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잘못 흘러가고 있을 때 중립을 지키는 것은 그 잘못에 동조하는 행위입니다!” ㅡ하워드 진
"여성들이 경험한 피해자성과 분노는 모두 현실이고 현실적인 원천이 있다. 그 원천은 우리가 사는 곳곳에 존재하고 사회와 언어와 사고 구조로 스며든다."-에이드리언 리치
흑인에게 더 정확하게는 유색인들에게 인종차별을 하는 백인들. 그런 그들을 향해 시위하고 반발하는 흑인들
유대인을 학살했던 나치들
그런 나치들을 찾아내어 응징한 모사드
장애인 이동권에 손놓고 있는 정치인들, 그것에 무관심하고 침묵하는 비장애인들. 이런 이들의 이동을 훼방놓는 장애인들
근로자를 좀더 착취해 이익을 늘리려 갖가지 불리한 (노동자에게) 시스템을 만들어 놓은 고용자들.(하청에 하청 또는 하청에 하청에 하청까지)그런구조, 임금과 불합리한 근로조건을 개선하기위해 투쟁하는 노동자들 그 과정에서의 업무방해와 각종 불법
꾸준한 학대와 괴롭힘을 못견뎌 가해자를 살해한 아내, 자신을 괴롭히고 모욕한 가해학생을 때린 피해학생(이런일은 아직까지 들어본적도 없지만)
이들중 이성적이지 않은 쪽은 누구인가?이들중 자연스럽지 않은 쪽은 어느쪽인가 이들중 그만 멈춰야하는 쪽은 어느쪽인가 폭력에 폭력으로 대응하는것도 폭력이다? 폭력에 대응한 폭력은 해결책이 될 수 없지만 그것만이 해결책인것처럼 만든것은 누구인가? 폭력앞에 침묵하면, 이성적으로 대응하면 폭력은 저절로 멈춰지나? 폭력과 혐오에 대응해 가장 좋은 반응은 무엇인가? 그걸 판단하는건 누구인가??지금 누구에게 그 권능이 있나?
밟으면 꿈틀하는것은 밟는 행위보다 내가 볼때 훨씬 자연스럽다. 밟는 모습을 보면 두렵다. 나도 밟힐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이다. 밟히기보다 밟을 수 있는 사람들은 암만 중립적인 척해봐야 결국 밟는 쪽. 그들이 밟다가 오히려 할큄 당하고 찔리고 피흘리면 밟는 쪽에 감정이입하기가 쉽다. 나는 밟히고 나서 꿈틀하거나 때로 밟은 자를 물고 할퀴는 등 저항하는 모습을 보면 폭력적이라기보다 안타까운 마음이 들고 감정이입이된다. 앞의 폭력과 뒤이은 폭력은 결코같지 않다. 폭력은 옳지않다고 한다. 하지만 둘 중 누군가의 편을 들어야한다면 나는 후자의 편을 들것이다.
현실에서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 가능하기나 한가? 다윗과 골리앗이 100미터 달리기에 동일한 출발선상에 서서 출발하는것이 평등인가? 다윗은 그걸 바래야하나? 골리앗이 다윗을 먼저 때렸는데 폭력은 나쁜거니까 다윗은 말로 타이르는게 올바름인가? 정작 시스템을 만드는 사람들. 그들은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나? 올바름은 대체 누가 결정하고 있나
불법인 사람은 없다. 불법한 행위를 했다고 해서 사람마저 불법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모순이다. 사람이 어떻게 불법일 수 있는가? ㅡ엘리 위젤,노벨 평화상 수상자,홀로코스트 생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