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을 책임지는 책 - 모두 교양 있게 자라서 어른이 되자 채인선 작가의 책임지는 책 시리즈 3
채인선 지음, 윤진현 그림 / 토토북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양을 책임지는


20170503_152917_resized.jpg



믿고 읽는 브랜드가 된 '채인선.' 채. 인. 선. 그 이름 석자가 적힌 책이라면 믿고 집어 듭니다.  제목이 다소 딱딱했지만 채인선 작가가 썼다기에 <교양을 책임지는 책>을 믿고 펼쳤습니다. 아, 역시나! 채인선 작가의 교양미와 인품이 종이를 타고 독자에게 전달됩니다. 작가는 교양 있는 어린이는 나를 사랑하고주변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자라납니다이 책이 부모와 아이들에게 교양의 중요성을 살피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라며 집필 동기를 밝혔어요. 사실 2017년 한국 사회에서의 교양이란 '타인의 시선 의식해서 타인의 눈밖에 나지 않게 행동하기'와 동의어로 좁혀지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진정한 의미의 '교양'이란, 단지 남 눈치 보느라 조심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지탱해줄 뿐 아니라 주변을 환하게 밝혀주는 따뜻한 기둥인데 말이에요.


20170503_152939_resized.jpg
작가는 "교양이란 뭘까?"라는 근본적인 질문부터 시작합니다. 단순히 숙제 잘하기나 부모님께 칭찬받는 이상의 그 무언가가 우리가 추구하는 교양이겠지요? <교양을 책임지는 책>을 읽다보면 교양이 단순히 행동거지뿐 아니라 마음가짐의 총합, 즉 인격과 동의어임을 절로 깨닫게 됩니다. 저는 채인선 작가가 "인사"라는 화두로 교양 이야기를 시작해서 참 좋았어요. 불행히도 마을을 오가며 만나는 많은 아이들 중에 인사라는 기본을 도통 모르는 친구들이 많더라고요. 어른 먼저 모범을 보이면 변하겠지 싶어 십수번 인사를 하다가 결국은 그 부모까지 궁금해지게 만드는 목 뻣뻣한 꼬마들도 여럿 있었어요. 인사야말로 교양의 첫걸음인데 말이에요. 독자는 "자신의 교양점수"를 제시된 교양항목 자가 체크할 수 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 평소 자신의 인사습관, 나아가 교양을 돌아보게 되지요.

20170503_152959_resized.jpg

<교양을 책임지는 책>은 윤진현 작가의 정감가는 일러스트레이션과 플랩북 형식의 구성 덕분에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답니다. 효도 이야기를 전하면서 "청개구리" 이야기를, 친구에의 배려를 이야기하면서 "여우와 황새"이야기를 배치했어요.

영화관에서 교양 없이 행동하는 관객 찾기도 무척 재미있답니다. 페이지를 펼쳐 놓으면 아이들이 조잘조잘. "발냄새 나겠다. 앞 자리 사람 불쌍하다," "어, 얘는 막 전화하면서 영활르 보네." "팝콘 막 떨어뜨리고 먹잖아." "누가 제일 엉망으로 행동해요?" 아이들이 조잘조잘하면서, 자신의 평소 행동을 떠올립니다. <교양을 책임지는 책>라는 제목에 살짝 수식어 하나 더하자면, <교양을 책임지는 재미있는 책>이라 해야겠어요. 정말 재미있어요.

*

20170503_153020_resized.jpg

*

바른 말, 고운 말' 교양은 기본, 공동체 생활, 특히 아파트 생활에서의 이웃에 대한 배려, 가상 공간에서의 매너, 도서관 등 공공 도서관에서의 행동규범, 동물사랑의 마음, 취미와 꿈 찾고 키우기 등 다양한 주제를 어린이 시선에서 참 설득력 있게 전달합니다. 5월에 주위 꼬마들에게 선물할 일이 많은데 <교양을 책임지는 책>을 선물 리스트의 꼭대기에 올리고 싶네요.

*

20170503_153037_resized.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