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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 애리얼리, 경제 심리학 - 경제는 감정으로 움직인다
댄 애리얼리 지음, 김원호 옮김 / 청림출판 / 2011년 2월
평점 :
The Upside of
Irrationality 경제 심리학
듀크대 경제학과 교수 댄
애리얼리는 한국의 출판시장에서도 어필하는 대중적 학자인가보다. 그의 이름으로 번역 출간된 저서가 여럿이다. 그중에서 『경제 심리학』은 원제가
『The Upside of Irratinality』로서 그의 첫번째 저서인 『Predicatbly Irrational』과 마찬가지로
"비합리성"을 제목에 키워드로 담고 있다. 그에게 '경제학계의 코페르니쿠스'라는 별명을 안겨준, 댄 애리얼리의 핵심 주장은 "인간은
비합리적이지만 그 행동 패턴은 예측할 수 있다"로 압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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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는가?"라는 제목의 프롤로그에서 댄 애리얼리는 독자들에게 불편한 자기고백을 유도한다. 다름 아니라, "당신은 해야할 일이 있는데도 자꾸
미루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누가 당당히 "아니오"라 대답할 수 있겠는가? 해야할 일을 제 때 수행하는 것이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시킨다는 보장을
줄 지언정,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을 미룬다. 이것이 바로 '행동 경제학 Behavioral Economics'에서 이야기하는 인간의
'비합리성'을 보여주는 하나의 예시가 된다. 그렇다고 행동경제학이 인간의 비합리성 (번역자 김원호는 irationality를 '비이성'으로
번역)을 꼬집어 비판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 결점, 비합리적 행동 이면의 동기를 이해함으로써 개인뿐 아니라 사회 차원에서
통제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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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에서 댄 에리얼리가 분명히
해두는 점은 비합리성은 단점뿐 아니라 긍정적인 면도 동시에 지녔다는 점이다. 또한 전작 『Predicatbly Irrational』과 달리
『The Upside of Irratinality』을 집필할 때는 3도 화상 환자로서의 개인적인 경험과 주관이 많이 개입되었음을 미리 밝힌다.
400여 페이지에 이르는 이 책의 1부는 주로 직장에서의 인간행동 분석에 할애했으며 2부는 사적 관계에서 드러나는 인간 행동 분석에 더
치중했다.
1. 누군가 자신의 글을 읽어주리라는 기대 혹은 환상
때문에
2. 방문자들도 자신의 생각을 적극 표출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에 글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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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에 글을 쓰는 그 동기가, 바로 우리가 '왜 일하는지?', 즉 일한다는 것의 의미를 유추하게
해준다.
1부
직장에서
CH3 "이케야 효과" - 자기가 만든 것을 과대평가하는
사람들의 성향, 이를 활용한 반조리 식품, 반조립 제품의 개발
CH4 "개인주의 바이러스 - 내 것이라면 무조건 좋아,
네 것보다 더 나아, 자사제품의 선호
CH5 "복수의 정당화" - 독일 라이프치히의
진화인류학연구소: 침팬지 사회에서도 복수 존재(사회 질서유지의 중요기제로서) : 무성의한 A/S가 고객의 복수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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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가정에서
CH6 "적응과 행복의 비밀" - 고통, 쾌락에의 빠른
적응은 쳇바퀴에 비유할 수 있음, 따라서 인간은 행복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을 세울 수 있음.
CH 7 "연애와 외모의 상관관계" - 실제 댄 애리얼리는
3도 화상의 후유증으로 얼굴이 망가짐. 외모의 한계에 대처하는 방법은 사실 그의 이런 경험이 녹아든 전략. 그는 심지어 동료학자들과 온라인
데이트의 짝찾기 심리도 연구했다.
CH9 "동점심의 진화" - 불행한 다수보다 불행한
1인에게 더 끌리도록, 기부금계에도 빈익빈 부익부현상
CH 10 "일시적인 감정의 휴우증" - 저자의 개인적
사례를 들어, 감정에 휘둘린 의사결정은 부정적 연쇄반응을 일으킨다는 조언.
CH11 "경제학의 재발견" - 인간은 비합리적 성향을
많이 가지고 있기에 우리 스스로 '직관'을 의심하고 '익숙하고 습관적인 행동'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는 충고.

"인간은 편견에 휘둘리는 만화주인공 호머 심슨에 더 가까운
존재다. 완벽하게 이성적인 사람이 되기 애쓰기 보다는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불완전성의 효과를 이해하고, 우리가 극복해야할 문제를 파악하고,
우리가 가진 한계들 속에서도 우리의 불완전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주위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하는 편이 나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433)"
"당신이 직관을 무작정 따르는 게 아니라 자신만의 실험을
통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게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의문을 제기하고 탐구하라.
(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