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이 감옥이라니 말도 안 돼!> 트레비소로부터 몬테비소에 이르기까지 한없이 펼쳐진 지평선과 알프스를 따라 줄지어 늘어선 봉우리들, 눈에 덮인 산꼭대기, 그리고 별들, 이런 것들을 바라보며 그는 생각에 잠겼다. <더구나 이 밤이 내가 감옥에서 지내는 첫날밤이라니! (중략)<만약 저 창문 아래 있는 새들이 그녀의 것이라면 그녀를 볼 수 있겠구나… 나를 알아보면 그녀는 얼굴을 붉힐까?> - P84


19세기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뛰어난 외모와 숭고한 마음을 지녔으나 어리석기 그지없는 한 청년이 등장한다. 그는 델 동고 가문의 둘째아들 파브리스다. 파브리스가 얼마나 어리석고 무모하고 허영심에 가득한 대책없는 청년인지 이 소설을 읽는 독자는 불안한 마음을 수없이 진정시키며 글을 읽어나가야 한다. 그는 어느날 갑작스럽게 나폴레옹의 전쟁을 돕기위해 집을 나선다. 그의 고지식한 아버지와 달리 어머니와 그를 무척 사랑하는 고모는 가지고있던 보석과 돈을 모두 그에게 내어줄만큼 파브리스를 애지중지한다. 당연히 아무런 준비도 되어있지 않아 가까스로 도착한 워털루전쟁에서 갖은 고생을 하고 죽을 고비를 넘겨가며 별의별 일들을 겪는다. 그리고 당시는 유럽의 국경을 이동하는 일이 번거롭기 그지없었는데 신분을 위장했던 것이 그만 오해를 사 감옥에 갇히기도 한다. 



사리분별력도 떨어지고 순진하기 이를데없어서 이 사람 저 사람에게 개인사를 다 털어놓질 않나 쉽게 사람을 믿어 큰 돈을 잃기도하고 뒤를 생각하지 않아 순간적인 감정으로 가진 돈을 마구 내놓기도 한다. 게다가 프랑스어도 잘 하지 못하면서 무턱대고 나폴레옹의 군대에 끼어 들기도 하는데 이런 과정을 따라가며 얼마나 조마조마하던지...운이 좋아 무사히 살아 집에 돌아오지만 그런 기질탓에 싸움에 또 휘말려 살인을 하고만다. 후.........소설을 읽는 독자로서 처음으로 주인공에게 동요되지 않았고 그가 어서 감옥에 갇히기만 빌었다. 도망자로써도 영 시원찮아 불안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결국 살인죄로 감옥에 갇히는데 왠걸. 그곳에서 그는 난생 처음 사랑에 빠진다. 많은 귀부인들이 그에게 빠져들고 그 역시 시험삼아 이런저런 연애사에 휘말리기도 했지만 이전까지는 진정한 사랑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던 그가 감옥을 책임지는 장군의 딸을 마음에 두게 된 것이다. 



마침 그가 갇힌 탑과 마주한 성곽의 한 공간에서 그녀가 새를 키우고 있었다. 그들은 아주 오래전 국경 근처에서 마주친 적이 있어 서로 안면만 있던 사이였다. 두 사람은 이 공간을 사이에 두고 마치 로미오와 쥴리엣처럼 눈빛만으로 서로에게 매료되어 안타까운 사랑을 이어나간다. 발자크 플로베르와 함께 19세기 프랑스 사실주의 대가인 스탕달은 이탈리아에 대한 감정이 남달랐다고 한다. 그래서 치비타 베키아라는 곳의 주재 영사로도 지냈다는데 그 시기에 이 소설을 썼다. 실제로 파르네제 가문의 한 청년의 파란만장한 인생사가 담긴 기록을 보고 감명받아 이 소설을 만든 거라고 한다. 스탕달 특유의 세밀한 감정묘사와 유쾌한 장광설, 당시대에 관한 역사적 통찰과 정치적 풍자가 한가득이다. 읽는 내내 쉴틈이 없는데 지루할 틈도 없어 즐겁게 읽었다. 



다양한 인물이 수없이 등장하고 궁궐에서 권력을 향한 무섭고도 유치한 암투가 끝없이 이어지는데 그런 사정들이 파브리스와 클렐리아의 사랑과 어우러져 예측불가능한 결말을 향해 달려간다. 개인적으로 별 10개를 주고 싶었다. 마르셀 프루스트는 이 작품을 두고 볼테르적인 아이러니와 프랑스적인 재치가 넘치는 작품이라고 평했다. 이 이상의 소설을 앞으로 또 읽을 수 있을까 걱정스럽다. 스탕달의 필력에 흠뻑 취하고 싶은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지금 이 순간은 파브리스의 일생에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아름다운 순간이었다. 이때 만약 누군가가 감옥에서 나가게 해주겠다고 했어도 그는 그 제안을 거절했을 것이다. 그것도 단호히! - P99


이처럼 파브리스는 아주 작은 새장 같은 곳에 갇혀 사방으로 옥죄여 지내면서도 아주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그는 하루를 한 가지 문제 즉 <그녀는 나를 사랑하고 있을까>라는 이 몹시도 중요한 문제에 대해 이리저리 궁리하며 대답을 찾아내는 데 바쳤다. 수없이 살펴보고 거기에 끊임없이 새로운 분석을 보태보아도 다시 끊임없이 부정되고 마는데, 그러면서 결국 도달한 결론은 이런 것이었다. <그녀의 의식적인 몸짓은 모두 ‘아니‘라고 대답하지만, 무심코 보여주는 눈빛은 나에게 애정을 고백하고 있어.> - P101


그녀의 귓가로 바짝 다가서서 그는 낮은 소리로 마치 혼잣말처럼 페트라르카의 소네트 두 구절을 속삭였다. 예전 마조레 호숫가에서, 비단 손수건에 적어 그녀에게 보냈던 그 소네트였다. <세상의 속인들이 나를 두고 불행하다 했을 때, 나는 얼마나 행복하였던가! 그러나 지금 너무도 변해버린 내 운명이여!><아니야, 이 사람은 나를 결코 잊지 않았구나> 하고 클렐리아는깨달았다. 기쁨이 가득 밀려왔다. <이처럼 아름다운 심성을 가진분이 변덕스러울 리는 없는 거야!>

아니에요, 내 마음 변하는 것을 보게 될 날은 없으리니,
나에게 사랑을 가르쳐준 아름다운 눈이여.

그러면서 클렐리아는 속으로 페트라르카의 이 두 구절을 읊는 것이었
- P322






이 노래 가사가 완전 파브리스와 클렐리아의 이야기다.








스탕달 전작 가자!!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2-08-10 20:5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리뷰를 보니 절로 읽고 싶어지게
만들어 주시네요 :>

같은 이탈리아(?) 출신 나폴레오네
부오나파르테에게 반해 그의 끝물
전투인 워털루에 참전했다가 쪽박
난 청년 이야기로군요.

스탕달 특유의 장광설이 도드라지
는 그런 작품이라고 하니 더더욱
땡깁니다.

미미 2022-08-10 21:08   좋아요 4 | URL
레삭매냐님이 읽고 싶어지셨다니 성공입니다^^*

나중에 신부가 되었다고
하는데 스탕달이 쓴 파브리스도 비슷한데 그 과정이 참 재밌습니다.

이번에 스탕달에게 홀딱 반했습니다.ㅎㅎ

바람돌이 2022-08-10 22:2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왜인지 엄청난 민폐캐릭터일거 같은 느낌이..... 아 그러면 저는 잘 못읽어요. 갑갑해서 미쳐버린다는.... 아무래도 소설 읽을 때 캐릭터에 몰입을 잘하는 편이라서 말입니다. ㅎㅎ 그럼에도 미미님이 스탕달에게 홀딱 반했다니 또 막 궁금해지기도 하고 말입니다. ㅎㅎ

미미 2022-08-10 22:32   좋아요 4 | URL
아웅~저도 그런 편이예요!!ㅎㅎ 그래서 1권은 좀 힘들었는데... 스탕달의 필력이 워낙 좋아서 놓기 싫더라구요. 2권에서는 오히려 그런 기질의 다른 측면 때문에 주인공에게 애정이 듬뿍 갑니다.ㅎㅎ 전반적인 구상이 스탕달의 치밀한 의도였다는 생각이 들어 감탄했어요^^*

페넬로페 2022-08-10 22:3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읽는 내내 고구마 100개 먹는 소설인가요?
그러면서 꼭 읽고야 말겠어, 라는 의지가 생겨요~~
스탕달의 필력이 기대되는 만큼 찜해 두겠습니다^^

미미 2022-08-10 22:53   좋아요 5 | URL
아~ㅋㅋㅋㅋ네! 고구마가 좀 있긴한데 친절하게도 코믹한 장면들이 종종 담겨있어 견딜만 했어요(>.<)
고구마 100개에도 의지불끈 페넬로페님 역시 클라스가 남다르세요~♡ 전작하고싶은 마음이 드는 그런 소설이었습니다. 강추예요!!ㅋㅋㅋ

공쟝쟝 2022-08-10 23: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불안한 마음을 수 없이 진정시키며 ㅋㅋㅋㅋㅋㅋ ㅋㅋ 이정도의 악플(?)이 미미님의 페이퍼에 등장했다는 것만으로도 한 번 쯤 읽어봐야할...ㅋㅋㅋㅋ

미미 2022-08-11 00:37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ㅋㅋ쟝쟝님 저를 넘 잘 아시는군요ㅋ 저도 특정상황에는 한성깔하지만 이곳에서는
순둥이로 살고 싶습니다.
요즘 정치이외에 저를 뚜껑열리게 하는건 별로 없습니다(>..<)흐흐

희선 2022-08-11 02:2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뛰어난 외모와 숭고한 마음을 가졌지만 어리석다니... 아쉬운 부분이네요 아니 모든 걸 다 가지는 것도 안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모자란 게 아주 큰 거군요 파브리스 모델이 있었군요


희선

미미 2022-08-11 05:42   좋아요 3 | URL
그렇죠! 저도 이 소설 읽으면서 그 부분을 생각했어요. 주인공의 기질이
많은 문제를 야기하기도 했지만 그런 기질로 인해 쉽게 느끼기 힘든 감정까지도 가 닿을 수 있었던 거라고요.
작가도 그 점을 알리고 싶었던것 같아요. 나중에 꼭 재독하고싶은 소설이었어요^^*

꼬마요정 2022-08-11 09:3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재미있게 읽었어요 ㅎㅎ
미미님 리뷰 너무 재미있습니다^^ 스탕달은 참 특이한 사람인 것 같아요. <적과 흑>이 너무 강렬했는데 <파르마의 수도원>은 나이 들어서 읽어서인지 재미나게 읽었네요. 스탕달은 어떤 사랑을 한 걸까요?

미미 2022-08-11 12:02   좋아요 4 | URL
요정님도 읽으셨군요!!
반갑네요^^* 중간중간 넘 코믹한 부분도 자주 나와서 재밌더라구요. <적과 흑> 강렬하셨다니 빨리 읽고싶어요. 자신의 경험이 작품에 녹아있을테니 적어도 아주 열정적인 사랑을 했을듯 합니다 (>.<)

새파랑 2022-08-11 12:5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책 엄청난가 보네요. 전 조금씩 오래 읽다보니 다 까먹어서 시간내서 읽으려고 합니다 ^^ 미미님이 극찬한 책은 무조건 읽어야 합니다~!!

미미 2022-08-11 13:16   좋아요 3 | URL
새파랑님 시간내서 읽으실때 기억 안나는 앞쪽은 개의치 마시고 그냥 쭉쭉 읽으셔도 될거예요ㅎㅎ 아 ~ 너무 재밌었습니다^^*

2022-08-11 13: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8-11 13: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coolcat329 2022-08-11 15:0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 기대됩니다! 👍

미미 2022-08-11 15:23   좋아요 4 | URL
쿨캣님 이책 재미집니다ㅋㅋㅋㅋ👍👍

Yeagene 2022-08-11 18:0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저도 리뷰 넘나 재밌게 읽었어요ㅎㅎ 미미님 리뷰보니 마구마구 재독해보고 싶어지네요 ㅎㅎ
전 스탕달은 <적과 흑>이랑 이 작품만 읽었는데 적과 흑이 쬐끔 더 취향에 맞았습니다♡

미미 2022-08-11 19:02   좋아요 4 | URL
오!! 예진님도 이 책 읽으셨군요^^♡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는데 다음에는 꼭 구입해서 읽으려고요!
다음에 <적과 흑>읽을건데 좋다고들 하시니 넘넘 기대됩니다(>.<)♡

mini74 2022-08-12 15: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고구마와 민폐 캐릭터....두렵습니다. ㅎㅎ
하지만 미미님 별 10개라니, 거기다 전 책도 이미 갖고 있는 자!!하하하
미미님 리뷰가 원래도 좋았지만 점점 더 좋아지는 느낌 ㅎㅎㅎ

미미 2022-08-12 16:05   좋아요 2 | URL
미니님이 늘 예쁘게 봐주시니 그렇게 보이는 걸꺼예요ㅎㅎ 읽는 동안 ‘다른 작가는 작가도 아니다‘뭐 그런 과한 생각도 잠시 했습니다ㅎㅎ(작가님들 죄송합니다!)

scott 2022-08-22 00: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스탕달 전작 읽기 돌입!
과연 츠바이크 옹의 애정을 넘어 설 수 있었을까! ㅎㅎ

전 중딩 때 스탕달 읽고 최애 작가에 올려 놨었어요 ^ㅅ^

미미 2022-08-22 12:38   좋아요 1 | URL
스콧님 좋아하셨을것 같아요!! 제가 감탄한 작가들은 이미 스콧님의 애정을 듬뿍받았던 =>.<=

저도 중딩때 알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이제라도 전작 고고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