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만담 - 책에 미친 한 남자의 요절복통 일상 이야기
박균호 지음 / 북바이북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미니멀리즘이 유행인 것 같습니다. 자주 쓰지 않고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해서 물건이 차지한 공간을 줄이면서 빈 공간을 조금 더 여유있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간확보를 위해서 잘 쓰지 않는 물건을 정리하는 것도 좋지만, 그렇게 해서는 만들기 힘든 공간이 있습니다. 서재입니다.

 

 책은 다른 물건과는 쓰임이 조금 달라서 어제 읽고 오늘 다시 읽는 책은 많지 않습니다. 한 권씩 모은 책이 늘어서 책장을 채우고, 그리고 한 공간을 채우게 될 때까지 새로운 책들은 계속해서 나오는데다, 시간이 지날 수록 절판 등의 사유로 점점 더 구하기 힘든 책이 됩니다. 그러니, 다른 물건은 모르겠지만 책이라면 자주 읽는 책이 아니라고 해서 재활용공간에는 절대 버릴 수 없을 것만 같습니다.

 

 <독서만담>의 저자는 오래되어 구하기 힘든 책, 희귀본 등을 수집하는 장서가입니다. 원하는 책을 얻기 위해서 판매자와 협상하기도 하고, 국외에서 출간된 구하기 힘든 책을 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아끼지 않습니다. 때로는 성공하고, 때로는 실패하지만, 저자의 오래된 책에 대한 사랑은 계속중입니다. 그리고 이 책 <독서만담>은 책을 사랑하는 사람이 쓰는 책 이야기입니다.

 

 이 책은 크게 세 장으로 나뉩니다. 1장 하나도 쓸모없는 책 이야기에서는 저자의 희귀본 수집에 관한 에피소드를 읽을 수 있습니다. 집안에서 가장 큰 공간을 서재로 쓰기 까지의 이야기, 그리고 원하는 절판본을 구하기 위한 수많은 일들을 보여줍니다. 2장 지질한 아저씨의 위대한 패배는 저자와 저자의 가족이 등장하는 소소한 일상의 에피소드, 3장 오늘도 나는 괜찮다에 이르면 오래된 추억, 저자의 직장에서 일어난 일들이 등장합니다. 그래서 1장은 장서와 서재에 관한 이야기, 2장에서는 집안에서 있었던 일이, 3장은 학교를 다닐 때와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이 조금 더 많이 나오지만, 전체적으로 가장 많이 나오는 이야기는 집안에서 일어난 일들이 아닐까 합니다.

 

 이 이야기들은 소소한 잡담에서 시작해서 저자가 읽었던 한 권 또는 여러 권의 책 이야기와 이어집니다. 이 책에 나오는 책들은 제목이 낯선 책도 있었고, 전에 읽었거나 책 이름을 아는 책도 있었습니다. 저자의 개인적인 에피소드는 상당히 재미있는 편이고, 책 이야기도 그 책에 대해서 세세한 내용을 쓰지는 않지만, 이 책이 어떠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는지, 또는 이 책에서 어떠한 내용이 소개되고 있는지 간단하게 쓰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일상의 이야기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앞부분이 비슷하다고 해서 뒤에 나올 책과 이야기를 미리 예상하면 잘 맞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면, 같은 스테이크 이야기이지만, 야구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담긴 에피소드가 되기도 하고.(야구를 아무리 싫어해도), 아픈 어머니에 대한 마음이 담긴 에피소드(남자가 죽기 전에 꼭 해봐야 할 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아내와의 냉전 역시 자주 등장하는 소재이고, 저자의 딸 이야기도 여러 번 등장하지만, 매번 나오는 책이 달라지는 것처럼, 앞부분의 이야기는 서로 다른 흐름을 따라 풀려나가는 실타래에서 나온 한 줄의 실 같은 느낌을 줍니다.

 

 책을 재미있어서 읽는 저자의 책이라서 그런지, 내용은 상당히 재미있는 편입니다. 아내와의 냉전으로 김밥천국에 간다거나, 또는 냉전을 며칠 째 계속한 날에 일어난 예상하지 못했던 일, 절판본 수집을 위해서라면 1인2역도 해내는 집념을 가졌음에도 때로는 수집에 성공하지 못하는 일들까지, 소소한 이야기의 재미도 느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한 권의 책을 읽어도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책도 서로 다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재미있는 책이라면 읽을 때 즐겁고, 나중에도 한 번 더 읽고 싶은 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 북바이북 출판사에서 박균호님의 <독서만담>을 보내주셨습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균호 2017-02-18 06: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멋진 서평 감사합니다...

서니데이 2017-02-18 06:33   좋아요 2 | URL
고맙습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