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랐다. 나의 영화 취향이 어떤지를. 

나도 여자니 그냥 예쁘고,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그저 그런 영화를 좋아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엊그제 <배트맨 비긴즈>을 보면서  쏙 빠져버렸고, 보면서 최근에 보았던 일련의 영화들이 생각났다.   

이를테면 <다크 시티>나 <트와일라잇> 그리고 더 오래는 배트맨 시리즈까지. 

이들의 하나 같은 공통점은 밤의 이미지를 사용거나, 어쨌든 음산하다는 것이다.  

물론 재작년이던가? <다크 나이트>도 보긴 했는데 이 영화는 별로 할 말이 없는 영화였다.  

<배트맨 비긴즈> 같은 경우 보면서 느낀 것은 이런 훌륭한 배트맨이 고담시에 있는데 그 도시의 범죄는 줄어들지 않고 계속되고 있느냐는 것이다. 하긴, 다 영화적 장치고 범죄가 줄어들면 배트맨도 종말을 고하게 되겠지. 

어찌보면 이 영화를 보면서 금방 떠올릴 수 있는 한 핏 줄 영화라면 <스파이더 맨>을 들을 수 있을  것 같긴 하다. 특히 줄을 타는 것은 두 영화가 같다. 하지만 '스파이더 맨'은 이 영화 보단 밝은 느낌이다.  

배트맨 시리즈 중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건 미셀 파이퍼가 캣우먼으로 나왔던(2탄이었나?) 그 영화가 제일 좋다. 

  

물론 뱀파이어 시리즈는 꼭 밤의 이미지를 극대화하진 않지만 음산한 건 사실이다.  

사살 난 미드를 그다지 즐겨보지는 않는다. 그것을 즐겨보는 때는 따로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채널을 뒤지다 우연히 <뱀파이어 다이어리>를 발견했고, 지금 너무 재밌게 보는 중이다.    

<트와일라잇>이 생각났고, 뭐 드라마가 다 그렇듯 너무 섹시즘을 강조하는 것 같아 좀 거시기 하긴 하지만, 뱀파이어 영화는 인간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거리를 줘서 좋아한다.     

지난 세월 동안 뱀파이어 영화는 진화해 왔다. 옛날 이야기의 변형이 아닌 적극적으로 오늘날 현대에도 존재하는 것처럼 변형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어떤가? 얼마 전 '구미호'의 새로운 버전이라고 해서 '여우누이뎐'이 나왔다고 하는데 보지도 않았지만 여전히 옛날 이야기에 매어있다.  

이야기는 어떻게 진화할 수 있을까? 좀 더 고민해 봐야할 일인 것 같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SHIN 2010-07-21 1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뱀파이어 다이어리는 트와일라잇과 별로 다를게 없어 보여서 안 보고 있어요.
구미호는, 저는 그냥 한복이 보고 싶어서 가끔 멍하니 쳐다보고는 합니다.ㅋㅋㅋ
전에는 못 느꼈었는데, 요즘은 한복이 다들 이쁜 것 같아서 말이죠.^^

stella.K 2010-07-21 13:05   좋아요 0 | URL
그렇긴 해요. 그냥 차이점을 두자면,
트와일라잇이 조금 더 고급스럽고
사람 죽이는 장면이 거의없는 반면, 뱀다는 섬짓한 장면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죠. 그래서 약간 싼티가 나긴해요.ㅎ

Tomek 2010-07-24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중의 욕망과 내 비전이 합쳐지는 지점. 그곳에서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

stella.K 2010-07-24 10:45   좋아요 0 | URL
오, 멋진 말이군요!
그래야 하는데 꼭 가다가 길을 잃기도 해요. 그져?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