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만 보는 바보 진경문고 6
안소영 지음 / 보림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제목이 <책만 보는 바보>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한 번쯤 생각해본 말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나도 이덕무가 누군지, 간서치라는 단어가 무엇을 뜻하는지도 모르면서 이 책에 끌렸다. 병석에 누운 이덕무가 한 달여에 걸쳐 젊은 시절을 회고하며 일기 형식으로 쓴 글이라서 아주 편안하고 따스한 느낌으로 읽혔다. 

이덕무가 조선 정조 임금 시절의 서자 출신 선비라는 사실을 책을 읽으며 처음 알았다. 추운 겨울 <한서>를 얇은 이불 위에 죽 늘어놓아 이불을 삼았고, 문 틈으로 들어오는 바람에 등잔불이 꺼지지 말라고 <논어>를  병풍으로 둘러놓고 책을 읽은 이가 바로 이덕무다. 또 며칠째 굶고 있는 식구들을 위해 귀하디 귀한 <맹자>를 팔아 양식을 사기도 했다. 2백여 년 전 한 선비의 가난이 느껴져 마음이 아려온다.

좋은 책들을 빌려 볼 수도 있지만  마음대로 밑줄도 긋고 메모도 남길 수 있는 건 내 책이라야 한다는 이덕무의 생각에 나도 깊이 공감한다. 두고두고 되풀이해서 읽을 수 있는 책, 문장의 처음부터 끝까지 단정하고 아름다운 책이어야 내 책으로 사들였다는 구절에 '나도 그런데'라며 밑줄을 그었다. 이렇게 고심한 끝에 골랐으니 책 한 권에 대한 애틋함이 얼마나 각별했을까? 그래서 무엇과도 바꾸지 않으리라 장담했는데 책을 팔아 양식을 샀으니 얼마나 씁쓸했을까?

하지만 이덕무의 곁엔 좋은 친구들이 있었다. 함께 책을 팔아 친구의 마음을 위로할 줄 아는 유득공, 따스한 눈빛으로 사람의 위치보다 됨됨이를 먼저 본 연암 박지원, 천문학에 관심이 많으면서도 가야금에 능했던 멋쟁이 홍대용, 이덕무의 처남이면서 책 밖의 세상을 알게 해준 무인 백동수, 거침없이 할 말 다해서 비난을 받았지만 마음이 여렸던 스승 박제가, 양반집 자손이면서도 서자 출신 선비들과 거리낌 없이 어울렸던 자유주의자 이서구.

이덕무는 서자라는 뛰어넘을 수 없는 신분 때문에 늘 외로웠다. 하지만 방 안에 가득한 책과 마음을 나누던 벗들은 그 외로움과 쓸쓸함을 모두 견디게 해주었다. 이들이 나눈 우정의 극치는 가난한 친구를 위해 지어준 공부방이 아닐까 싶다. 벗들은 방 두 칸에 대식구가 살면서 책도 마음대로 보지 못하는 이덕무의 사정을 생각해 마당 한켠에 서재를 지어주었다. 처음으로 생긴 자신만의 공부방에 앉아 감격의 눈물을 흘리는 욕심 없는 선비의 모습에 나도 그만 감격하고 말았다. 

역사 공부를 하면서 단지 한두 권의 책제목과 연관지어 기억했던 인물들이 책을 읽는 순간 순간 되살아나 규장각에서 책을 들추기도, 임금 앞에 나아가 엎드려 있기도, 사신으로 청나라에 가 있기도 했다. 그들이 정조 임금을 만나 세상에 실학의 씨를 뿌릴 수 있었던 것은 다 책을 읽은 덕분이었다. 지금도 세상을 바꿔보겠다는 이들이 많은데 그들에게 책을 보는 바보가 먼저 되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