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라)지구를 살리는 어린이 1~8권 묶음세트(전8권):흙을 망친 범인을 찾아라외7권
/ 2016년 8월
평점 :
품절


흙을 망친 범인을 찾아라

 

20170816_105214_resized.jpg

선선한 바람 불어 상쾌하던 날, 인조잔디 위에서 뛰놀던 아이가 자못 어른 같은 표정으로 말합니다. "흙 운동장이었다면  더 좋을 텐데……. 인조 잔디에는 독한 물질이 많데요." 꼬마가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나 궁금했는데, 최근 읽은 『흙을 망친 범인을 찾아라』덕분이군요. 스콜라 출판사의 "지구를 살리는 어린이" 시리즈의 여덟 번째 책입니다. 제목처럼 이 책은 지구 환경 재앙의 여러 측면 중, 토양 오염에 집중합니다. 그렇다고 읽자마자 머릿속에서 녹아 사라지는 어려운 전문용어가 등장하거나,  환경 사랑을 훈계하지 않습니다. 초등학생 독자의 눈높이에 맞게, 또래의 친구들을 등장시켜 자연스레 환경 사랑을 유도하니까요. 
20170815_131151_resized.jpg
신현수 작가는『흙을 망친 범인을 찾아라』 등장인물의 이름을 통해, 줄거리를 상상하게 해줍니다. 우직한 성품의 "차우직"이 그의 아내이자 소싯적 차도녀였던 "나교양", 그리고 little 차도녀인 딸 "차도희"을 데리고 고향 친구 집으로 2박 3일 휴가를 갑니다. 고향 친구들 이름 역시 의미가 있는데, "김지룡"은 지렁이로 분변토 사업을 하고 "오농군"은 흙을 살리며 농촌을 지키는 농사꾼입니다. 농촌 가면서도 색조화장과 선글라스를 잊지 않던 '나교양' 아주머니는 시골에서 시골 휴가를 처음엔 탐탁지 않게 여깁니다. 딸 차도희 역시 시골에서의 첫날에는 햄 반찬이 없는 밥상 앞에서 실망하고, 지렁이가 징그럽다고 비명을 질러댔지요. 하지만, 또래의 시골 친구 "오총명"과 "김새롬"과 어울려 자연을 배우면서, 환경을 지키려 애쓰시는 그 친구들의 부모님과 농촌 사람들을 보면서 크게 깨닫는답니다.


20170815_131207_resized.jpg

씁쓸하지만, 요새는 아이를 놀이터에서 흙 만지며 놀게 하는 엄마는 "아이 방치죄"라는 따가운 시선을 받고, 흙과 똥"은 더러우니 피해야할 것이라는 인식이 많이 있지요?『흙을 망친 범인을 찾아라』의 저자는 인간에게 흙이 왜 생명의 터전인가? 흙과 똥이 우리 생존에 어떤 의미를 지녔었는지? 등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통해서 답해줍니다.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골프장이나 도시화 등 여러 요인들로 우리의 숲과 땅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오염되는지 경각심을 일깨워주지요. 『흙을 망친 범인을 찾아라』을 읽고 나면, 맨발로 흙길을 걷고, 흙에서 바로 뽑은 당근을 먹고 싶어질지도 몰라요. 인간 생명의 근원인 흙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감사에 그쳐서는 안 되겠지요. 지켜야지요. 작은 행동이 모이면, 꾸준하게 실천하면 울림이 있겠죠. 멀리 가지 맙시다. 당장 주말 꾸릴 식탁에서 햄이니 삼겹살과 '안녕'하면 어떨까요? 공장식 축산 때문에 땅과 물이 얼마나 오염되고 있는지, 생명체의 지구공존이라는 가치가 어떻게 훼손되고 있는지 생각하면서 신선한 제철 채소로 주말 식탁을 꾸리고 먹어봅시다!

*


아름다운 지구를 위하여! (도시 아파트 촌 베란다에서 찍은 저녁하늘 사진이지만 경이로울만큼 아름답습니다)
20170814_055109_HDR_resized.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