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별 - 평화와 평등을 실천한 덴마크 왕의 이야기, 개정판
카르멘 애그라 디디 지음, 이수영 옮김, 헨리 쇠렌센 그림 / 해와나무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노란 별 The Yellow Star  

20170821_185234_resized.jpg


 올여름 읽은 많은 책 중에, 덮은 지 오래 되었어도 자꾸 마음에 떠오르는 책은 바로 『죽음의 수용소에서』입니다. 말 그대로 '죽음'의 수용소들을 거치면서도 인간의 존엄성을 잃지 않고, 오히려 더 고귀한 정신성으로 살아남은 빅터 프랭클이 썼지요. 『노란 별 (원제: The Yellow Stat)』를 읽으면서, 자꾸 『죽음의 수용소에서』가 생각나더군요.  생명을 마른 지푸라기 취급조차 안 하는데 나치의 극악무도함 앞에서, 그 누가 담대할 수 있을까요? 죽음의 공포 앞에서, 대범하게 존엄을 지키기란 상상조차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노란 별』에 등장하는 덴마크 왕 크리스티안은 그랬습니다. 그만의 방식으로 혁신적이면서도 강력한 저항을 했고, 사람들을 저항하도록 끌어냈습니다. 읽으면서 속이 후련해지도록 강렬한 감동이 가슴을 관통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페이지, "글쓴이의 말"을 읽어보니 이 책은 사람들이 듣고 싶어 이야기를 상상해서 쓴 것이지, 역사적 사실을 옮긴 것이 아니었어요. 크리스티안 왕 역시 가상의 인물이라는 뜻이지요. 설령 그렇다 해도 감동의 고동 소리는 쉽게 잦아들지 않습니다. 아마 그 때문에, 『노란 별』이 '제인 애덤스 평화 재단상,'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 라가치 상,' '주목할 만한 유대인 내용의 책 선정(유대인 도서관 협회)' 등 많은 상을 받았나 봅니다.


20170821_191312_HDR_resized.jpg
덴마크의 크리스티안 왕은 온 국민의 사랑을 받습니다. 호위병 없이 매일 아침 말을 타고 혼자 수도 코펜하겐의 거리를 돌아다녀도 온 국민이 심정적으로 호위병을 자처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는 왕입니다. 현명하고도, 애국심이 강하거든요. 하지만 1940년대, 유럽에 퍼진 전쟁이란 먹구름은 제아무리 크리스티안 왕이라도 피할 수가 없었지요. 나치는 덴마크에 들이닥쳐서 나치 깃발을 여기저기 꽂아 놓고, 사람들에게 증오와 공포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덴마크 내 모든 유대인에게 '노란 별'을 달라고 명령했지요. 광화문 광장에서 반짝이던 노란 리본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노란 별이 의미하는 것은 하나였어요. 나치에 끌려가 죽임을 당한다는 사형선고였습니다. 국민을 보호하려고 나치에 대항하여 전쟁을 일으키자니, 인명 피해가 커질 것입니다. 그렇다고 나치의 명령을 거부하기도 어렵습니다. 드디어 크리스티안 왕은 결단을 내립니다. 바로 자기 자신이 노란 별을 달고 대중 앞에 나선 것이지요. 크리스티안 왕의 가슴에서 빛나는 노란 별은 덴마크 국민들에게 용기를 키워줍니다. 그들은 왕이 전하려는 메시지를 바로 알아 차렸고, 노란 별을 달았습니다.
20170821_185614_resized.jpg
노란 별은 이제 나치의 반인륜적 마녀사냥의 앞잡이 같은 상징물에서, 평화로운 저항과 단결의 상징으로 변해버렸지요. 바로 크리스티안 왕의 지혜로운 결단과 용기 덕분에 말입니다. 비록 상상의 인물이라지만, 우리의 역사 속에서도 크리스티안 왕처럼 인간애와 애국심을 용기 있는 행동으로 옮긴 선열이 많았고, 또 앞으로도 그런 인물이 나올 테고, 우리 자신도 그 용기를 배우고 추구할 테니 상상 속에 머무는 인물만은 아닙니다. 2007년에 한국에서는 초판된 『노란 별』이 10년 뒤인 2017년에 재판될 정도로, 세월이 흘러도 꾸준히 사랑받는 데는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직접 읽어 보며 그 이유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0170821_185645_resized.jpg

20170821_191312_HDR_resized.jpg

 

8월 여름 날, 해질 무렵 사진입니다. 『노란 별』과 어울리는 신성한 아름다움과 힘이 느껴지는 풍경이기에 책 소개하며 올려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