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뱀파이어 2017


[정보]

장르: 에니메이션 [전체관람가]

감독: 리처드 클라우스, 카르스텐 킬레리치

분량: 83분


13살 생일만 300번째라? 그렇다! 인간 이야기가 아니다. 주인공은 13번째 생일을 맞은 뱀파이어 소년이다. <리틀 뱀파이어>에는 제목 그대로 "리틀" 뱀파이어와 그 일가친족들, 나아가 엉뚱한 조합이지만 인간 친구가 등장한다. 기존 뱀파이어 장르 영화 소설에서 성인 뱀파이어 단독자가 등장하고 뱀파이어는 파멸의 대상이었다면, 이 작품에서는 꼬마 뱀파이어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는 차별점이 있다. 알고 보니 에니메이션 <리틀 뱀파이어>는  앙겔라 좀머-보덴부르크가 쓴 원작 소설에 바탕을 두었다고 한다. <리틀 뱀파이어>가 2017년 개봉하고, 원작 <꼬마 흡혈귀>가 1989년 첫 선 보였다고 하니 꽤 오래 인기를 끄는 시리즈인가보다.


시사회장에서 관객들은 선착순 도서 증정 이벤트에 응모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서 있다. 저 중에 <꼬마 흡혈귀> 원작을 어린 시절 즐겨 읽었던 3040세대는 몇 명이나 될까? 갑자기 궁금해졌다.

<리틀 뱀파이어>는 <슈퍼배드3>, <주먹왕 랄프>,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저>, <아이언맨3> 제작진이 모여 만들었다. 드림팀이라고나 할까? 뱀파이어들이 하늘 나는 장면이 예사롭지 않다 싶었는데, <아이언맨3> 제작의 노하우도 함께 더해졌을 것 같다.

*

아래 이미지는 <리틀 뱀파이어>의 주요 캐릭터뿐 아니라, 주제의식을 상징적으로 보여주지 않나 싶다. 박쥐처럼 거꾸로 공중에 서 있는 13살 뱀파이어와 마찬가지로 13살인 인간 소년의 만남. 한쪽은 유를 마시지만 다른 한 쪽은 암소의 피를 양분 삼아 마신다. 한쪽은 낮에 농구하고 뛰놀지만 다른 한 쪽은 낮에 빛을 피해 잠을 잔다. 한 쪽이 다른 쪽을 엑소시즘 대상 삼거나, 역으로 다른 쪽이 한 쪽을 먹이 삼을 수 있는 아슬아슬한 관계.
그런데도 단지 '뱀파이어 덕후'라는 이유만으로 인간 소년은 삽시간에 뱀파이어 소년과 친구가 된다. 뱀파이어에게 손을 내밀어 목숨을 내맡긴 채 활공하고 뱀파이어 일가친척을 돕기 위해 뱀파이어사냥꾼의 석궁 앞에 서는 모험도 한다.
*
과도히 극단적 상상인지라 감정이입이 편하게 되지는 않지만, <리틀 뱀파이어>는 어른들이 아닌 아이들의 힘과 결속력을 긍정적으로 보여준다는 면에서 높이 사고픈 에니메이션이다. 아빠 뱀파이어가 인간을 피해 지하로, 지하로 숨을 때 아들 뱀파이어는 활공하며 일가친척을 돕고, 인간 엄마아빠가 뱀파이어의 마취에 걸려 헤롱거릴 때 인간 아들은 열 일을 한다.
즉, <리틀 뱀파이어>는 아이들의 연합(?)이 만들어내는 놀라운 힘의 작용을 긍정하는 영화이다.   
3.jpg

Plus, 중부유럽의 아름다운 자연과 성을 마치 실사 이미지인양 또렷하게 감상할 수 있는 즐거움도 <리틀 뱀파이어>가 주는 선물 중 하나! 드림팀 제작진 작품답다!
 
5.jpg

생각 많은 어른으로서, '루커리'는 왜 뱀파이어 사냥꾼으로서 맹목적으로 뱀파이어를 추격하는 동시에 같은 인간종에게도 위협이 되는 악당이 되었는지 도무지 영화 속에서 단서를 찾을 수 없어 답답했다. 또한 뱀파이어 가족들이 어떻게 인간을 먹이 삼고픈 욕망을 억누르고 필요에 따라 인간종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 그 본성을 다스리는 힘에 대해 조금이라도 힌트를 주었다면 황당무계함이 좀 덜 했을텐데도 싶다. 영화만으로는 궁금증이 다 안풀렸을니 <꼬마 흡혈귀>라는 원작소설을 읽어봐야겠다.  

 

1.jpg


 

2.jpg

 

4.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