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나는 아직까지 살아 있는 이들보다 이미 죽은 이들이 더 복되다 하였으며, 그러나 그들 모두보다 태어난 적이 없는이, 그리하여 태양 아래 범해진 사악한 일들을 보지 못한 이가 더 복되다 하였노라. 

                                                                                     ㅡ전도서 4:2ㅡ3 P.277



팬데믹을 거치며 인간이란 종족이 지구에 해를 입히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을 거라 생각한다.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저승보다 낫다는 속담이 무색할 만큼 팬데믹, 기후 위기, 우크라이나 전쟁이 촉발한 에너지와 식량위기등 전 세계인이 함께 목도하는 난제들이 지금 한 두가지가 아니다. 특히 계층 간의 분열과 갈등을 극대화하는 국내 정치상황은 확실히 '살맛나는 세상'과 거리가 있어보인다. 마침 이럴때 이 책을 읽어 한편으로는 심증에 논리적인 확증이 더해진 기분이라 위로가 되고 한편으론 답답함도 더해졌다. 답답함은 오늘 공기 탓인 것도 같아 미세먼지 정보를 찾아보니 WHO 기준 권고치 초과라고 나온다. 요즘은 US기준으로 이런 상황도 빨강이 아닌 초록으로 표시된다. 눈 가리고 아웅이지만 이런 방식이 먹힌다는 게 씁쓸하다. 이렇듯 우리는 심리적, 환경적 이중 고통 속에 놓여있다. 








넷플릭스 <러브,데스,로봇> 시즌 3에 '아이스 에이지'란 이야기가 있다. 한 커플이 새로 이사한 집에서 헌 냉장고를 발견한다. 냉동실을 열어보니 오래된 성에 사이로 인류를 닮은 미니어처가 그 안에 있고 문명의 시작과 끝이 빠른 화면처럼 그 안에서 진행되는 걸 볼 수 있었다. 실제 역사와 닮아 있어서 과거로부터 현대로 이어지자 이들은 감격한다. 현실에서 경험하지 못한 미래까지 이어지는데 그러나 그 결과는 전쟁으로 인한 인류 절멸이었다.  



최재천 교수에 따르면 몇십 년 전부터 WHO와 FAO가 후진국들에 가서 설명하고 피임법들을 교육시킨 결과 전 세계적으로 출생률은 이미 낮아지기 시작했지만 인구증가율은 낮아지지 않는다고 한다. 이유는 모집단 규모 자체가 너무나 커져버렸기 때문. 10억에서 20억 인구가 되기까지 약 100년이 소요되었다면 60억에서 70억으로 느는데 약 12년 밖에 안 걸렸다. 전체 규모가 큰 상태이므로 인구증가율의 기간은 점점 짧아지는 것이다. 즉 10억에서 사람이 느는 것과 70억에서 사람이 느는 규모는 전혀 다른 문제이기 때문이다. 







어떤 섬에 아무도 사는 이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우리는 만일 존재했더라면 그 섬에 거주했을 행복한 사람들을 위해 슬퍼하지는 않는다. 마찬가지로 어느 누구도 화성에 존재하지 않는 이들을 위해 그들이 향유할 수 없었던 삶에 관해 그런 잠재적인 존재를 위해 유감으로 생각하며 애석해하지 않는다. ....우리는 존재할 수도 있었던 이들의 고통은 유감스러워하지만 부재하는 쾌락을 유감스러워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p.64



인류의 역사와 그 해악을 인간의 입장이 아닌 지구의 입장에서 보면 슬프게도 답은 더욱 명확하다. 왜 아이를 낳아야 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지도 않고 생각할 필요도 없게끔 그저 낳는 것이 기본값인 것처럼 유도하는 이 전 지구적 힘은 어디에 그 원천이 있을까? 농경사회나 산업 부흥의 필요에 의한 이유뿐일까? 나는 농경사회 이후로는 자본주의와 긴밀히 연결되었을 거라 짐작한다. 자본주의의는 이익을 위해 수많은 소비재를 생산해야 했고 그걸 위해서는 그걸 만들어낼 인력과 그걸 구매할 인력이 필요했다. 인류 문영은 더 편리함과 풍족을 과거에 비해 이루었음에도 끊임없이 이익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과 여기에 구조적으로 얽힌 사람들로 인해 벗어나기 힘든 자본축적의 굴레안에 들어서 있다. 때문에 이제는 어쩔 수 없이 계속해서 더 다양한 상품을 만들어야 하고 누군가는 그만큼 소비해야 한다. 낙천주의 성향(낙천편향)은 그 근거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이 구조에 맞물려 사람들의 기본 정서로 자리 잡아 이 시스템을 유지시킨다. 



태어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태어날 수밖에 없다면, 그다음으로 좋은 것은

우리가 왔던 곳으로 재빨리 돌아가는 것이다. 

젊은이가 그 모든 어리석음과 함께 세상을 떠날 때

누가 악 아래에서 비틀거리지 않는가? 누가 그 악에서 탈출하는가? ㅡ 소포클레스 p.41




사람들이 그렇다고들 하니까 그저 별생각 없이 나도 거기 동의했던 일들을 생각한다. 미심쩍을 때도 많았지만 그냥 그렇다니까 나도 그렇다고 하는 게 편했고 소속감을 주었던 것도 같다. 다른 생각을 갖는다는 건 내 삶의 옵션에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질 때도 많았고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는 평범한 사람이 할 수 없는 대단한 일이라는 경외심 섞인 반감이 들기도 했다. 아이를 낳지 않는다는 이유로 죄인처럼 살았던 시간들을 떠올렸다. 좀 더 명확하게 고민했다면, 미심쩍은 것들을 파고들었다면 그런 시간이 훨씬 줄었을지 모른다는 아쉬움이 있다. 여성학을 공부하면서 당연한 것들에 의문을 갖는 방법을 뒤늦게나마 알았다. 그리고 의문을 가져야만 하는 것들이 꽤 많다는 사실도 따라왔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의심없이 부여받은 낙천주의 성향에 대해 의문을 갖게된다. 그리고 세상이 많은 불행한 일들과 고통으로 가득하다는 것을 실감한다. 거기에서 완전히 예외인 사람은 ㅡ누구나 동의하겠지만ㅡ 거의 없다. 그 사람의 부나 사회적 지위, 계층에 상관없이 이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정도에 차이가 있을 뿐 제각각의 수많은 난관에 어떤 식으로든 매번 부딪히게 되니까. 데이비드 베너타는 그 정도와 대응 방식에 상관없이 쾌락과 고통으로 분류했을때 태어나지 않는 것이 낫다고 논증한다. 서론에서 상당히 명쾌하게 핵심을 전달하는데 가능한 여러 반박에 논리적으로 근거를 대느라 일부 내용이 꽤 어렵게 느껴졌다. 흥미가 있다면 서론이라도 읽어보고 가능하다면 저자가 말하는 주요 파트를 추가로 읽어보는게 도움이 된다. 늘 그렇듯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쇼펜하우어의 견해에 의하면 삶이란 갈구하고 의지하는 끊임없는 상태, 즉 불만족의 끊임없는 상태이다. 자신이 갈구하는 것을 얻는 일은 일시적인 만족을 가져다주지만 어떤 새 욕구를 곧 낳는다. 갈구가 끝이 난다면 그 결과는 지루함, 즉 다른 종류의 불만족(dissatisfaction)일 것이다. 갈구(striving)는 삶의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우리는 살기를 멈출 때야 비로소 갈구하기를 멈춘다. p.118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5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olcat329 2023-02-05 22: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피엔스가 가는 곳마다 기존에 살던 종의 절멸이 뒤따랐다는 이야기를 <사피엔스>에서 읽은 기억이 납니다.
인구 자체가 너무 커져버려서 12년만에 60억에서 70억이라니...무섭네요.
인구가 줄어야 지구가 살텐데 참 미래가 암담합니다.
아이 많이 낳는게 애국하는 거라는 말 참 싫습니다. 다 돈 때문이지요. ㅠ


미미 2023-02-05 22:45   좋아요 2 | URL
<사피엔스>흥미로운 내용으로 가득하죠!^^* 인구증가가 이렇듯 무시무시한데 출산률 낮다고 돈 주는거 참 그렇더라구요. 이미 낳은 사람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정책들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바람돌이 2023-02-06 00:3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놈의 사피엔스가 이제는 사피엔스를 멸종시킬거 같죠. 전 지구적 위기를 내 힘으로 막을 수는 없을거 같고 우리 애들보고는 너희는 애 낳지마라 하고싶어요.
태어나지 않는 것이 낫다라는 힘든 주장을 저렇게 과감하게 하는 책은 궁금하네요. ^^

미미 2023-02-06 08:31   좋아요 1 | URL
전쟁 무기가 갈수록 정밀하게 발달하고 국가간 군비경쟁속에 방산업체가 호황을 누리니 다 죽자는 건가 겁이 납니다. 우리나라도 무기 팔아 큰 재미를 봤다고 하더군요? 도서관에서 서론만 읽어보셔도 꽤 재밌으실거예요. 더 얇게 마무리할 수 있는 책이었는데(대히트를 쳤을수도) 반박을 예상하고 펼친 논리가 상당부분을 차지합니다. 예시 올리려다 깜빡함요.^^

난티나무 2023-02-06 01: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북플에 올라올 때부터 궁금했는데 미미님 글 보니 더 궁금해져요.^^

미미 2023-02-06 08:35   좋아요 1 | URL
뒷부분이 좀 어려워서 그렇지. 서론이 재미있고 저자가 하려는 말의 핵심이 거의 다 담겨있어요.^^ 서론을 읽게되면 뒷부분이 궁금해서 안읽수가 없지만 철학적인 설명이랄까 난해한 부분 때문에 몇번 저 안드로메다로...ㅋㅋㅋㅋㅋ

은오 2023-02-06 08: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뒤로 갈수록 내가 책을 읽는 건지 글자만 훑는 건지 머리 터지겠네 하면서 읽었던 ㅋㅋㅋㅋㅋ 사실 태어나지 않는게 낫고 인생은 고통으로 점철되어있다는 건 이 책 읽기 전에도 절감하던 것들이었는데, 이걸 남이 정교한 논증으로 펼쳐주니까 읽는 쾌감이 있더라고요. 정말 다들 읽어봤으면 하는 책!

미미 2023-02-06 08:42   좋아요 4 | URL
저도 최근에는 삶이 고통이라고 느꼈지만 그래도 역시 사는 것이 죽는 것 보다는 낫다고 생각했걸랑요. 이 책을 읽고 깜짝 놀랐습니다. 생각보다 제가 낙천 편향이었더라구요? (예전보다는 나아졌습니다만) 그 근거는 불명확한데도 말이죠. 꽤 논리정연해서 재밌었고 저도 지적쾌락을 느꼈어요.^^ 그래서 서론만이라도 읽어보시라고 홍보중입니다.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2-06 08:2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뭐야 왜 나보다 먼저 읽었어요? (화를르르르르륵… 주말에 논거 반성 중) 그럼 전 이만 책일그러 갑니다!!!!

미미 2023-02-06 08:48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ㅋㅋ쟝쟝님 글 보고 그날 바로 저도 도서관으로 달려간ㅋㅋ(사실 빠른 걸음으로 걸었...)
헌사도 서론도 너무 재밌어서 돌아오는길에 읽었어요. 나머진 집에서 띄엄띄엄. 살까말까 고민입니다^^

그레이스 2023-02-06 10: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도서의 방점은 헛됨일까요? 아님 헛되지 않게 사는 법에 있을까요?
모든 영화를 누린 솔로몬이 말년에 자살까지 생각할 정도로 허무에 시달렸다는데 깊은 사유를 하게 하네요.
인구절벽! 심각한 문제인데, 그것으로 덧입혀지고 연결된 문제들을 정확하게 바라보아야 할 필요도 있겠네요.

미미 2023-02-06 10:51   좋아요 3 | URL
오~글쎄요. 직접적으로도 의미가 있고 말씀하신 시각으로도, 또 읽을 때 처한 상황에 따라 달리 느껴질듯 합니다.
일단 전도서가 너무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안그래도 좋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전체를 읽고 나면 저 문장에 대해서도 보다 명확하게 알 수 있겠지요? ^^*

가필드 2023-02-06 12: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상업주의와 인구의 감소라는 부분이 이렇게 긴밀하게 짜여진 교묘한 구조 공허해지네요

미미 2023-02-06 13:08   좋아요 2 | URL
오래간만에 제대로 현실직시를 한 기분이예요. 읽고 나서 좀 우울하기도 했는데... 그래도 저는 이왕 태어난김에 하던대로 삶의 가치를 계속 찾으려고요. 그렇지만 가필드님 이 책 서론은 열렬히 강추입니다!! 비관적인데 논리적이고 웃기기도해서 어쩐지 뇌가 섹시해지는 기분을 느끼실거예요~^^♡

독서괭 2023-02-06 12: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제목만 봤을 때는 별로 관심이 가지 않았는데, 미미님 소개글 읽으니 읽어보고 싶어집니다. 얼마전에 80억 돌파했다고 들은 것 같은데..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말씀이 맞는 것 같아요. 생산에 필요한 인구는 점점 줄어드는데 말이예요. 휴..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미미 2023-02-06 13:13   좋아요 2 | URL
그렇죠! 전 지구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서는 문제가 많다는걸 다들 목도하고 있어도 변화는 힘들듯 합니다. 괭님 읽어보고 싶으시다니 기분좋네요~♡ㅎㅎㅎ😆
서론 아주 재밌습니다. 뒷부분도 뼈때리는 내용 곳곳에 있지만 철학적으로 논리를 펼치는 글이라 어려운 구간이 다수예요.

페넬로페 2023-02-06 15: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목에서 이 책이 무슨 내용일까 궁금했어요. 혹시 역설은 아닐까 생각했는데 그건 아닌 것 같고 제목 그대로의 내용이 나오는 것 같네요~~
이런 문제들은 참 어려운 것 같아요.
기능적으로만 볼수도 없고 ㅠㅠ
인구절벽이라 그러는데 그것도 아닌가봐요.
전쟁 나서 어떤 집단에서 사망률이 높아져도 이 지구는 지켜진다는 사실이 씁쓸해요 ㅠㅠ
ㅠㅠ의 계속, ㅠㅠ~~

미미 2023-02-06 17:18   좋아요 3 | URL
노인인구가 많이 늘었다고 60세 이상 무임승차에 대해 설문조사도 했더라구요. 이제는 72세 정도는 되야 노인이라고들 생각한대요. 한창 일해야 할 젊은 세대가 부족해지니 거기맞게 변화가 이어질듯해요. 이전에는 경험해 보지 못한 많은 변화가 가속화 되고 있어 무섭기도 하고요.

최재천 교수가 인구과잉으로 식량난이 몇십년 안에 온대요.
이건 최재천 교수만의 주장이 아니고 학계에선 일반화된 예측인것 같아요. 이런 일들을 초래한 인류의 미래는 과연 어떤 것일지 걱정하며 읽었어요.ㅠ.ㅠ

희선 2023-02-08 03: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사람은 가지면 가질수록 더 갖고 싶어하기도 하는군요 없으면 없는대로 살기도 하는데... 알면 모르던 때로 돌아가기 어려울지도... 바이러스 아니면 인류 자신이 인류를 멸망시킬지도 모르겠군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지금이라도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희선

미미 2023-02-08 11:25   좋아요 2 | URL
네! 냉정하게 인간의 해악을 생각해보는 계기였습니다.
바이러스로 인해 인간 삶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이 늘어났기를 바랍니다.

오늘 바람이 불어 그런지 오후부터 공기가 나아진다니
희선님 맑은 하루 보내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