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내 동생 미래그림책 80
샐리 로이드 존스 지음, 수힙 그림, 엄혜숙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남동생을 애지중지하고 잘 보살피던(?) 딸아이가 어느 날부터인가 칼날을 세우기 시작했어요. 그게 그러니까 아들 녀석이 점점 자기 주장을 내세우기 시작한 시기와 맞먹네요. 아들이 여섯 살, 딸이 여덟 살 무렵부터 아웅다웅하기 시작했던 것 같아요. 아들이 두 살 터울밖에 지지 않는 순둥이 누나의 권위에 슬슬 대들기 시작한 거죠.

사실 이때부터 엄마들의 고민이 시작되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좀 덜 싸우게 만들까 하고요. 딸아이는 적당히 누나 대접도 받으면서 동생을 잘 보살펴주었으면 좋겠고, 아들은 누나를 잘 따르면서도 자신이 동생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사실 말처럼 쉽지가 않더군요. 이 책은 이런 고민을 하는 이들을 위한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랑하는 내 동생>은 누나의 권위도 확실하게 세워주면서 남매간의 사랑도 확인할 수 있는 책이에요. 뭐든지 잘하는 누나가 뭐든지 잘 못하는 쬐끄만 남동생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랍니다. 첫 문장은 항상 "아기일 때 말이야, 넌 ~"으로 시작합니다. 달리기나 깡충뛰기도 못하고 커다란 곰인형이나 할머니의 구두 같은 것도 무서워했음을 지적하며 동생이 얼마나 어리고 아기 같은지 말해 줍니다.

또 누군가의 손 안에 쏙 들어가 있는 아기 때의 사진, 식탁 위에 온갖 장난감을 올려놓고 소꼽놀이를 하는 자신의 모습과 간신히 식탁에 얼굴을 내민 동생의 모습을 비교하면서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깨닫게 해주지요. 그러면서 느끼는 누나로서의 뿌듯함은 아마 말로 표현할 수 없을 거예요.

누나로서 우월감의 극치는 자라서 더이상 아기가 아닌 동생이 해도 눈감아 줄 수 있는 것에 다 들어 있습니다. "나 따라다니기, 나한테 뭐든지 배워서 나만큼 모든 것에 똑똑해지기". 언제까지나 동생은 누나보다 똑똑해질 수 없다는 불변의 진리를 확인하는 순간이죠! 진짜 그럴지는 더 두고 봐야한다는 사실을 지금은 알 턱이 없겠죠?

우리집도 딸 아들 남매이다 보니 딱 이거다 싶은 책이었어요. 사실 딸아이가 너무 좋아했어요. 동생이 태권도 학원에 갔다 오자마자 불러서 자기 방으로 데리고 들어가더니 읽어주더군요. 간간이 딸아이의 웃음 소리도 들리고, 아들 녀석의 "그건 할 수 있는데..."  " 이젠 다 할 수 있어!" 이런 말도 들렸어요.

하루에 한 번씩은 싸우고 가끔은 원수처럼 지내도 이런 때 보면 사랑하는 남매 맞나 봅니다. 딸아이가 힘으로 동생을 당해낼 수 없어 뭔가 우월함을 내세우고 싶을 때마다 읽어주겠다고 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