피부색을 가진 아기가  태어나는 거래요. 아이들은 그제서야 앞으로 태어날 아기를 상상할 수 있게 되었지요.

요즘 우리나라에도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어요.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아직도 그들을 편견을 가지고 바라보는 어른들이 있는 게 사실이에요. 그런 어른들의 생각이 아이들에게 그대로 전달된다는 걸 생각하면 이건 아니다 싶어요.

서로 다르다는 걸 인정하고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고 할 때 모두 다같이 살기 좋은 나라가 되지 않을까요?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참 반가운 책이에요. 이미 다문화 가족이 일상화된 프랑스 사람들의 이야기지만 유아기 때부터 서로 다른 것과 차이에 대해 인정하는 걸 배울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 책을 읽고 자란 아이들이 어른이 될 때쯤이면 차별이나 편견 같은 건 사라지는 성숙한 사회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콜라주 기법을 쓴 그림도 발랄하고 귀여워서 세 살 이상 유아들과 함께 읽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