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식 대장 냠냠이 - 잔소리 없이 편식 습관 고치기 인성교육 보물창고 7
미첼 샤매트 지음, 신형건 옮김, 호세 아루에고 외 그림 / 보물창고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딸도 굉장한 편식쟁이다. 그런데도 나는 편식하지 말라는 말을 못한다. 왜냐하면 나도 편식쟁이이기 때문이다. 결혼하고 살면서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안 먹는 게 많으니 찔려서도 잔소리를 할 수가 없다. 내가 안 먹는 대표적인 음식이 남들은 생일마다 먹는 소고기 미역국이다. 주변에서 아무리 뭐라고 해도 먹고 싶지 않다. 

편식 습관이 책 한 권 읽어서 없어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편식이 심한 딸아이 때문에 어려서부터 편식에 관한 그림책을 많이 읽어주었다. 하지만 오히려 안 먹는 음식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 이미잔소리로 고칠 수 있는 나이는 지난 것 같아서 적당한 선에서 내버려둔다. 내 경험상 크면서 많이 좋아질 거라는 기대도 하면서.

그래도 그림책은 재미있게 읽는다. 동생과 함께 표지 앞뒷면에 나와 있는 몸에 좋은 음식과 몸에 나쁜 음식 알아맞추기 게임을 하면서 노는 걸 보면 편식이 안 좋은 건 다 아는 모양이다.

보통 염소 냠냠이는 엄마 아빠가 권하는 음식보다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만 먹고 싶어한다. 그런데 엄마 아빠가 권하는 음식이 종이, 코트, 신발 끈이다. 냠냠이가 먹고 싶어하는 음식은 주스, 달걀, 생선 등이다. 엥, 뭐가 잘못된 것 같다. 나도 처음 책을 읽을 땐 엄마 아빠가 권하는 음식이랑 냠냠이가 먹고 싶어하는 음식이 바뀌었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책을 읽어가면서 아하, 하고 무릎을 쳤다. 안 좋은 음식을 권하면서 좋은 음식을 먹게 만드는 역설의 비방이었던 것이다.

아이가 안 좋아하는 음식을 먹게 하기 위해서 내리는 의사 선생님의 처방은 평소 엄마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라서 웃음이 나왔다. 하루에 새로운 음식 한 가지씩 몰래 섞어 먹이기. 냠냠이가 좋아하는 스타게티에 신발 끈 하나 섞기와 꼬투리 완두콩에 구두 굽 잘라서 넣기는 내가 종종 애용하는 다져서 부침개로 붙이기, 갈아서 주스로 만들기랑 많이 닮았다.

아직은 엄마 말이 무서워서 싫은 음식도 먹는 척하는 유치원생과 1,2학년 아이들에게 읽어주면 좋을 것 같다. 아이들이 이 책을 재미있게 읽고 냠냠이처럼 편식 습관도 고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