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악삐악 할머니 집 쁘띠 이마주
쿠도 노리코 글.그림, 한라경 옮김 / 책내음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삐악삐악 할머니집


20170308_173957_resized.jpg



  '쿠도 노리코'라는 작가의 작품인줄 모르고 표지만 봤을 때도 일본 그림책일 거라 상상했습니다. 유치원 단체복을 연상시키는 모자와 노란 옷이 일본의 유치원생을 바로 떠오르게 했거든요. 게다가 어른 앞에서의 저 공손한 태도며, 일사불란 규율 잘된 단체활동. 딱 일본 스타일의 유아 교육이라는 속단을 했습니다. 실제 <삐악삐악 할머니집>은 일본 작가의 시리즈 연작이더군요.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달콤한 색들의 조합으로 아기 병아리들의 사랑스러움을 극대화시킨 일러스트레이션이 일품입니다. 그림의 색감만으로도 달콤한 마카롱을 맛본 듯한 기분이 들 정도입니다.

20170308_174033_resized.jpg

 엄마아빠께서 꽃과 체리 선물을 차에 실으시고 외할머니께 병아리 다섯을 맡기시네요. 울랄라. 그럼 여섯번째 막내 아기? 다산의 병아리? 다행히 아니었어요. 병아리 오남매의 친동생이 아니라 사촌 동생이 태어났다네요. 오남매는 외할머니 댁에서 머무를 수 있어 만세와 환호를 지르네요. 이 할머니 유아교육 전공자이신가요? 애들 돌보기의 달인이신가요? 몸 튼튼한 2,30대도 혈기왕성한 꼬마 다섯을 한 꺼번에 맡으면 심란할 텐데, 이 할머니 최고세요. 아이들과 함께 할 거리를 착착 계획 세우고 실천하시니까요. 

먼저 외할머니께서 아이들에게 체리 따기와  차조기 잎을 따오라고 하셨어요. 차조기잎 Shiso Leaf?  붉은 깻잎이라는 별명이 있는 이 잎은 효능도 색깔도 예쁘다네요. 외할머니께서는 아이들 앞에서 차조기로 쥬스만드는 법을 보여주셨어요. 색깔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절로 "와와!" 탄성이 나오는데, 꼬마들도 같은 마음인가봐요. "우아, 예쁜 색이다"라고 하네요.
 

20170308_174042_resized.jpg


 병아리 오남매의 외할머니 정말 부지런하세요. 차조기 쥬스로 끝이 아닙니다. 찹쌀 경단도 마트에서 사다 쓰시지 않고, 직접 익반죽해서 만드시네요. 꼬마들에게 직접 경단 빚기를 유도해서 행복한 시간을 만드시면서요. 바나나도 숟가락으로 작게 잘라 과일화채도 만드시고요.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 함께 요리하기를 유도하는 외할머니의 통솔력이 대단하신대요. 저렇게 어린 꼬마들이 일사불란하게 할머니 말씀대로 행동하는 것도 놀랍고요. 현실 속의 꼬마들도 저럴까요? 외할머니 댁이 아니라 규율 잘시키는 유치원같아요.

20170308_174103_resized.jpg


<삐악삐악 할머니집>에서 하이라이트를 꼽으라면 바로 '엄마도 병아리?'에피소드랍니다. 엄마가 아기였을 때 엄마를 안고 계시는 외할머니의 젊으셨을 때 사진을 보며 오남매는 놀랍니다. "엄마도 병아리였다고요?" 그러자 할머니께서 "아빠도 할머니도 모두 병아리였다."라고 하시니 꼬마들이 엄청 놀랐어요. 이 단순한 대화가 어쩜 이리 사랑스럽게 들리는지요. 뭉클하기까지 하네요. 인간사, 인간 존재의 이유란 결국 자기 닮은 미니미를 남겨 불멸하는 게 아닐까요? 그래서 이렇게 단순한 대화속에서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는 유전자의 불멸성을 이야기하니 뭉클해지네요.  

20170308_174117_resized.jpg


 

 보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아름다운 노을진 하늘. <삐악삐악 할머니집>의 마지막 페이지가 하도 예뻐서 자꾸 자꾸 펴보게 됩니다. 미세먼지 걷히고 저런 분홍노을진 하늘을 볼 수 있다면 행복하겠네요.

20170308_175216_resized.jpg

 보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아름다운 노을진 하늘. <삐악삐악 할머니집>의 마지막 페이지가 하도 예뻐서 자꾸 자꾸 펴보게 됩니다. 미세먼지 걷히고 저런 분홍노을진 하늘을 볼 수 있다면 행복하겠네요.

20170308_175216_resized.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