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현경의 가족관찰기
선현경 지음 / 뜨인돌 / 2005년 1월
평점 :
절판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내가 책에 관해서는 나름대로 많이 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이 다른 사람들에 비하면 별것 아니구나 싶을 때가 참 많다. 특히 만화책은 거의 전무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재 활동을 하면서 나는 이 만화책에 대한 도전을 맞이 받는다. 특히 로드무비님께로부터. 우리가 처음 인연을 맺었을 때도 그분은 나에게 만화책을 선물하셨고, 그래서 리뷰를 올린 바도 있다.

그 밖에도 몇권이 더 있는데, 그중 하나가 이 가족관찰기다. 이 책은 만화책이라고 보기엔 책장의 질감이나 내용이 그것을 훨씬 뛰어 넘는다. 이를테면 글도 있고, 그림도 있고, 사진도 있고, 만화도 있다. 그렇다면 이걸 퓨전이라고 해야할까? 그래도 될 것 같기도 하다.

선현경은 이우일 씨의 아내란다. 이우일은 많이 들어봤는데. 전혀 결혼할 것 같지 않고 서로 어울릴 것 같지 않을 것 같은 사람들이 만나서 결혼을 하고, 아이 하나 낳고 사는 이야기를 소박하고 짭쪼름하게 쓰고 그리고 만들었다.

가족 관찰기라고 해서 무거운 내용도 아니고 그냥 일상에 사소한 것들 속에 숨어있는 이면이나 통찰을 작가는 끄집어내 만화와 함께 잘 버무려낸다. 그리고 솜씨가 탁월하다.

그녀에게 아이가 있느니만큼 이야기의 거진 대부분은 아이와 남편에 관한 이야기다. 물론 아닌것도 있지만. 그것은 어찌보면 당연해 보인다.

만약에 내가 가족 관찰기를 썼다면 어떻게 썼을까? 당연히 결혼을 안 했으니 우리 엄마나 같이 살고 있는 식구들에 대해 썼겠지. 그런 시각에서 가족을 보는 거랑 결혼해서 가족을 생각하는 거랑은 많이 다를 것이다. 지금의 나는 그냥 가족 구성원 중의 하나(어찌보면 그냥 묻어가는) 일뿐이지 가정을 건사하기 위해 책임이 있고 치열하게 살아야 하는 위치는 좀 아니다. 그러니 이만큼 재밌게 쓸 자신이 없다. 안 그러면 한국판 브리짓 존스의 일기를 썼겠지.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선현경 씨와 이우일 씨가 결혼을 잘 했다고 본다. 내가 그들을 잘 알고 있어서가 아니라 그냥 객관적으로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결혼했다는 것이 잘했다는 것이다.

결혼은 확실히 안 할 것 같은데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결혼하려고 아둥바둥 거리는 것도 좀 꼴불견이고 또 결혼하려고 이것 맞추고 저것 맞추며 신중의 신중을 기하다 파탄나 버리는 것도 옳게만 보여지지 않는다.

그냥 순수하게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만나고 사랑하는 데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 아이 낳고 사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게 좋은 것 같다.  

그런데도 난 이 책에 별을 세 개만 주었다. 세 개라면 적지도 많지도 않은 중간이라고 본다. 난 이것이 내가 결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별로 실감을 하지 못하고 읽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나도 어느 땐가 결혼해서 아기 낳고 살다 우연히 이 책을 다시 뽑아 들면, 오, 그래 맞아!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래서 현재로선 세 개 밖에 줄 수 없는 이유도 분명 있다.

하지만 이야기는 내가 처음에 밝혔던대로 너무 딸 은서에 집중되어있다. 물론 내 친구를 보더라도 결혼한 친구들 보면 남편 얘기하는 것 보다 아이 얘기하는 게 더 많다. 어찌보면 그건 당연한 일이다.

선현경 씨도 자기 딸래미 얘기를 더 많이하고 싶어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보는 사람의 입장에 따라선 육아 일기를 보는 것 같다. 그것을 일반적으로 육아 일기라 하지 않고 굳이 가족 관찰기라고 명령한다면 그건 어디까지나 작가가 그렇게 정한 것일테니 내가 굳이 뭐라고 얘기할 바는 못된다.

또한 내가 별 세개를 준 것은, 다른 사람의 리뷰를 대충 훑어봤더니 별 네 개 이상 다섯 개 까지도 줬다. 하지만 이 책은 분명 재미있고 생각할 꺼리도 있고 탁월한 면도 있지만 그렇다고 작가가 별 네 개 이상 주리만큼의 별스러운 삶을 사는 것도 아니다. 소박하고 재미있게 산다.

그렇다면 우리라고 그만큼 못 사는가? 사실 작가만큼 또는 작가 이상으로 재밌게 살 것이다. 단지 작가는 이것을 책으로 냈다는 것이고, 우리는 못 내고 있거나 아직 안 내고 있을 뿐이다.

또 내가 이 책에 별 세 개를 줬던 건, 더 줄 수도 있었다. 그러나 만화 그림이 대체적으로 작고 따라서 글씨도 작고, 색감도 그리 밝은 톤을 쓰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두운 바탕에 까만 글씨이고 보면 나 같은 귀차니스트 주리 책을 볼 때 누워보는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 같은 편하게 볼 수 마는 없었다.

그림도 크고, 글씨도 컸더라면 우리 엄마 같은 노인분들에게 권할만도 할텐데 그것이 그리 용이하지 않아 보였다. 그래서도 세 개다.

리뷰를 쓰랬더니 책 품평으로 마무리를 짓는 것 같아 좀 그렇긴 하다. 그리도 선현경 씨 남편 이우일 씨는 대머린가 보다. 그림마다 빡빡이로 그리고 있으니. 은서도 재미있는 아이인 것 같다.

나 또한 작가의 가정이 언제나 행복하고 웃음 꽃이 만발했으면 한다. 그리고 이 책을 선물해 주신 로드무비님도.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태우스 2005-05-03 2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이 가는 리뷰입니다. 그러니까 결혼을 안하셨기 때문에 저자의 글에 완전히 동화되지 못했다는 거죠?
오자 하나. 브리짓 좀스--> 브리짓 존스 호호.

stella.K 2005-05-04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오랫만에 마태님 댓글 남겨주셨군요. 감사해요. 오자 고쳤어요. 쓸 땐 재대로 썼다고 생각하는데 쓰고나면 왜 이리 오자가 많은 것인지...지적해 주신 것말고도 또 있더라구요. 고쳤지만.^^

2005-05-15 09:1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