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속근육 스트레칭 - 3분 스트레칭으로 통증 없는 몸 만들기
윤제필 지음 / 비타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적의 속근육 스트레칭

 

 

 


안방마님자세.jpg
 
뜨끔! 앗! 평소 내 자세인데……, 고작 10여초 검색해봤자 뭘 그리 고급 정보 얻는다고 엘레베이터 올라가는 동안 스마트폰 들여다 볼 때, 혼자 의자에 앉아 컴퓨터 자판 두드릴 때…….
*
위, 아래 사진을 보고 몰카에 들킨 듯 뜨끔해지는 이들이라면 <기적의 속근육 스트레칭>을 필히 읽어야겠습니다. 저 역시 책 속 "나쁜 자세" 예시 사진을 보며 쉬임 없이 뜨끔뜨끔 했습니다. 다리 길이도, 매끈함도 한참 떨어지는 주제에 '샤론 스톤 꼬아앉기'라든지, 시크함과 거리가 먼 주제에 '짝다리로 한 쪽 골반 내밀고 서있기'라든지 나쁜 자세로 점철된 생활 습관을 갖고 있거든요.
 
20170420_190040_resized.jpg


저자 윤제필 원장 (대전 필한방병원)은 "누구나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10쪽)" <기적의 속근육 스트레칭>의 출간을 결심했다고 합니다. 하루에 100여명의 환자를 만나다보면, 바른자세와 스트레칭, 그리고 바른 운동법을 일일이 자세히 설명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니 지면을 빌어서라도 언제든지 통증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필요로 할 때 도움이 되는 의사가 되고 싶다 (10쪽)"는 생각이었다고 하네요. 가장 먼저 통증의 원인에 대한 명쾌한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이어지는 내용은 당연히 그 통증을 완화해줄 회복 스트레칭법과 속근육 강화 스트레칭이지요. 짐작할 수 있겠지만, 통증의 가장 큰 원인은 생활 속 잘못된 자세이랍니다. 스마트폰 때문에 거북목인 20대도 많으니, 스마트폰 탓만 하기에는 평소 다리 꼬고 앉기, 짝다리로 무게 중심 치우쳐지게 서 있기 등 생활 속에서 몸의 불균형 상태를 가속시켜서 속근육에 무리가 가는 자세를 스스로가 부지불식간에 하는 것이지요.


20170420_190015_resized.jpg


  <기적의 속근육 스트레칭>은 마치 병원 진료실에서 윤제필 원장의 상담을 받는 착각이 들 정도로 어깨, 등, 골반 등 평소 통증을 느끼는 부위와 통증의 원인이 되는 잘못된 자세를 콕콕 집어 줍니다. 저는 몸을 앞으로 기울인 자세를 많이 취하다보니 전반적으로 상체 후면의 근육이 약화된 느낌인데, 증상병 스트레칭 처방이 자세히 수록되어 있어 따라하기만 하면 됩니다. 사실 평소 알고 있었던, 평소 가끔 생각나면 하던 스트레칭 법도 많이 소개되어 있는데, <기적의 속근육 스트레칭>은 그 운동법이 어떤 근육을 어떻게 자극해주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보다 상세하게 설명해주어 유익했습니다.

20170420_190057_resized.jpg

 

크게 공간 차지하지도 않고, 도구가 필요하지도 않은 말그대로 개인의 각성과 노력만이 필요한 3분 스트레칭! 일상에서 생각날 때마다 할 수 있는 동작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예를 들면 벽면을 한 쪽 팔로 밀어내는 동작이 골반과 고관절 교정에 도움을 준다는데, 이 동작은 집에서 틈틈히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팔 수평으로 당겨 어ʺ 늘이기"는 엘레베이터 안에서 스마트폰 들여다보는 10여초 동안에 충분히 할 수 있는 유익한 동작이었습니다. 따라하면 피가 되고 살이 될 보물같은 동작들이 <기적의 속근육 스트레칭>에 자세히 수록되어 있으니, 꼭 자신의 체형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적합한 운동을 찾아 따라해보세요. 고양이 자세 몇 번이면 등이 시원~~해진답니다. 스트레칭도 좋지만 무엇보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를 생활화해야겠지요? 바른 자세! 명심해야겠습니다.

20170420_190126_resized.jpg


20170420_190140_resized.jpg


20170420_190216_resized.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