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을 향한 탑 그림책은 내 친구 23
콜린 톰슨 지음, 이유림 옮김 / 논장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양을 향한 탑Tower to the Sun
Colin Thompson
 
51PBVTVE01L.jpg
 

<바이올린 켜는 오스카>, 창작동화 전집 40권 중에 가장 인상적인 작품이어서 39권을 처분하고 이 한 권만 남겨 두었다. 콜린 톰슨(Colin Thompson)이 쓰고 그렸다. 몇 장의 그림만 보아도, 평범한 정신세계를 가진 작가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어렴풋이 기억하건데 그에게는 병명을 붙여도 될만한 정신 분열의 증상이 있는(혹은 있었던) 것 같다. 일부러 그의 작품을 찾아 읽는다.

 

Colin_Thompson.jpg

<태양을 향한 탑>의 책장을 넘기는 데 소름이 끼친다. 얼핏 보면 개미 행렬 처럼 보이는데, 사실 미래의 인류를 나타낸 것이다. 이 황량한 땅 역시 미래의 지구이다. 그렇다면, 이 행렬이 향하는 곳은? 제목이 암시하는 바로 그 탑이다. '태양을 향한 탑'
국 내외 독자들이 쓴 리뷰들을 여럿 읽어보니, 마지막 메세지를 희망적으로 해석하는 분위기이다. 재앙 수준의 환경오염, 태양을 볼 수 없는 사람들이 힘을 모아 바벨탑 수준의 탑을 쌓아 해를 보았노라. 그래서 그 해를 보고자 저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소름이 끼칠까? 당신은 소름끼치지 않는가? 나는 무섭기까지 하다.
20161101_101511_resized.jpg
작가가 의도적으로 선택한 건축물인지 몰라도, <태양을 향한 탑>의 첫장에서 언급하는 건축물은 만리장성이다. 우주 밖에서도 보인다는 설명과 함께. 그 긴 성벽을 누가 쌓았는가? 권력 앞에 비천한 몸뚱아리를 노동력으로 바칠 수 밖에 없는 힘 없는 일반사람들이었다. 그렇다면 환경 재앙의 시대, 태양에 이르는 탑은 누가 쌓았는가? 혹자는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라며 희망적 대답을 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만리장성과 마찬가지의 맥락. 이 탑을 건설하게 된 것은, 세상에서 젤 부유한 남자와 그 아들. 수중에 있는 그 많은 돈을 어디에 쓸까 하다가 건축물을 쌓기로 결심하고 세대를 이어 가업을 완성한다.
*
20161101_101442_resized.jpg

 

'부 = 권력'으로 보려는 나의 해석을 낡았다, 촌스럽다 비난할 이도 있겠지만. 태양에 이르는 탑은 또 다른 우상화와 착취를 내포한다는 상상에 몸서리가 처진다.  저 긴 행렬의 사람과 대비하여, 탑 꼭대기의 좁은 공간을 보라. 부유한 남자와 그의 아들, 또 그 손자를 위한 좁은 공간만 허락되어 있다. 아무리 길게 줄을 서서 기다린들, 태양 보기를 평생의 꿈으로 키워 오르고자 한들 일반인들에게는 공간이 허락되어 있지 않다. 결국, 저 공간을 점유한 소수자(우리 식으로 이야기하면 21세기의 최순실) 같은 자들에게만 우상화의 여지를 허락할 뿐. 콜린 톰슨에게는 미안하지만, 마지막 일러스트레이션이 자꾸 대한민국의 마구간 똥 같지도 않은 현실과 겹쳐 암울하게 보인다.


 

20161101_101459_resized.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