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다 - 엉뚱한 상상이 컴퓨터프로그램을 만들었어요! 바위를 뚫는 물방울 2
피오나 로빈슨 지음, 권지현 옮김 / 씨드북(주)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엉뚱한 상상력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었어요 에이다

20170225_164559_resized.jpg

 
'시적인 과학자 (poetical  scientist),' 어거스타 에이가 킹, 러브레이스 백작 부인 (Augusta Ada King, Countess of Lovelace, 1815~1852)가 스스로 그렇게 부를만 했어요. 찰스 배비지와 함께 '초기 컴퓨터' 연구를 한 이 총명한 여인의 아버지가 바로 바이런이거든요. 대담하고 창의적이고 사회적 제약에서 자유로운 무모한 성격으로 유명한 그 영국 시인 말이에요. 반면, 놀랍게도 에이다의 엄마는 예의바르고 돈 많은 수학자였다합니다. 바이런은 아내를 '평행사변형 공주'라고 부를만큼 에이다 엄마아빠 사이의 기질 차이는 굉장했어요. 그 결과 에이다의 엄마가 에이다를 낳고 한 달만에 남편을 떠났고, 에이다는 평생 아빠를 상상 속에서만 만나볼 수 밖에 없었답니다. 아빠의 기질을 닮을까봐 노심초사한 에이다의 엄마는 남편의 초상화를 천으로 덮어 가리고, 에이다에게 수학 공부를 열심히 시켰어요. 물론 사교계로 내보내기 위해 필요한 음악이나 바느질, 프랑스어도 함께 가르쳤지요. 하지만 이처럼 빡빡한 일정 중에서도 에이다의 자유분방한 마음은 하늘을 날고 있었어요. 에이다는 증기로 하늘을 나는, 기계 말을 만들고 싶었거든요. 에이다의 엄마는 딸의 상상력을 억누르기 위해 애썼지만 수학으로는 역부족이었어요. 에이다는 "수학으로 시를 쓰기" 시작했으니까요.
20170225_164613_resized.jpg

20170225_164714_resized.jpg
록 엄마의 소원대로 예쁜 드레스를 입고 사교계에 입성하여 귀족 남자와 결혼해서 백작 부인이 되었지만, 아이 셋을 낳았지만 에이다의 과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은 멈추지 않았어요. 아니, 찰스 배비지라는 발명가의 '차분 기관'을 보고 더 호기심이 커졌지요. 에이다는 약한 몸, 세 명의 아이 엄마라는 제약에도 불구, 찰스 배비지와 꾸준히 편지를 주고 받으며 '해석 기관'을 만드는 데 기여해요. 일종의 초기 컴퓨터 프로그램이지요. 개발에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비록 실현되지는 못한 아이디어였지만, 분명 컴퓨터 프로그램의 시조였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에이다를 '세계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라고 부르지요. 비록 이 총명한 여인은 서른 여섯살에 생을 마감했지만 엉뚱한 상상과 도전정신, 그리고 꾸준함이라는 삼박자가 얼마나 위대한 성취를 이룰 수 있는지를 몸소 보여주었다고나 할까요?
20170225_164732_resized.jpg

20170225_164541_resized.jpg

 

"에이다는 참으로 대단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것 같아요."라고 아이가 <에이다>에 대한 감상평을 '짧고 굵게' 써 놓았네요.


주목받으며 위인전에 자주 오르내리는 주인공은 아닐지라도 그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정신으로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안겨 준 여성의 이야기를 담은 시리즈, "바위를 뚫는 물방울" 시리즈에는 <에이다 : 엉뚱한 상상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었어요!>외에도 <말랄라: 여자아이도 학교에 갈 권리가 있어요!>의 이야기도 다루었어요. 앞으로는 <루이스 부르주아: 거미 엄마, 마망을 추억하다 >라는 다소 생소한 이름의 여성도 소개한다니 우리 주목해 보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