젓가락 행진곡 나의 학급문고 9
전방하 지음, 이소현 그림 / 재미마주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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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딸아이는 책을 다 보고 난 후에 승준이가 너무 밉다고 했다. 그래도 현정이의 마음이 참 예쁘지 않냐고 했더니 자기 같으면 끝까지 승준이에게 피아노를 치지 못하게 했을 거란다. 뭐든지 다 잘하는 승준이가 한 가지쯤은 못해도 될 텐데 피아노까지 욕심을 부리는 게 싫다고 했다. 너무 솔직한 대답에 약간은 당황스러웠다. 작가의 의도는 그게 아니었을 텐데 아이는 한참 동안이나 승준이에 대한 분을 삭이지 못해서 씩씩거렸다. 아마 현정이처럼 은연중 누군가와 비교당하고 그래서 자존심도 상했던 기억이 되살아났던 건 아닐까?

표지 그림, 피아노 앞에 앉아 있는 두 아이의 모습이 참 다정하다. 종알종알 무슨 이야기를 나누는 걸까? "진짜 피아노를 쳐 보니까 어때? " "피아노에서 나오는 소리가 신기해." 이런 말을 주고받았을까? 아이들의 밝은 표정으로 보아 같이 피아노를 쳐도 불협화음은 없을 것 같다.

한 동네에 승준이 같은 아이들 하나씩은 꼭 있다. 뭐든지 잘해서 늘 비교당하는 현정이는 승준이가 밉다. 다행스럽게도 현정이네 집엔 피아노가 있고, 피아노 실력으로 승준이를 꺽어버릴 수 있어 신이 나기도 한다. 집안 형편이 어려운 승준이 엄마가 현정이네 피아노를 같이 칠 수 없느냐고 부탁하지만 엄마는 거절한다. 이때부터 현정이의 고민은 시작된다. 종이 건반을 베개에 붙여놓고 억척스럽게 피아노 연습을 하는 승준이를 바라보며 뭔가 답답함을 느낀다.

피아노와 승준이를 볼 때마다 가슴이 답답하던 현정이는 젓가락 행진곡을 치다가 울분을 터뜨린다. 젓가락 행진곡은 원래 둘이서 치는 연탄곡이기 때문에 혼자 치면 재미가 없다. 승준이에 대한 마음을 알아챈 엄마가 승준이를 불러와 같이 피아노 앞에 앉는다.  처음 어색했던 분위기는 현정이가 피아노 치는 법을 가르쳐줌으로써 사라지고 만다. 젓가락 행진곡의 리듬을 타고 현정이의 답답하고 우울했던 기분은 하늘 높이 날아가버린다.

어른들 같았다면 끝까지 경쟁심 때문에 피아노 앞에 친구를 앉히지 못했을 것 같은데 어른보다 나은 아이들의 모습이다. 이렇게 경쟁을 하면서 아이들은 더 클 수 있는지도 모른다.

아이들 마음속에 있는 경쟁 심리와 그에 따른 갈등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특히 늘 승준이에게 뒤지는 현정이의 심리를 아주 세심하게 묘사하고 있다. 반면 승준이의 마음은 엄마들의 말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 현정이를 바라보는 승준이의 마음을 직접 들을 수 있었다면 더 좋았을 텐데 약간 아쉽다. 

 현정이 엄마가 대단해 보인다. 나라면 내 아이보다 뭐든지 뛰어난 승준이에게 학습대백과 사전이나 전과를 선뜻 빌려주지 못했을 것 같다. 아이들을 경쟁의 바다로 밀어넣는 건 엄마이기가 쉽다. 잘하는 아이와 비교함으로써 늘 기분이 상하게 하고 어쩌면 친구 관계까지 멀어지게 만들지는 않았나 반성해 본다.

책이 얇고 그림이 많아서 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들부터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엄마와 아이들이 함께 읽고 아이들에게 진짜 중요한 게 무엇인지, 엄마로서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지는 않았는지 이야기를 나눈다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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