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4일 화요일입니다. 지금 시간 오후 2시 32분, 바깥 기온은 18.6도 입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날씨가 비가 올 것처럼 흐려지네요. 12시 뉴스를 들었는데, 오늘 또는 내일 비가 조금 올 것 같기도 해요. 날씨가 흐린 편이라 그런지, 어제보다 오늘은 1.3도 낮고, 체감기온은 18.7도로 현재기온과 비슷합니다. 습도는 70%, 미세먼지는 52 보통, 초미세먼지는 36 나쁨이예요. 흐린 날이라서 그런지 기온에 상관없이 조금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아마 창문을 열면 오늘은 어제보다는 공기가 좋지 않을 수도 있겠어요.


 점심을 먹으면서 12시 뉴스를 들었는데, 기억나는 건 별로 없고, 제일 끝부분에 보았던 날씨 정도예요. 이번주 그렇게 춥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고 다행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오늘이 24절기로는 상강인데, 서리가 내리지는 않지만 비가 조금 올 것 같은 날이예요. 지난주 갑자기 추운 날이 한 번 찾아오고 나서는 앞으로는 계속 추운 날만 오는 것 같은 기분이었는데, 그렇지는 않아서 다행이예요. 


 달력을 보니까 어제는 중앙절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었어요. 그게 뭐지? 검색을 해보니 음력 9월 9일을 말하는 것 같긴 한데 잘 모르겠어요. 예전에는 가을 절기로 음식도 놀이문화도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추석과 설연휴 외에는 휴일인 명절은 아니라서요. 뉴스를 검색하다 보니 홍콩은 어제 중앙절로 증시가 휴장이었다고 하니까, 우리 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에서는 이벤트가 있는 날일 수도 있겠다 생각했어요. 


 달력의 오늘은 국제연합일과 상강인데, 상강은 앞서 쓴대로 24절기 중의 하나이고, 국제연합일은 1945년 10월 24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국제연합 조직을 세계적으로 기념하는 법정기념일(네이버 검색)으로 나오고 있어요. 조금 더 뉴스 검색을 하다 본 건데, 예전에는 이날도 공휴일이었다고 해요. 최근에 없어졌다면 기억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오래전의 일인가봐요.


 오늘은 평범한 화요일인데, 어느 시기에 살았다면 오늘은 명절 같은 날이었겠고, 또 어느 때엔 공휴일이라 달력에 빨간 날 표시가 되어 있었겠네요. 그 때는 아마 주 5일제가 아니었을테니, 휴일을 더 기다리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평소엔 잘 모르고 살지만, 법정기념일과 법정공휴일이 같은 날은 아니라서 잘 모르는 기념일이 꽤 많을 것 같아요. 달력을 보면, 날짜 아래 음력 날짜가 있는 날도 있지만, 무슨무슨 날이라고 되는 날이 매달 많이 있거든요. 요즘 쓰는 탁상 캘린더에는 음력이 표시되지 않은 달력도 많이 나오지만, 커다란 벽걸이 달력에는 조금 더 많은 것들이 써있어서 가끔 보고, 잘 모르는 것들을 검색해봅니다.


 근데, 전에 휴일이었는데, 오늘이 휴일이 아니라고 하니, 조금 아쉽네요. 


 날씨가 비가 오면 조금 더 추워지는 건 아닌지 조금 걱정이 되는데, 오후 뉴스를 보니까 내일 기온이 많이 낮지는 않은 것 같아요. 그런데 예상기온이기도 하고 아침 저녁으로는 일교차 큰 날씨니까, 조금 더 따뜻하게 입고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기분 좋은 오후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희선 2023-10-25 0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 와도 그렇게 춥지는 않다고 하더군요 시월이 끝날 때가 오면 추워질 것 같은데, 늘 그런 것도 아니네요 탁상 달력엔 음력이 나오지 않기도 하는군요 예전엔 탁상 달력이든 벽에 거는 달력이든 다 나왔을 텐데... 음력으로 하는 게 줄어들어서 그런가 봅니다

서니데이 님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서니데이 2023-10-25 14:33   좋아요 1 | URL
희선님, 편안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네, 이번엔 비가 일부 지역에 조금 와서 그런지 비가 와도 기온이 많이 내려가지 않는 것 같아요. 다행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저녁에 너무 추웠어요.^^;
요즘엔 캘린더에 음력이 거의 나오지 않는 달력도 많아요. 연말이면 예전에는 달력이나 다이어리 많이 나누어주셨는데, 이제는 구하기도 어려워요. 곧 달력의 시즌이 돌알 것 같은데, 올해 어떻게 될 지 모르겠습니다.
희선님도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